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생명

퇴직연금 제도 전문가로 한 발짝 다가서는 영업마케팅 부문 법인사업부 알아보기

한화생명 현직자의 솔직한 직무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직터뷰 시간! 이전 시간에는 영업마케팅 부문의 GA사업부와 BA사업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그 뒤를 이어 영업마케팅 부문 '법인사업부'의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함께 보시죠!

 

 

퇴직연금 전문가로 오늘도 한 걸음! - 법인사업부 민종찬 대리

경제학을 전공한 민종찬 대리는 법인사업부에서 퇴직연금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퇴직연금 IPS 작성, 디폴트 옵션 등 다양한 금융 지식이 필요한 법인사업부 업무에 상경 계열 전공은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기업의 퇴직연금을 관리하는 법인사업부의 직무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직무 인터뷰]

Q. 법인사업부는 어떤 곳인가요?
법인사업부는 우리나라 기업의 퇴직연금 기금을 유치하여 운영하는 일을 하는 부서입니다. 법인영업조직, 법인 기획, 퇴직연금 지원, 컨설팅까지 이렇게 네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저는 3년간 퇴직연금 영업 업무를 보다가 현재는 퇴직연금 지원 파트에서 퇴직연금 시스템 운영과 실제 입지급 처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전공은 무엇인가요?
저는 경제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최근 퇴직연금 시장은 퇴직연금 IPS 작성, 디폴트 옵션 등과 같은 이유로 전문적인 금융 지식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상경 계열 전공자분들께 추천합니다.

*IPS란?
퇴직연금 적립금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목표 수익률, 투자 절차, 자산 배분 정책 등을 사전에 정하는 제도

Q. 실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업무 스킬은?
저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영업 업무를 하게 되면 고객사와 소통할 일이 많기도 하고, 기획 업무나 지원, 컨설팅 업무를 하더라도 유관 부서와의 소통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Q. 업무 수행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예전에 제가 모 대기업의 퇴직연금을 담당했던 적이 있는데요. 연금을 거래하는 곳만 열 군데가 넘는데 실무 담당자가 유독 저에게만 질문을 많이 하더라고요. 왜 그런가 했더니 그 담당자가 저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사람이라고 얘기를 하더라고요. 그 때 '아, 이 사람이 나를 전적으로 믿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매우 뿌듯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Q. 법인사업부 어필 타임!
퇴직연금 시장은 금융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은행뿐만 아니라 증권사, 저축은행, 자산운용사 등 타 업권과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추후 법인 영업 전문가 또는 퇴직연금 제도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부서라고 생각합니다. 또, 영업뿐 아니라 법인 기획, 퇴직연금 지원, 컨설팅 등 업무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 미래의 후배들에게 한마디!
미래가 막연히 두려운 상황일 수 있을 거예요. 얼마 전에 유행했던 말이 있잖아요.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말처럼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파이팅!

지금까지 한화생명의 ‘영업마케팅 - 법인사업부’ 직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퇴직연금에 관한 영업 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라 법인 기획, 퇴직연금 지원 및 컨설팅 업무까지 여러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인데요. 평소 퇴직연금 운영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 지원해보시는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한화생명의 다양한 직무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한화생명 직무 인터뷰를 통해 자신과 잘 맞는 직무를 찾으셨길 바라며, 저희는 더 알차고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 내용을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한화생명 YouTube에서!

[바로가기]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

 

 

 

 

남희수

 

 

 

 

남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