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날씨도 제법 추워지고 눈도 내리고…. 겨울이 성큼 다가왔는데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우리의 몸도 다양한 질환의 위험에 노출되게 되는데요. 한화생명에서는 2011년에서 2013년까지 지급한 보험사고 200만여 건을 계절별로 분석해 겨울철에는 어떤 질환이 주로 발생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부터 보험통계를 통해 자주 발생하는 겨울철 질병과 간단한 예방법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겨울에는 혈관 질환을 조심하세요!!
1. 날씨가 추워지면 혈관이 수축 되요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에는 체온을 외부에 빼앗기는 것을 막기 위해 혈관이 수축합니다. 이 때문에 겨울철에는 고혈압, 뇌출혈, 말초 혈관 등의 혈관질환 발병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특히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는 중장년층은 수축, 이완 작용을 원활하게 하지 못해 혈관 관련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고혈압의 보험금지급 건 중 30.1%가 겨울에 발생했으며,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25.5%)이나 여름(22.0%)으로 갈수록 발생빈도가 줄어들었습니다. 뇌출혈은 여름에 22.0%로 발생빈도가 가장 낮았고, 가을부터 발생빈도가 증가하기 시작(24.5%)해서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26.8%)과 봄(26.7%)에 가장 높은 발생빈도를 보였습니다.
팔, 다리, 손가락, 발가락 등 말초혈관에서 발생하는 말초 혈관질환도 겨울철 대표 다발 질환인데요.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봄, 여름, 가을에는 유사한 발생빈도를 보이지만, 겨울에는 37.4%로 눈에 띄게 증가합니다. 추운 날씨로 인해 심장과 멀리 떨어진 말단 혈관까지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 겨울철 혈관 질환 예방, 이렇게 하세요!!
1. 따뜻한 옷차림으로 체온 손실을 막아주기
2. 급격한 기온변화, 혈압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목욕탕, 찜질방 주의하기
3. 평소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4. 나트륨 섭취를 줄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5. 걷기, 수영 등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하기
2. 항문, 비뇨기 질환을 조심하세요
최근 3개년간 지급한 질병 보험금 중 가장 발생빈도가 높은 질환은 치질, 치핵 등의 항문질환인데요. 이 중 31.0%가 겨울철에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가을에 20.2%가 지급된 점을 고려하면 매우 높은 빈도인데요. 이는 기온이 떨어지면서 피부와 근육이 수축하고 혈관을 압박하여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시켜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요실금, 요로감염과 같은 비뇨기계 질환도 겨울철 발생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요실금은 몸속의 수분이 여름에는 땀으로 배출되지만, 겨울에는 소변으로 배출되는 양이 많아져 겨울철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졌는데요. 비뇨기계 질환 관련 보험금 지급 건의 30.4%가 겨울에 발생하였고, 가을은 18.9%로 가장 낮게 나타났습니다.
▶ 겨울철 항문질환 예방 팁 5가지!!
1. 용변을 볼 때 변기에 5분 이상 앉아 있지 마세요.
2. 아침, 저녁으로 꾸준히 좌욕하세요. (3~5분)
3. 변비 예방을 위해 평상시에 물을 자주 마셔요.
4. 술이나 커피보다는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나 과일을 많이 드세요.
5. 치질 환자는 휴지 대신 비데를 사용하세요. (적정 수온 38도, 중간수압)
▶ 착각하기 쉬운 겨울철 질병 상식 OX 퀴즈!
1. 심혈관계 질환은 봄에, 폐렴은 가을에 주로 발생
반면 겨울철에 주로 발생할 것 같은 질병 중 오해하고 있는 상식들도 있는데요. 급성심근경색증, 협심증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은 겨울보다 환절기인 봄에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름(24.9%), 가을(24.0%). 겨울(24.1%)은 유사하게 발병하였으나, 봄에는 27.0%로 발생빈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이는 운동량이 적은 겨울 동안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축적된 상태에서 날씨가 따뜻해지자 무리한 운동을 하면서 위험이 높아졌기 때문이에요.
폐렴도 겨울에 자주 발생할 것 같지만, 가을에 보험금지급이 가장 많았습니다. 가을(28.4%), 겨울 (25.9%), 봄(25.8%), 여름(19.9%) 순으로 나타났는데, 무더운 여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시기인 가을에는 급격한 기운 변화와 일교차 때문에 호흡기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2. 교통사고는 겨울에, 질병은 여름에 주로 발생
사고 원인별로 보면, 교통사고 보험금지급 건 중 26.6%가 겨울에 발생하여 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을은 23.5%로 가장 적었습니다. 이와 같은 추이는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보험금 지급 건에서도 같았는데요. 반면 질병은 26.5%로 여름철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일반재해는 봄, 여름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험통계로 살펴본 보험통계 잘 확인해보셨나요~? 마지막으로 위의 O, X퀴즈를 풀어보면서 재미도 찾으시고, 겨울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건강 상식도 챙겨가세요.~^^
▶ 겨울철 사고 및 질환 관련 라이프앤톡 다른글보기
유독 겨울에 많이 다치는 관절! 조심해야 할 체크포인트는? (바로가기)
겨울철 불청객 감기! 우리가 몰랐던 진실 5가지 (바로가기)
미끄러운 빙판길! 안전하게 대처하는 스마트한 방법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