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친 몸을 이끌고 퇴근하는 길, 나 과장은 지나가는 버스 광고를 보며 괜히 기분이 싱숭생숭해집니다. 바로 어제 저녁 TV에서 봤던 ○○상조 광고 때문인데요. 매일 바쁘게 반복되는 일상속에 점점 각박해지는 요즘, 은퇴와 노후 고민으로도 벅찬데 언젠가 닥칠 장례까지 생각해보니 마음이 무겁기만 합니다.
장례에 필요한 비용 또한 만만치 않기 때문에 걱정거리는 그야말로 설상가상! 하루가 다르게 늘어만 가는 걱정을 해결해 줄 상조 고민, 똑똑하게 해결하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숫자로 알아보는 늘어난 수명, 커지는 장례 부담!
우리나라는 빠르게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만큼 100세 시대, 고령화 사회 등이 매번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령화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론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드는데요. 우리 사회 속에서 고령화가 어디까지 찾아왔는지 알기 쉽게 숫자로 알아볼까요?
평균 수명을 알아보는 방법에는 여러 기준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보험관련 이슈인 만큼 ‘경험생명표’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슨 뜻인지 궁금하시다고요? ‘경험생명표’는 생명보험에서 사망관련 생존확률을 보험가입자들의 성별과 나이에 따라 분석해 정리해 둔 예측표랍니다. 2012년 11월 현재는, 지난 4월에 새롭게 개정되었던 제7회 경험생명표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위 표에 따르면, 1970년 이후 한국인 평균 수명은 이틀에 하루 꼴로 늘어났고, 40년간 무려 19세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조금 더 실제적인 데이터인 인구보건복지협회가 최근 발간한 ‘유엔인구기금(UNFPA) 2012 세계인구현황보고 한국어판’에 따르면 한국 여성의 평균수명은 84세로 세계에서 8번째로 오래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이에 반해 남성은 77.3세로 26번째를 기록했다고 하고요.
▶상조보험으로 1석 2조의 효과를 누려라!
시간이 흐를수록 수명은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핵가족화가 이뤄지면서 형제 자매가 예전만큼 많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심적, 물질적으로 장례비 부담을 느끼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장례식에 뒤따르는 만만치 않은 비용이 가장 큰 부담이겠지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상조보험’을 하나의 해결 방법으로 찾고 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상조보험으로 사망시 사망보험과 함께 상조 서비스 또한 이용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많은 사람들이 홈쇼핑이나 TV광고를 통해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상조회사 이름들은 익히 들어 알고 계실 거에요. 하지만 보험회사에는 보험은 보험대로 보장하며, 상조회사와의 서비스 제휴를 통한 상조보험이 있는데요. 즉, 종신보험과 상조서비스가 결합한 신개념 보험이라는 뜻이지요. 그럼 상조보험과 상조서비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차근차근 비교해 볼까요?
상조보험의 경우, 종신보험으로 보험료 완납 유무와 상관 없이 피보험자 사망시 사망보험금을 지급합니다. 또한, 제휴된 상조서비스를 통해 우수한 상조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1석 2조 효과를 볼 수 있지요. 합리적인 보험료로 종신보험 기능을 보장받는 한편, 장례란 먼 미래의 일이기에 사망 보험금의 가치 하락분이 발생할 것을 대비하여 가입시 평균 물가상승률이 반영된 상품으로 설계됩니다. 상품 특성상 하나의 보험 상품이기에 재해, LTC 등 특약을 함께 덧붙일 수 있고, 50% 이상 장애시 다음 회 이후 보험료 납입면제 혜택과 함께 부모를 피보험자로 하여 자녀가 가입시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답니다.
상조보험과 상조회사 서로간엔 장점과 단점이 있기 때문에 우열을 가릴 순 없어요. 위의 주요 항목 외에도 가입시 유의사항을 꼭 참고하여 비교하면서 내게 필요한 보장을 찾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아야겠죠?
▶ 한화생명 무배당 가족사랑준비보험이 궁금하다면?
한화생명 홈페이지 접속(바로가기) – 상단 ‘보험’ 탭 클릭 – 좌측 ‘종신/정기보험’ 클릭 – ‘(무)가족사랑준비보험’ 클릭!
▶ 믿을 수 있는 상조회사를 찾아라!
하루가 다르게 터지고 터지는 상조회사 관련 파문! 혹시 내가 가입한 상조회사가 믿을 만한 곳인지 확인은 해보셨나요? 요즘은 재무 건전성은 타당한지, 실제로 보장받은 사례는 어떻게 되는지 등 내가 받을 보장은 내가 스스로 알아봐야 하는 시대랍니다. 하지만, 일상에 치여 바쁘기도 하고 직접 알아보기 어려운 경우, 보험회사를 통한 제휴 상조서비스는 상조 업체의 안전성 문제에 대해 사전 예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상조보험은 감독 기관이 금융감독원이고,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5천만원까지 보호된다는 사실! 그렇기에 신고제로 설립하고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 상조회사와는 다른, 상조보험만이 가진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스스로 해피-엔딩을 준비하는 시대!
여러분은 혹시 ‘해피-엔딩 사회’라고 들어 보셨나요? 고령화, 웰빙사회를 지나 이제는 죽음을 애써 기피하지 않고 바르게 인식하며 죽음 이후의 삶에 대해 소망하는 해피-엔딩 사회라고 합니다. 아직 한국인에게는 매우 낯설지만 스스로 장례를 준비하는 시대가 바로 지금이라고 하니, 한편으로는 씁쓸한 기분이 들기도 하는데요.
가족 구성원이 줄어들어 함께 장례를 치르기 어렵고, 장례 절차를 잘 아는 친인척이 없다면 상조 보험을 해결책으로 알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모두 상조 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으니 ‘이거다~!’ 싶은, 맘에 쏙 드는 보험과 함께 미래를 탄탄하게 준비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