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 추석, 잘 보내셨나요? 이번 추석은 어느 때 보다 길어서 많은 분들이 여행이나 나들이를 다녀오셨는데요. 혹시 어디도 떠나지 못해 아쉽거나, 추석 내내 집안일하느라 힐링이 필요한 분이 계시다면, 가까운 곳으로 나들이 다녀오세요. 제가 추천하고 싶은 곳은 바로 북촌 8경! 이 북촌 한옥마을은 전통 명절 분위기가 물씬 추석 기념사진 찍기도 좋습니다. 한옥의 아름다움과 골목길의 재미가 어우러지고, 손만두를 비롯한 멋집, 맛집이 많은 곳이죠.
이 독특한 분위기에 여러 드라마, 영화 촬영지로 사용이 되기도 하는데, 얼마 전 원서동 거리에서 드라마 촬영팀을 직접 보기도 했지요. 좋아라 구경하는데, 북촌마을을 순회하는 마을 버스가 오자 촬영팀 스텝 한 분이 손을 번쩍 들더니 “잠시만요! 마을 버스 지나가시겠어요~~~~” 하더라고요. 요즘 한창 잘 나가는 개콘에서 뿜 엔터테이너먼트의 한 장면이 생각나 크게 웃었습니다. 추석 큰 명절도 치루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명절 연휴 우리도 잠시만요~~~~ 북촌 8경 구경하다 가실게요~!
▶북촌 8경, 조선 사대부처럼 한옥에서 1박 어떠세요?
북촌 8경은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진 곳이랍니다. 북촌 1경부터 북촌 8경까지 찾아가는 코스는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직접 찾아가 보니 북촌 1경부터 찾아 올라가거나 아님 북촌 8경부터 내려가는 방법도 있답니다. 직접 북촌 8경의 지도를 보니 8경부터 7경 6경 5경 4경 3경을 보고 2경과 1경을 보는 것이 가장 좋을 듯 싶어 코스를 돌아보았어요.
북촌(North Village)은 청계천과 종로의 윗동네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것이라 합니다. 서울의 대표적인 한옥 밀집 지역이래요. 경복궁과 창덕궁 사이에 위치하고 구역으로는 종로구 삼청동ㆍ팔판동ㆍ사간동ㆍ가회동ㆍ계동ㆍ재동ㆍ안국동ㆍ송현동ㆍ소격동ㆍ원서동 일대에 기와집 형태의 한옥이 밀집ㆍ보존되고 있는 지역이죠. 한옥의 아름다움과 한국의 골목이라는 풍경을 볼 수 있어 북촌 8경이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북촌의 위치가 풍수지리적으로 좋은 지역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조선시대 사대부는 물론, 권문세가와 왕족들이 모여 살던 곳이라 하네요. 추석, 좋은 기운 받으면서 1박을 해보시는 것 어떠세요?
북촌 한옥은 전통 한옥의 유형적 성격을 유지하면서 근대 주택유형으로 진화했는데요. '진화된 구법'과 '장식화 경향' 2가지 특징을 꼽을 수 있어요. 낮은 지붕물매, 굴도리, 겹처마, 좁은 주간에 많은 칸수 등 전통한옥과 비교할 때 비록 온전히 품격을 갖추지 못했으나, 북촌한옥에는 나름의 한옥의 구성과 아름다움이 응축되어 있어요. 명절을 맞아 한옥에서 분위기 내보세요~
한옥살이 체험 (바로가기)
▶골목마다 숨겨진 북촌 8경의 매력을 찍어라!
북촌 8경은 한옥마을을 이루고 있는 한옥의 아름다움과 마을 구석구석을 이어주는 골목길을 문화관광지화하기 위해 가장 경치가 좋은 지점 8곳을 지정한 것입니다. 각 지점 바닥에는 방문객들이 사진을 찍기에 좋은 사진촬영대(phot spot)를 설치해 북촌 골목길을 두루 다닐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었어요. 현재는 주변 주민들의 민원으로 8경 돌계단길 앞 포토스팟만 남아있다고 합니다.
북촌생활사 박물관에서는 박물관 내 스마트패드를 활용한 <북촌골목탐방, 스마트한 보물찾기>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소인원 30명으로 학교나 기관 단체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북촌 8경의 역사!
북촌8경을 두루 두루 돌아보시다 보면, 여러가지 궁금증이 생기실 거에요. 아이들에겐 좋은 공부가 될 수 있을거에요. 혹시 아이와 함께 가신다면 이렇게 멋지게 답변해주세요~ 멋쟁이 엄마를 위한 북촌 8경 Q&A입니다.
Q. 북촌 한옥 마을 어떻게 만들어 졌나요?
북촌 한옥마을은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강점기에 들어서면서 도시집중화현상이 나타나자 주택난 해소를 위해 이곳에 대규모 한옥이 지어졌다고 합니다. 해방 이후 1960년대 초까지 지속적인 개발로 많은 한옥들이 지어졌으나 1970년대 들어서면서 현대식 건물들이 들어서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1980년대 한옥보존지구로 지정하는 등 한옥보존정책이 시행되었으나 90년대에 들어서 고도제한이 완화되면서 북촌 전역에서 많은 한옥이 철거되고 현대식 다세대주택들이 들어섰지요. 한옥 멸실과 주변경관 훼손이 이어지자, 2000년대에 다시 한옥 보존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북촌마을 가꾸기 정책이 수립되고 환경개선운동과 한옥보존운동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는거죠.
Q. 북촌 한옥 마을 규모가 어느정도 되나요?
2011년 현재 북촌에는 1,200여 동의 한옥이 남아 있는데, 이곳은 전통한옥의 특성을 유지하면서 근대적 도시주택 유형으로 발전한 특성을 지녀 보존 가치가 높다고 하네요.
Q. 열린 박물관이라 불리는 북촌한옥마을 가볼만한 장소는?
미로같이 이어진 길을 따라 다양한 역사적 장소가 있습니다. 역사문화자원, 박물관, 전통 공방, 한옥체험관 등이 들어서 있어요, 전통문화축제 등이 열리는 관광지로 활용되고 있어요. 보너스로 북촌 8경을 찾아 다니다 보면 가깝게 삼청공원도 있고 겨울 연가 드라마에 나왔던 중앙고등학교도 돌아보실 수 있어요. 경복궁도 인사동도 연계해서 두루 두루 보실 수 있답니다.
북촌 생활사 박물관 (바로가기)
함께 모이는 즐거운 한가위 연휴 중 하루는 도심 속 북촌한옥마을의 아름다운 경치를 찾아 나서는 것이 어떨까요? 어른들에게는 추억과 향수를~ 아이들에게는 과거와 현대가 어울러지는 교육의 현장이되는 이 곳, 북촌 마을로 놀러오세요. 가족과 두 팀으로 나누어 한 팀은 북촌 8경부터 한 팀은 북촌 1경부터 찾아 나서다 만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우리가족 런닝맨! 즐거운 추억 만드는 추석연휴 되세요.
▶ 서울 추석나들이 관련 라이프앤톡 다른글보기
등산화 없이도 걷기좋은 숲길 북한산자락길 탐방기 (바로가기)
말랑말랑한 가을감성 돋우는 미술관 나들이 (바로가기)
도심 속 가족 쉼터, 북서울꿈의숲 나들이 명소 5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