본문 바로가기

금융

보건의 날 특집,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건강검진이 있다?


4월 7일 오늘은, 보건의 날입니다. ‘뭐 하는 날이지? 보건소 가는 날인가?’ 싶으신 분들 많으시죠?

국민 건강을 위해 국가에서 만든 날이라고 하는데요, WHO(세계보건기구)가 정한 세계 보건의 날이기도 합니다. 한화생명 블로그에서는, 보건의 날을 맞이해 ‘건강’한 삶을 생활 속에서 누릴 수 있는 팁들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시간만 내시면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국가건강검진까지 함께 챙겨 보세요!




건강검진, 어떤 것이 있을까?


우리나라의 국가건강검진 사업은 건강보험가입자들의 건강을 꾸준히 살피고 경제적 손실을 막아 가입자들의 장기적인 지출을 줄이고자 1980년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1988년에는 직장피부양자, 2000년에는 특정 암 검사, 2007년에는 생애전환기 및 영유아 건강검진 시행 등 확대에 확대를 거듭하여 현재 국민의 생애 주기에 맞춘 건강검진체계의 기반을 구축하고 있는데요. 크게 암 검진,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영유아 건강검진으로 나눠집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볼까요?






암 검진 비용은 얼마일까?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위는 암입니다. 무섭기도 하지만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만날 수 있는 질병이 암인 것이죠. 국가에서는 일반건강검진 외에도 암을 조기 발견해 치료율을 높이고 20년 사이 급격히 늘어난 암 발생과 사망을 줄여나기 위해 5대(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암검진 사업 또한 실시하고 있는데요. 검진비용은 90%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10%만 수검자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단, 자궁경부암은 공단에서 전액 부담). 적은 비용으로 암 검사를 받을 수 있다니 절대 놓치면 안되겠죠!









건강의 위험 신호는 초기에 잡자!


국가에서는 중년기와 노년기를 중심으로 새롭게 건강진단을 도입해 만성질환 및 건강위험요인조기발견하고 치료, 관리하여 건강을 살피고자 이른바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생애전환기 검진 대상의 연령은 만 40세와 66세인데요. 위 연령대로 정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만 40세부터는 암, 뇌혈관질환 등 주요 만성질환이 나타나기 쉽고 또 나타날 수 있는 다른 위험한 질환들에 대한 예방이 필요한 나이대로, 건강에 위험신호들이 나타나기 전부터 미리 대응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때부터 발병률이 빠르게 나타나기에 예방 조치가 더욱 중요한 시기라고도 합니다. 또한 만 66세부터는 뇌졸중, 심근경색 등 치명적인 질환과 낙상, 치매 등 노인성 질환의 위험이 늘어나고 전반적인 신체기능이 저하되는 시기이기 때문인데요. 이런 장애들을 조기에 진단해서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생애전환기건강진단 항목은 그러한 연령과 성별을 고려한 필수 검진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뇌졸중, 당뇨병 등 심뇌혈관질환의 발생 위험도, 고쳐나갈 수 있는 위험요인과 개선목표를 제시하고 개인별 특성에 맞는 교육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개인별 건강위험평가를 실시합니다. 또한 흡연, 음주, 운동, 영양, 비만 등 건강위험요인에 대한 생활습관을 평가하고 상담도 제공합니다. 





 




쑥쑥 크는 우리아이, 건강은 괜찮을까?


돌잔치를 맞기 전에 백일을 챙기는 오랜 풍습은 아이들의 1년은 성인의 1년과 달리 날짜나 월수에 따라 급격한 변화를 맞기에 생긴 것 인데요. 그런 점에서 현대의 영유아 건강검진영유아의 월령에 적합한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도입해 영유아의 성장발달 사항을 월별로 세심하게 측정하고 그 보호자에게 알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영유아 건강을 살피는 것이 목적입니다. 연 단위로 실시되는 성인 검진과 달리 성장과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월 단위의 검진시기 및 검진가능기간으로 산정한 것입니다. 거기에 가급적 예방접종 시기와 일치하도록 구성해서 영유아들을 데리고 힘들게 병원에 가야 하는 횟수를 줄였다고 합니다. 생후 4개월, 9개월, 18개월, 30개월, 42개월, 54개월, 66개월 등 총 7차에 걸쳐 검진을 받게 되며 성장, 발달 이상, 비만, 안전사고, 영아급사증후군, 청각, 시각 이상, 치아 우식증 등을 선별할 수 있는 검사항목 등이 진행됩니다. 






지금까지 국가건강검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건강검진을 꾸준히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건강검진의 목적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건강검진을 받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검진 이후 추적검사가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오면 즉시 그에 대한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제 주변을 살펴봐도, 한 과장님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건강검진을 받던 중 흉부X선 검사에서 폐 부분에 이상이 발견되었는데요. 발견된 즉시 종합병원에 들러 정밀 검사를 마친 뒤 폐암 초기 진단을 받아 바로 수술을 하셨다고 해요. 덕분에 지금은 완치되어 건강하게 회사를 다니고 계시고요. 


또 어떤 직원 분은 유방암 검진에서 이상소견을 보여 추적검사를 해보니 암으로 진단돼서 즉시 수술하시고 완치 판정을 받으셨다고 해요. 정말 다행히도 두분 모두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서 비용에 대한 걱정 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수술을 받으셨다고 하네요. 만약 검진을 받고도 이후 정밀 검사를 진행하지 않았다면…… 에휴… 정말 상상하기도 싫은 상황이 벌어졌을 것 같네요. 


왠지 지금 바로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검진 받으러 가야 할 것 같지 않으세요?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이시라면 지금 바로 예약하고 검진을 받아보세요. 우리의 건강은 누군가가 대신 지켜주는 것이 아니라는 점 꼭 기억하세요! 


올해는 여러분 모두 건강을 지키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