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단풍놀이도 식후경!! 단풍 전국지도& 나들이용 영양밥 3선



이제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바람이 부는 가을입니다. 남쪽부터 울긋불긋한 단풍이 물들었다는 소식도 들리고, 하늘은 그 어느 때보다 맑고 푸르러 가족끼리 교외로 나들이 가기에 참 좋은 요즘입니다. 이 맘때부터 10월 중순쯤이면 전국에 단풍이 물들텐데요. 단풍놀이도 식후경!! 가을 나들이에 먹을 것이 빠질 수 없겠죠~?! 오늘은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으면서도 가족 건강도 챙길 수 있는 나들이용 영양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출처: 기상청>



다이어트 하는 엄마를 위한, 단호박영양밥


결혼하기 전 늘씬한 몸매를 자랑하던 박모씨. 하지만 결혼을 하고 아이들을 하나, 둘 낳다보니 자신의 몸을 돌 볼 새가 없습니다. 다시금 예쁜 몸매를 만들고 싶지만 맞벌이하랴 집안일까지 하랴 바쁜 시간에 운동으로 하는 다이어트는 엄두도 안 납니다. 그런 엄마들을 위한 도시락, 비교적 칼로리가 낮지만 영양가도 풍부한 단호박 영양밥을 준비했습니다. 마침 가을이 제철인 단호박!! 먼저 그 효능부터 살펴볼까요~?


단호박에는 비타민C와 당질이 풍부하여 면역력 증강에도 좋고 피로회복을 촉진시켜 줍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루테인 성분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방지 및 각종 암 예방에도 도움을 주죠. 게다가 갈증해소에 좋고 변비에도 그만입니다. 뿐만 아니라 뇌발달 및 당뇨병 치료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죠. 맛과 영양, 두 말하면 숨가 단호박영양밥을 만드는 법 알려드려요. 





필요한재료

단호박 1/8개, 고구마1/2개, 밤 5알, 대추 5알, 아스파라거스 작은 것 3개,
멥쌀 1컵, 다싯물 1.3컵

만드는법
1. 쌀을 깨끗이 씻어 30분 정도 물에 담가 불려요.
2. 야채를 모두 손질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3. 냄비나 솥에 쌀, 다싯물, 단호박, 고구마, 밤, 대추, 아스파라거스를 넣고 센불에서 한소끔 끓여주세요. 
4. 끓어 오르면 중간 불로 낮추고 쌀알이 퍼지면 불을 약하게 하여 뜸을 들여주세요.

다싯물을 만들기 귀찮다면 5X5cm 다시마를 밥 할 때 그냥 넣으세요. 다시마는 밥물이 끓을 때 빼면 된답니다.



힘이여, 솟아라! 아빠를 위한 해물영양밥


엄마만 맛있는 영양밥을 먹을 수 없죠. 그 느낌 아니까~ 직장에서 하루 종일 시달리고 녹초가 되어 집에 돌아온 아빠들을 보면 그렇게 안쓰러울 수가 없습니다. 그런 아빠들의 원기를 보충해줄 수 있는 해물 영양밥을 배워보고 가시겠어요~!!

기침이 콜록콜록, 요즘들어 몸이 허하다 싶을 때는 해물 영양밥을 추천합니다. 자양강장에 뛰어난 아르기닌이 풍부한 전복을 비롯해 조개류는 좋은 아미노산이 든 단백질 덩어리로 간 기능을 강화 회복시켜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또, 인, 철, 요오드, 칼슘등의 미네랄과 비타민 A, B1, B2 등도 풍부해 황달, 방광염에도 좋아요. 또 고혈압, 현기증, 귀울림, 결막염, 백내장 등에 두루 효과적이라고 하니, 가을철 건강 챙기고 가실게요~




필요한 재료

전복1개, 오징어 약간, 연근 50g, 해선장 1 작은 술, 다싯물 1.3컵, 멥쌀 1컵


만드는 법

1. 쌀을 깨끗이 씻어 30분 정도 물에담가 불려요. 

2. 냄비나 솥에 쌀과 다싯물에 해선장을 풀고 쌀과 연근을 넣고 처음에는 센불로 끓입니다. 

3. 한소끔 끓어 오르면 중간 불로 낮추고 쌀알이 퍼지면 전복이랑 오징어를 넣고 불을 약하게 하여 뜸들입니다. .


해선장을 다싯물에 희석하는 이유는 해물의 비릿한 맛을 잡아주기 위해서랍니다.



제철 음식으로 우리 아이 튼튼하게, 버섯영양밥


으앙~어디서 울음 소리가 나네요. 이제 우는 아이도 뚝 그치게 할 아이들를 위한 영양밥을 소개할게요. 땅에서 나는 소고기라 불리는 그 것, 건강한 가을 제철재료 버섯으로 만든 영양밥입니다. 먼저 버섯의 효능부터 알고 가실께요~!! 


먹으면 약되는 버섯 4가지 

느타리 버섯: 굴처럼 생겼다 해서 굴버섯이라고 불리는 느타리 버섯, 콜레스테롤 제거, 신경강장제 효과, 동맥경화, 정력강화에 그만이에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버섯이죠. 

양송이 버섯: 항암, 항균 효과가 뛰어난 버섯, 항 혈전 작용하는 렌티나신 성분 함유하고 있어요. 

표고버섯: 비타민 D가 칼슘 흡수를 도와 뼈와 이를 튼튼하게 해요. 면역력 강화, 항암 효과까지!

새송이 버섯: 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고 장을 다스리며, 저혈압, 알레르기 억제 작용해요. 





필요한 재료

표고버섯 1개, 양송이버섯 1개, 느타리버섯 약간, 베이비새송이버섯 3개

무 50g,멥쌀 1컵, 다싯물 1.3컵


만드는 법

1. 쌀을 깨끗이 씻어 30분 정도 물에 담가 불려요. 

2. 냄비나 솥에 쌀과 다싯물과 무를 넣고 처음엔 센불로 끓입니다..

3. 한소끔 끓어 오르면 중간불로 낮추고 쌀알이 퍼지면 버섯을 모두 넣고 불을 약하게 하여 뜸을들여요. 


보통밥을 지을 때 물양은 멥살 1컵에 물 1.5컵이지만, 영양밥을 할 때는 재료에 따라 물을 조금 덜 넣어요.

재료에 따라 수분이 많은 경우가 있답니다.



나들이 가기 좋은 가을철, 영양도 챙기고 맛도 챙기는 나들이용 영양밥 3선!! 잘 확인해보셨나요~? 매번 먹는 김밥이나 샌드위치 대신 이번 가을에는 엄마의 사랑과 정성이 가득 담긴 영양밥을 만들어서 아름다운 단풍구경 가보심이 어떨까요~?!


▶ 가족들을 위한 나들이용 영양밥 관련 라이프앤톡 다른글보기

아빠 어디가에 도전하는 엄마표 캠핑요리 (바로가기)

무더운 여름, 홈메이드 음료로 건강지키는 법!! (바로가기)

우리 가족 입맛대로 만든 봄나들이 도시락 (바로가기)








빅맘(이나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