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실손의료보험





요즘 ‘실버’라는 단어를 자주 듣게 되는데요.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은퇴 후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가 화두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2012년 건강보험적용인구 1인당 월 평균진료비는 80,545원으로 전년도 78,424원 보다 2,121원(2.7%) 늘어났다고 하는데요. 특히, 그 중 65세 이상 진료비가 건강보험 총 진료비의 34.4%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는 2005년 24.4%에 비해 10% 나 증가한 모습인데요. 현재 우리나라의 평균수명의 증가로 노인수가 얼마나 빠르게 늘고 있는지 느낄 수 있는 수치입니다.




이렇게 노인의료비가 증가하면서 가정에서의 의료비 지출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요. 65세 이상의 의료비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지만 반대로 은퇴시기는 점점 빨라지고 있어 의료비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때, 실손의료보험에 대한 관심이 해마다 증가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의료비 부담! 제대로 해결하기 위하여 오늘은 실손의료보험이란 무엇인지 꼼꼼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실손의료보험, 너의 정체를 밝혀라!

각종 질병, 상해에 대한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실손의료보험의 별명은 ‘제2의 건강보험’! 실생활에 활용도가 무척 높은 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비급여 항목까지 본인부담금 40%에 한해 보장을 해주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든든히 여기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급여 대상엔 어떤 것들이 포함될까요? 대표적으로 MRI, CT, 특수검사, 내시경 등 의 고가의 검사비를 말합니다. 또 물론 치과치료, 치질, 한방의료비까지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 본인부담금 항목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어 의료비지출, 확실하게 허리띠 졸라 맬 수 있습니다.

실손의료보험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질병형은, 질병입원형질병통원형으로 나누어지고, 상해형은 상해입원형상해통원형 2종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중 본인의 필요에 따라 종류를 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2013년 실손의료보험 표준화 작업에 의해서 기본형선택형의 선택도 가능해졌는데요. 기본형은 본인부담금 80% 보장형이며 선택형은 본인부담금 90%로 책정됩니다.

실손의료보험의 입원형은 어떤지 알아볼까요? 질병, 상해 입원치료 시는 5000만원 한도로 90% 또는 80%를 보장하고 있고, 나머지 10% 또는 20%에 해당하는 금액이 계약 해당일로부터 연간 200만원을 초과하게 되면 초과 금액에 대해서는 100%를 보장해주는 형태입니다. 또한 일반병실이 아닌 상급병실에 입원했을 때, 부담스러운 상급병실료 차액은 1일 평균금액 10만원 한도로 실제로 사용한 병실과 기준병실 사이의 차액 50%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실손의료보험 통원형은 질병, 상해 통원 치료 시 30만원 한도로 보장하고 있는데요. 의원은 1만원, 병원은 1만 5천원, 종합전문병원의 경우에는 2만원을 공제하고, 약제비는 8천원을 공제합니다. 게다가 병원 외래비와 약국 처방조제비 두 가지 모두를 계약일로부터 1년 단위로 180회나 보장받을 수 있다는 사실!! 놓치지 마세요~

또한 실손의료보험은 아주 특별한 질환들도 보장받을 수 있는데요. 국민건강보험법에서 정한 요양급여 중 본인부담금에 한해 치과, 한방병원, 항문질환에 대한 보장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외 각종 검사비와 MRI, CT, PET, 특진료, 응급실, 식대비용 등의 혜택도 든든하게 보장받을 수 있어요.


<출처: OCN 하우스 (바로가기)>





실손의료보험 선택시, 이것만은 꼭 보자!

1. 보상하지 않는 항목을 체크하자!
실손의료보험은 모든 비급여 항목을 보장한다? NO! 실손의료보험은 고의로 인한 상해 및 질병, 임신 및 출산으로 인한 비용, 직업/직무 또는 동호회 활동목적(전문등반, 모터보트/오토바이 및 선박 등의 직무)으로 인한 비용만이 해당되고 있어요.

또한 치과치료나 한방치료 그리고 국민건강법상 요양급여에 해당하지 않는 비급여 의료비는 보상항목이 아닙니다. 또 건강검진/예방접종 및 인공유산 등도 보상항목에서 제외되고요. 꼼꼼히 살펴보지 않으면 가입 후 깜짝 놀랄 수 있겠죠? 약관 및 상품관련 안내자료를 매의 눈으로 살펴보고 보고 제외되는 항목이 무엇인지 반드시 체크해야겠습니다.


2. 중복보상?! 앙~대요
기존에 가입되어 있던 실손의료보험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새로운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더라도 중복으로는 보상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처음 들어보신 건 아니시죠? 이런 경우 회사별로 비례하여 보상이 됩니다. 특히 실손의료보험은 특약형태로 가입이 이루어지므로 이미 가입되어 있는지를 사전에 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체크해봐야 해요.


3. 잊지 마세요! 갱신기간은 1년!
2013년에 발표된 실손의료보장보험 표준안에 의해 생/손보에 판매되는 모든 실손의료보험은 1년마다 보험료가 갱신됩니다. 현재 지속적인 의료비 상승이 예상되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는 1년마다 실손의료보험의 상승이 예상되고 있죠. 때문에 1년 단위로 보험료의 변동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가입 전에 반드시 알고 있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국민보험, 실손의료보험의 자세한 내용과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봤는데 어떠셨어요? 실손의료보험은 2000년대 중반부터 급속도로 판매되기 시작해서 지금 우리 곁에 든든히 자리를 잡았는데요. 서구적인 식습관,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그 외 다양한 원인 때문에 1인당 의료비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실손의료보험의 역할과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죠. 이번 기회에 실손의료보험에 대해 정확히 알게 되셨다면 앞으로는 ‘실손의료보험’에 관심을 가지고 항상 체크해 보세요. 급변하는 실손의료보험 제도를 상시 체크함으로써 실손의료보험이 나의 삶에 든든한 동반자로 되도록 노력하는 지혜를 갖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신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