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생명

채용담당자에게 듣는 한화그룹 2014 상반기 입사 노하우



‘낙바생’이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낙타가 바늘을 통과하듯 어려운 관문을 뚫고 취업하려는 ‘취업준비생(취준생)’을 뜻하는 단어인데요. 취업이 어려운 요즘 세대를 여실히 드러내는 말인것 같아요. 작년 12월 인크루트의 조사에 의하면 취준생들을 뒤흔든 키워드 1위는 ‘스펙’이었다고 합니다. 특히, 수치로 평가가 가능한 스펙을 말하는데요. 최근에는 “취업 8대 스펙(학벌, 학점, 토익, 어학연수, 자격증, 봉사활동, 인턴 경험, 수상경험)이 있어야 취직한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개인의 능력이나 가치관의 자리를 스펙이 차지하고 있는 이상 취준생들의 고충은 점점 늘어날 수 밖에 없겠죠.





스펙보다 중요한 것은 적성과 역량!


“유능한 인재의 조건은 성실성과 인격, 용기, 자세다.”는 손자병법의 말처럼 취업시장에도 점차 과열된 수치로 인재를 평가하는 ‘스펙 중심’의 경쟁을 탈피해 좋은 인재를 뽑기 위한 인재채용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하는 기분 좋은 움직임이 있습니다.


한화그룹은 2013년 상반기 공채에서 10개 그룹 및 대형 공기업 중 처음으로 인적성 검사를 폐지 했었는데요. 2014년 공채에서도 채용절차를 간소화하고 ‘자기소개서’와 ‘면접’ 부분의 비중을 높여 ‘다양한 사업 및 직무’에 적합한 능력을 갖춘 인재를 발굴, 선발하기로 결정한 것이죠.


한화그룹은 이번 공채를 위해 지원자들이 회사와 직무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채용사이트 ‘한화넷크루트를 개편했습니다. 한화넷크루트에서는 지원자에게 맞는 일은 무엇인지 적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직무에 지원할 수 있도록 상세하고 친절한 직무소개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내가 어떤 일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인지 충분히 검토하고, 신중하게 지원해야겠죠?

▶ 한화넷크루트 (바로가기)



도전하세요! 2014년 한화그룹 신입사원 채용


현재 한화그룹은 ‘2014년도 한화그룹 상반기 신입사원 공채 모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인재를 찾고 있는지 모집요강을 살짝 들여다 볼까요?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점은 ‘인적성검사(HAT)’을 폐지하고, 서류전형-면접전형-신체검사로만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타 그룹사 입사전형 비교해보면 간소한 편인데요. 이는 한화그룹이 과열된 스펙 경쟁으로 인한 시간, 비용 낭비를 줄이기 위해 2013년에 이어 올해에도 입사전형을 간소화하는 과감한 결단을 내린 것입니다. 


지원자격은 2014년 8월 졸업예정자를 포함한 정규 4년제 대학학위이상을 소지한 분으로 남성의 경우 군필 또는 군면제이신 분,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분들이라면 모두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자격을 확인하셨다면 ‘넷크루트’에서 입사지원서를 등록하시고 1차 면접 이후에 최종학교 성적증명서, 반명함판 사진, 관련 자격증 사본 등 지원회사의 안내에 따라 별도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원서는 2014년 3월 24일(월) 오전 9시부터 4월 4일(금) 오후 3시까지 접수하면 되는데요. 오직 ‘넷크루트’에서만 지원 접수가 가능하답니다. 잊지 마세요!


이번 공채를 통해 한화케미칼, 한화건설, 한화호텔앤리조트 등 11개사에서 총 550명의 신입사원을 채용할 예정이며, 한화생명, 한화갤러리아 등은 5월경 인턴십 과정을 통해 별도로 채용할 예정이랍니다. 한화생명에 지원하고 싶은 취준생 여러분은 좀 더 준비하며 기다려 주세요. 






한화생명 채용담당자와의 인터뷰!


한화생명에 지원하려는 취업준비생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인재개발팀 신입사원 채용담당에게 물었습니다. 알짜배기 Q&A 지금, 같이 보실까요?

Q1. 요즘, 취업하면 ‘스펙’을 빼놓을 수가 없게 되었는데요. 취업준비 할 때 어떤 점에 중점을 두어야 할까요?

"스펙은 크게 정량적인 부분과 정성적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량적인 스펙은 흔히 말하는 토익, OPIC, 학점 등 수치로 평가 가능한 부분을 말하고 정성적 스펙은 직무 역량, 인성, 조직적합성 등 수치로 나타내기 힘든 부분을 말하죠.

한화는 정략적 스펙보다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알 수 있는 인성, 직무 역량 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토익이나 자격증 보다는 본인이 원하는 직무에 대한 역량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 전 단계에서 중요한 ‘자기소개서’에 좀 더 신경을 쓰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Q2. 그럼, ‘자기소개서’에서 어필해야 할 부분이나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요?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본인이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대해 얼마나 심도 있게 고민하고, 그것을 위해 다양한 경험과 노력을 기울였는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간혹, 자기소개서가 아닌 회사소개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지원자에 대한 소개를 회사의 인재상, 핵심 가치 등과 연계해 작성하는 것보다는 ‘본인의 스토리’를 중심으로 어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한 마음에 여러 장의 자기소개서를 쓰다 보니 지원하는 회사, 직무와 관련 없는 단어와 내용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으니 좀 더 꼼꼼하게 검토하고 제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Q3. 올해 ‘한화생명’의 신입사원 채용이 궁금한데요. 현재의 공채 일정과 다르다고 들었습니다.
"한화생명은 2014년에 ‘인턴십’으로만 신입사원을 채용합니다. 5월 초부터 인턴 전형이 시작되며 서류전형 à 실무진 면접 à 인턴십 à 최종면접 à 최종합격의 순으로 전형이 진행됩니다. 지원자격은 2014년 8월 이전 졸업자, 2014년 8월, 2015년 2월 졸업 예정자라면 지원 가능합니다. 또한 최종합격 후 입사 가능자는 즉시 입사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 면접 준비 (바로가기)
▶ 입사지원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 (바로가기)
▶ 한화그룹 직무소개 (바로가기)



취준생 여러분, 본격적인 채용시즌이 시작되면서 정신 없이 바쁜 일상을 보내고 계실 텐데요. “미래는 자신의 꿈을 믿는 사람들의 것이다.”라는 말처럼 자기 자신을 믿고 최선을 다해 준비한다면 원하는 꿈에 도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 자신의 역량을 잘 파악하여 지원하면 반드시 좋은 소식이 있을 거에요. 


취준생 여러분, 힘내세요! 한화생명이 힘차게 응원하겠습니다. 







이동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