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어린이날, 아이를 위한 똑똑한 선물! 어린이보험





가정의 달 5월이 찾아왔습니다. 이맘때가 되면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를 위한 어린이날 선물을 고민하게 되는데요. 유행하는 변신로보트 장난감이나 스마트폰 등 다양한 선물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가죠. 대부분은 장난감, 학용품, 옷 등일 것입니다. 그러나 요즘 많은 부모님들은 아이를 위한 선물로 아주 똑똑한 선택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건강을 위한 선물! 바로 어린이보험입니다.


최근 아이들은 과거보다 많은 질병과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바로 환경적인 요인과 시대적 상황이 끊임없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죠. 때론 원인을 알 수 없는 아토피, A형 인플루엔자와 같은 신종 질병이 아이의 건강을 위협하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 어린이보험은 아이들에게 그 무엇보다 소중하고 유용한 선물이 되어줄 것입니다. 





그러나 어린이보험 가입을 결심했다고 해도 선택은 쉽지 않죠. 특히 사랑하는 아이들을 위한 보험은 더욱 신경 써서 고르게 됩니다. 요즘 어린이보험 가입을 위해 꼼꼼히 약정을 살피다 보면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참 많습니다. 꼭 100세 상품에 가입해야 한다고 말하거나 보장보다 사은품을 강조하는 등 잘못된 사항들을 많이 발견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은 보험사들끼리의 과열 경쟁 때문에 나타나게 되었죠. 때문에 이 중 우리 아이에게 꼭 필요하고 유용한 상품 고르기가 더욱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상품을 선택하기 어떤 점들에 신경 써야 할까요? 일단 보험료, 가입 시 주의해야 할 점 등 어린이보험의 기본을 파악한다면 좋은 상품을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린이보험에 대해 궁금하거나 가입을 고려 중이라면 지금부터 꼼꼼히 체크해보세요.




▶ 
어린이의 사고발생률은 성인의 8배!

어린이보험에 대해 고민하시는 부모님들. 하지만 아직까지 성인을 위한 보험에 비해 생소하기도 합니다. 어린이/태아에게까지 보험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최근 자녀에게 어린이보험을 선물한 한 아버지에게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아들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갈 때도 혹여 어디 다치지 않을까 걱정이 됐지만, 초등학교는 보다 많은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는 환경이다 보니 각종 사고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고 판단해 보험 가입을 결정했어요.” 

이분의 말과 같이 영유아 및 어린이들의 사고발생률은 성인들의 사고발생률을 크게 웃돌고 있습니다. 보험개발원에서 조사한 최근 3년간 영유아 및 어린이 사고 발생률을 살펴보면, 0.3431%로 성인(0.0410%)에 비해 무려 8배가 넘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어린이/태아 보험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 어린이/태아 보험 가입 이유로 한 가지를 더 들었는데요. “지금 20년 납입 100세 보장 상품에 가입해 두면 아이가 서른이 되기 전에 보험금 납입이 끝나 아이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어 부모로서 마음이 편할 것 같다” 라는 이유입니다.

실제로 요즘은 많은 산모들이 신생아의 선천적 장애에 대비하기 위한 ‘태아보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태아 보험과 어린이보험이 성인의 실비보험과 비슷하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임신 중 일정 기간 내 ‘태아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출산 후 ‘어린이보험’으로 전환됩니다. 이렇게 몇 가지 이유를 살펴보니, 어린이/태아 보험의 필요성이 와 닿지 않으신가요?







▶ 
어린이/태아보험 가입 시 유의해야 할 4가지! 


이번 어린이날 선물로 자녀의 어린이보험 가입을 결심하셨다면 이제 올바른 선택이 남아있습니다. 그러나 워낙 여러 가지 상품들이 있어 쉽게 결정하기 어려운데요. 이럴 때는 중요한 사항을 위주로 살펴보면 혜택 좋은 보험을 선택하기가 조금 쉬워집니다. 그럼 어린이/태아보험 가입 시 꼭 따져봐야 할 네 가지 유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태아보험 가입 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것이 가입기간입니다. 태아보험은 임신 22주 전에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는 태아의 질병 사실을 알게 된 후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죠. 따라서 출생위험, 선천이상 수술비, 저체중아육아비용 등 태아와 관련된 보장은 22주 이후로는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이럴 때는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면 됩니다. 

둘째, 어린이의 성장과정을 고려해야 합니다. 자녀가 크면서 어떤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은지, 어떤 상해를 입을 수 있는지 먼저 생각해보세요. 이에 따라 필요한 질병, 상해 보장을 꼼꼼하게 보장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 선택 담보를 활용한다면 환경성질환 입원일당, 소아암, 골절, 상해수술비, 전염병치료비 등 다양한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셋째,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차이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손해보험의 경우 태아/어린이보험에 있어 보장범위가 넓습니다. 그러나 중증질환에 대한 집중보장의 경우 생명보험이 더 크게 지급하는 추세입니다. 2가지 다 가입하는 방법이 최선이지만 경제적 여유가 없다면 보험의 목적을 명확히 해서 그에 부합하는 보험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100세 만기 가입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합니다. 기존 태아/어린이보험은 15~30세 만기로 가입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100세 만기로 가입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요. 어린이와 성인이 발병하는 질병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100세 만기가 늘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만기를 100세로 하기보다 성인이 되어 새로운 보험을 준비하는 방법도 신중히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이렇게 어린이보험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사항을 살펴봤는데요. 어린이보험도 일반 보험처럼 신중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많은 어린이들이 기다리는 5월 5일 어린이날. 부모님이라면 누구나 아이들이 1년 365일 언제나 어린이날처럼 행복하기를 바라게 됩니다. 이처럼 아이의 미래가 항상 밝고 건강 하려면 무엇보다 부모님의 준비가 필요한데요. 아이의 미래를 위해 미리미리 준비하고 실천하는 부모님의 모습이야말로 참된 사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 고른 혜택 좋은 어린이보험은 앞으로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질병, 사고로부터 아이를 지켜줄 것입니다. 나와 우리 아이에게 든든한 삶의 동반자가 되어 줄 어린이보험! 지혜로운 선택으로 행복한 미래를 준비하세요. 









신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