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되면 우리는 많은 계획을 세우곤 합니다. 올해는 반드시 꿈꿔왔던 일들을 이루겠다는 당찬 포부부터, 운동을 해서 다이어트에 성공하거나 몸짱이 되는 것, 열심히 돈을 벌어 내 집을 장만하겠다는 계획까지 저마다 다양한 계획을 세우는데요. 흡연자의 경우 올해는 반드시 금연에 성공하겠다는 생각을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금연을 시도한 사람들 중 1년간 금연성공률이 18.4%, 2년간 금연성공률이 13.4%에 그칠 만큼 금연에 성공하는 것은 쉽지 않아요. 오늘은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니코틴 중독은 금연의 가장 큰 적!!
많은 사람들이 흡연의 이유로 습관을 꼽는데요. 자신도 모르는 사이 담배를 피우는 것이 습관이 되어 담배를 끊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의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니코틴 중독현상이기 때문이에요. 담배를 피울수록 뇌에 있는 니코틴 수용체의 수가 늘어나 계속 니코틴을 원하게 되는 것인데요. 금연을 실천하기 위해서 자신이 얼마만큼 니코틴에 중독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금연 치료의 세계적인 권위자 칼 파거스트롬 박사가 개발한 니코틴 의존도 자가테스트를 통해 스스로의 상태를 파악하고 체계적인 금연 계획을 세워보세요.
▶가까운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이용해보자
<출처: MBC 나혼자산다>
혼자 담배를 끊기 어렵다면 보건소에 있는 금연클리닉을 이용해보세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이나 직장이나 학교가 위치한 지역의 보건소에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답니다. 금연클리닉을 이용할 경우 간단한 등록절차를 거쳐 기초적인 설문조사, 니코틴 의존도 평가를 실시하게 되고, 간단한 금연교육 이후에 체내에 있는 일산화탄소 양을 측정하게 됩니다. 이후 흡연자의 특성에 맞는 금연상담과 더불어 금연계획을 정해주고, 니코틴패치, 금연껌, 금연파이프와 같은 금연보조제를 제공함으로써 금연을 유도합니다. 금연클리닉의 금연상담은 흡연자에 따라 6개월에서 최대 2년까지 지속적으로 하게 되며, 전화, 이메일, 문자등을 통해 추후관리도 해 준답니다. 보건소의 금연클리닉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만큼 결연한 의지를 갖고 금연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해요.
▶금연상담전화 - 금연콜센터: 1544-9030
▶금연을 도와주는 금연보조제
금연을 하겠다고 결심했다면, 금연을 도와주는 금연보조제를 이용해 보세요. 금연보조제는 시중에서도 구할 수 있지만,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금연클리닉이나 전문가의 상담 후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좋답니다.
1. 니코틴패치
금연보조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니코틴패치입니다. 니코틴패치는 피부를 통해 일정량의 니코틴을 흡수시키는 방식으로 니코틴 양이 몇 주의 단계에 따라 줄어들게 되면서 금연을 하는 방법이에요. 니코틴패치는 본인의 흡연량에 맞는 것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금연패치 포장에 니코틴의 강도별로 숫자가 표시 되어있답니다. 따라서 무작정 약국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보건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본인에 흡연량에 맞는 패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니코틴패치를 사용하는 동시에 흡연을 할 경우 니코틴이 중복으로 흡수되어 혈중의 니코틴 농도가 높아져 구토와 두통을 일으키며 심한 경우 사망할 수도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야겠죠?!
<출처: flikr (바로가기)>
(상업적인 용도, 개조, 수정 또는 구축 가능한 Creative Commons 라이센스 컨텐츠 표시)
2. 니코틴껌
금연껌으로 알려진 니코틴껌은 구강점막을 통해 니코틴이 흡수되도록 합니다. 니코틴껌은 일시적으로 흡연에 대한 욕구가 일어날 때 니코틴껌을 통해 소량의 니코틴을 흡수하도록 하여 흡연에 대한 갈망을 잠재우는 역할을 해요. 또한 담배를 피우는 입의 즐거움을 껌을 씹는 즐거움으로 대체하도록 하여 금연을 돕습니다. 하루에 씹는 니코틴껌의 양은 평소의 흡연량과 연관이 있지만 날이 지날수록 현저히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니코틴껌을 씹을 경우 커피나 주스 등의 음료수를 마시게 되면 니코틴 흡수를 막기 때문에 씹기 전 음료수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3. 금연파이프
금연파이프는 시중에 판매되는 얇은 담배보다 약간 굵은 굵기로 빨면 약간의 박하향이 납니다. 많은 분들이 담배를 끊을 때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가 담배를 연기를 마셨다가 내뱉으면서 얻는 위안을 대체할 것이 없기 때문인데요. 습관적으로 담배를 물고 연기를 마셨다가 내뱉고자 하는 충동이 일어날 때 금연파이프를 이용하면 그 욕구가 많이 줄어들게 되고, 1~2주 후에는 큰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금연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것들
1. 확실한 동기 부여와 확고한 의지가 필요해요
금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보다 자신의 의지입니다. 아무리 주변에서 금연에 대한 권유를 해도 본인의 의지가 없으면 누구도 금연을 할 수 없는데요. 의지를 불태우기 앞서서 금연을 해야하는 확실한 동기부여가 있으면 더욱 좋답니다. 특히 금연을 실천하시는 분들 중 아기가 생기면서 담배를 끊는 분들이 많은 것도 그 이유 중의 하나죠. 금연에 성공할 경우 자신이 정말 하고 싶었던 것을 스스로에게 선물하는 자기보상심리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금연은 하루 아침에 성공하는 것이 아니므로 평생 자신과의 약속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2. 주변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해요
국립암센터 금연 클리닉의 발표에 의하면 자신의 의지만으로 금연에 성공할 확률은 3~5% 정도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그만큼 주변 사람들이나 환경의 도움이 더욱 중요해요. 흡연자의 경우 함께 주변에 담배를 피는 동지(?)들이 늘 함께하다가 금연을 선언하는 순간 배신자(?) 취급을 당할 수 있는데요. 주변에서 적극적으로 담배를 끊을 수 있다고 격려해주거나 적어도 흡연을 권유하는 등의 방해만 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금연에 성공할 수 있답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금연클리닉과 같은 주변시설을 잘 이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3. 운동을 함께 병행해보세요
담배를 끊으면 금단현상으로 입맛이 살아나고 심심한 입에 무언가를 넣어주고 싶다는 생각에 자꾸 군것질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운동을 하지 않고 담배를 끊게 되면 밥양이 늘어 쉽게 살이 찔수가 있어요. 이와 같은 현상을 막기 위해서 운동을 병행해 주면 금연으로 인해 살이 찌는 것을 방지해 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을 주니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겠죠~?!
<출처: MBC 나혼자산다>
금연에 성공하는 방법 잘 확인해 보셨나요? 매년 끊는다고 하고 결국엔 수포로 돌아갔던 금연 계획! 올해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금연에 꼭 성공하셔서 건강한 삶을 누리시길 바래요~^^
▶ 직장인 건강을 위한 따뜻한 잔소리 관련 라이프앤톡 다른글보기
늘어나는 스트레스, 조울증을 예방하는 3가지 방법 (바로가기)
직급별 앉은 자세 탐구!! 사무실 스트레칭법 (바로가기)
일주일 내내 월요병?! 건강 망치는 직장인 흔한 습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