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나에게 어울리는 변액보험 펀드투자는 무엇일까요?




지난 8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5개월만에 기준금리를 2.25%로 하향 조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지속적인 저금리 기조를 반영한 이번 결정으로 예/적금 금리 역시 낮아질 전망이고요, 시중 유동자금은 더욱 투자처를 찾기 어려워진 실정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각광받는 금융상품이 바로 변액보험인데요. 변액보험은 보험의 본연 기능에 펀드를 통한 투자 기능을 접목시켜, 과거에 큰 인기를 모았던 보험 상품입니다. 다양한 펀드 투자를 통한 시중금리 대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음에 따라 최근의 저금리 시기에 적합한 투자상품으로 인식되었죠. 그럼, 이번 시간에는 저금리 시대에 투자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변액보험 펀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변액보험 펀드 투자란?


변액보험의 펀드 투자는 위험성과 수익성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투자를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크게 채권형 펀드 투자와 주식형 펀드투자로 나누어 볼 수가 있죠. 그렇다면, 채권형 펀드와 주식형 펀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첫째, 채권형 펀드는 채권에 투자를 하고, 나머지 돈은 기업어음, 양도성 예금증서 등에 투자하는 펀드로 주식형 펀드보다 기대수익률은 낮지만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의 저금리 기조를 감안할 때, 연 수익률이 은행 금리보다 더 높은 펀드가 다수 포진되어 있음에 따라 리스크를 감수하고서라도 고수익을 얻길 바라는 성향의 투자자보다는 조금의 수익이라도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펀드이죠.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금리와 채권수익률은 통상적으로 반비례하기 때문에 금리하락이 예상되면 채권형펀드에 빨리 가입하고 금리상승이 예상되면 가입을 조금 미루는 지혜도 필요하답니다. 


두번째, 주식형펀드는 향후 기업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이나 잠재된 가치에 비해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이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기업이 발행한 주식에 주로 투자합니다. 주식형 펀드의 수익률은 매일 보유한 유가증권의 가격 변동에 따라 상승 또는 하락하고, 당연히 원금손실의 위험도 존재한답니다. 하지만, 채권형 펀드보다 위험성이 높은 만큼 수익성도 높다고 할 수 있죠. 따라서 펀드를 선택할 때에는 위험성과 수익성을 고려하여 자신의 성향에 맞는 펀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변액보험 펀드의 종류는 어떻게 될까?



변액보험의 펀드 크게 채권형, 국내주식형, 해외주식형, 인덱스형 등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채권형 펀드의 경우, 변액보험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펀드로 채권, 채권 관련 파생상품 및 유동성자산 등에 투자하는 펀드인데요. 채권에 대부분을 투자하다 보니 시장 환경에 상관없이 가장 안정적인 수익률 창출이 가능하답니다. 따라서 변액보험의 안정성 확보 차원에서 필수적인 펀드이죠. 반면에 주식형 펀드란 주가상승에 따른 자본이득을 얻기 위해 주식 및 주식관련 파생상품(주가지수 선물, 옵션)에 위험을 감수하면서 투자하기 때문에 고수익을 추구하는 펀드입니다.


이 중 국내주식형 펀드의 경우 국내 우량주식 및 특정 그룹, 특정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채권 및 채권 관련 파생상품, 주식 및 주식 관련 파생상품 등에 주로 투자하죠. 보험이라는 특성상 보험 본연의 기능인 보장적인 측면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모든 자산을 주식에 100% 투자하기에는 상당한 리스크를 감수하기에 상당한 부담감이 따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채권과 주식을 결합한 혼합형 펀드로 운용되는 것이 보통이죠. 국내주식형 펀드는 전반적인 국내 모든 주식의 투자 뿐만 아니라 특정 대기업 그룹 주식 및 특정 주식을 타켓으로 한 펀드도 운영중에 있습니다.


해외주식형 펀드는 말 그대로 해외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특정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미국, 일본, 중국 등 선진국 주식 투자 뿐만 아니라 신흥개발국 주식에 가치 투자를 펀드로써, 세계 여러 국가에서 상장중인 주식 뿐만 아니라, 해외 우량기업에도 투자하지요. 


마지막으로 인덱스펀드의 경우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각국의 주식시장 증시를 지수화한 인덱스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인덱스펀드는 우리나라의 KOSPI200지수에 투자하는 펀드이며, 인덱스펀드의 가장 큰 장점은 효율적인 분산투자 실현, 증권 매매에 따르는 비용 절감 및 저렴한 운용비용 등을 들 수 있으나, 투자성과가 직접 투자에 비하면 낮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는 펀드입니다.







변액보험 투자의 세 가지 옵션 활용의 중요성


변액보험주식이나 채권 투자와 같이 계약자 스스로의 판단아래 시장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인 관심과 운용이 있어야 장기적인 목표를 이룰 수 있답니다. 이를 위한 아래 세가지 옵션을 잘 활용해 보세요. 


첫째, 펀드변경 옵션입니다. 변액보험은 연 12회 이내에서 해당 펀드 적립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다른 펀드로 이전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경기가 좋아진다면 채권형에서 주식형으로 갈아타고 경기가 나빠지면 주식형에서 채권형으로 갈아타는 식이죠.


둘째, 분산투자 옵션입니다. 대부분의 계약자는 보험가입시 설계사가 권하는 대로 펀드별 투입비율을 결정하게 되는데, 이것은 변액보험의 펀드별 배분비율에 의해 설계사가 계약자의 투자성향에 따라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수익을 크게 높이고자 보험가입 시점의 투자비율로 배분한 결과입니다. 즉, 위험관리도 경기에 따라 비율을 조정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재배분 옵션입니다. 자산이 변동되면 3개월, 6개월마다 계약자가 선택한 펀드별로 자산이 자동 재배분되는 방식인데요. 경기 전망에 따라 기본 펀드비율을 정해 놓고 '적립금 자동재배분비율'을 설정해 놓으면 일일이 신경쓰지 않아도 자산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변액보험 펀드 투자, 펀드의 종류 및 효과적인 자산운용 기법 등을 살펴보았는데요. 알려드린 것 이외에도 변액보험 상품별로 내재되어 있는 수많은 다양한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딥니다. 저금리 기조 하에 갈 곳을 못 찾고 있는 시중 부동자금 규모를 생각한다면, 변액보험 투자를 통한 장기 재무 목표 달성을 을 한 번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신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