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엘니뇨는 원자재시장 투자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얼마 전 초강력 태풍 ‘너구리’의 접근으로 전국이 긴장했었죠? 다행히 우리나라에는 큰 피해가 없었지만, 올해 이 같은 기상이변이 자주 발생할 것이라는 예보가 나오고 있어서 이번 여름도 태풍, 호우와의 전쟁이 있을 듯 합니다. 우리나라에 불어 닥친 이러한 기상이변현상은 바로 ‘엘니뇨’의 영향인데요. 올해 엘니뇨 발생 확률이 매우 높을 것이라는 전망이 들려오고 있어서 바짝 긴장하시는 분들 많으실 거예요. 그럼, 엘니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엘니뇨란 남미대륙 서쪽해안으로부터 중앙 태평양에 위치한 동태평양 적도지역의 해수면 온도가 평년대비 0.5℃ 이상 장기간 지속되는 현상을 뜻합니다. 이 영향으로 태평양의 동쪽인 중남미와 서쪽인 인도, 호주 등에 가뭄, 홍수, 산불 등을 초래해 농산물 작황을 악화시킨다고 하니 심각한 문제이지요.


지난 6월 국제기후연구소는 올해 엘니뇨 발생 확률을 6월~8월 중에 60%, 가을 중반까지 75~80%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고 해요. 특히 호주 기상청을 비롯한 일부 기상당국과 기후학자들은 2014년이 1997년말과 1998년에 걸쳐 발생했던 엘니뇨 이후 가장 강력한 수준의 ‘수퍼 엘니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수퍼 엘니뇨가 발생할 경우 태평양 주변 국가들의 이상기후에서 그치지 않고 전 지구적인 이상기온과 자연재해로까지 확대될 수 있어 우려가 큰 상황입니다. 우리나라의 여름철 폭우와 겨울철 폭설현상도 그 이면에는 엘니뇨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럼, 엘니뇨 현상이 왜 전 세계적인 이슈로 떠오른 걸까요? 그 이유는 엘니뇨의 발생은 농산물을 비롯한 주요 원자재 가격의 급등과 변동성 확대를 초래하기 때문인데요. 엘니뇨에 따른 강수량 급감과 가뭄 등의 기후변화는 동남아와 인도, 중국 양쯔강 이남, 미국 서부지역 등 전세계 주요 곡창지대의 농산물 생산량 감소로 연결될 수 있는데요. 또 광물자원의 원활한 채굴을 위해서는 풍부한 물의 공급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엘니뇨에 따른 기후변화는 이를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원자재 채굴에 부정적일 수 밖에 없답니다. 따라서 엘니뇨는 원자재가격의 폭등과 변동성 확대로 연결될 수 있는 것이지요.


과거 엘니뇨 시기의 농산물 가격흐름을 보면 엘니뇨가 발생 다음해 2~3월부터 본격적인 물가 상승현상을 보였으며, 특히 1972년 슈퍼엘니뇨를 겪은 뒤 미국, 브라질, 중국 등 주요 수출국의 농산물 수확량이 급감하면서 가격이 200% 이상 급등하기도 했어요. 한편 원자재시장에서는 구리, 니켈, 아연 등의 가격은 농산물에 비해 엘니뇨의 영향이 크지 않았지만 최근 들어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고요.

 

 




엘니뇨는 글로벌 경제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은데, 특히 수퍼 엘니뇨로 확대될 경우 그 영향력은 생각보다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농산물 및 주요 원자재의 생산량 감소는 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원자재 수출 중심 신흥국들의 경제에 부정적일 수밖에 없으며, 이에 따른 생산량 감소로 인한 가격상승은 물가급등으로 이어지면서 경기부진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대외의존도가 높아 물가에 대한 대응력이 낮은 신흥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이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군요.


한편 엘니뇨 이후에는 통상적으로 따라오는 라니냐는 이상한파를 초래함으로써 난방수요 확대로 이어지고, 이는 대부분 유가와 함께 주요 에너지 가격 상승의 원인으로 작용해요. 심각한 경우에는 올해 초 미국 전역을 강타한 한파와 폭설처럼 전세계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지요.


하지만 엘니뇨가 발생할 경우 그에 따른 충격이 나타나겠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답니다. 엘니뇨로 인해 신흥국을 비롯한 글로벌 경제가 타격을 받을 경우 안전자산 선호심리에 따른 증시부진과 금리하락이 나타날 수 있어요.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한 상황에서 엘니뇨로 인한 충격이 발생할 경우 증시 조정폭은 더 크게 나타날 거고요. 그렇다면 우선 농산물과 원자재의 가격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한 투자를 고려할 수 있으며, 산물과 원자재 가격 상승은 물가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어 인플레이션을 감안한 투자도 고려할 수 있답니다.


자, 이렇게 국제 이슈를 떠오른 엘니뇨와 그 현상으로 인한 투자예시를 알아보았습니다. 지구 한 편에서 나비의 날개짓이 지구 반대편의 폭풍우를 불러올 수 있는 ‘나비효과’처럼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사건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절호의 투자기회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그럼, 눈을 크게 뜨고 우리나라, 세계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찾아볼까요? 

 

 

 



김동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