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은 하루 대부분을 앉은 자세로 보내게 되는데요. 각자의 개성만큼이나 앉은 자세도 제각각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는 지속해서 압력을 받는 부위의 근육과 인대, 관절, 뼈, 디스크, 척추 등에 무리를 줘 허리디스크, 척추측만증, 일자목 증후군 등 척추 질환과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게 되고요. 또 무기력증, 메스꺼움, 집중력 둔화, 기억력 감퇴, 소화 불량 등의 증상도 일으키게 됩니다. 우리가 무심코 앉아 있던 자세가 무시무시한 질병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
오늘은 직급별 직장인들의 나쁜 자세를 재밌는 사진과 함께 살펴보고 직장에서 할 수 있는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법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자는 과학이다~?! 한 부장님의 누운자세가 복부 비만의 원인!
매일 회의시간마다 업무는 과학적으로 해야 한다는 부장님, 너무 과학적셔서 의자까지 침대로 만들어 버리셨네요. 한 부장님의 의자 등받이는 항상 뒤로 젖혀있는데요. 이렇게 뒤로 젖힌 자세는 당장에 편하게 느껴질지 몰라도 목에는 상당한 부담감을 줄 수 있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점심 후 누운 자세로 오래 앉아 있다 보면 복부에 적절한 긴장감이 들지 않기 때문에 복부비만의 우려가 있습니다.
▶학보다 우아하게 다리꼬는 김과장님, 척추가 S라인으로 섹시하게?!
평소에 다리를 꼰 자세로 우아한 자태를 뽐내셔서 일명 ‘학과장님'이라고 불리는 과장님. 올라간 다리가 바뀔 뿐이지 근무 내내 다리를 꼰 자세로 업무 대부분을 보내시곤 하는데요. 이렇게 김 과장님처럼 앉아 있을 때마다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면 척추가 틀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위로 꼬아 포갠 다리 쪽 골반에 체중이 과하게 실리면서 반대쪽 골반 근육들이 심하게 땅겨지기 때문인데요. 골반이 휘면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해 척추도 함께 휘어져 디스크에 걸릴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많은 직장인이 목이나 허리디스크에 시달리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기 때문인데요, 또한 여성의 경우에는 골반이 틀어지면 골반 내에 있는 자궁이나 난소에도 나쁜 영향을 줘 생리통, 생리불순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냄새먹는 하마?! 자리 잡아먹는 박대리님, 어깨 통증은 어쩌시려고?!
박 대리님처럼 등받이에 기대지 않고 엉덩이만 의자 끝에 걸치고 앉게 되면 머리가 몸통의 앞쪽에 오게 됩니다. 목뼈는 정상적인 커브(C자) 모양에서 일자 모양이 되고, 심하면 거꾸로 된 C자 모양으로 휘어지게 되는데요. 그러면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기 위해 목 뒤쪽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면서 목과 머리의 경계 지점과 양측 어깨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열정적인 신입사원, 거북목 & 손목터널증후군 주의보!
입사 6개월 차 신입사원인 정 모 씨. 그는 오늘도 그 누구보다 열정적인 자세로 업무에 임하는데요. 최근 퇴근할 때쯤이면 목이며 손목, 손가락까지 욱신욱신 쑤십니다. 모니터를 열심히 보겠다고 목을 쭉 빼고 일을 했기 때문인데요. 이같이 목이 어깨보다 앞으로 나온 경우 거북목증후군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이 생기면 목에 하중이 실려 뒷목과 어깨 결림 현상이 발생하고, 심할 경우 목에 있는 신경까지 눌려 두통 및 수면장애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목에도 무리가 가서 손목터널증후군이 생길 위험도 큽니다.
▶직장인들에게 추천하는 바른자세 및 스트레칭법
바른 자세는 앉았을 때 어깨, 허리, 골반이 일직선이 되어야 합니다. 의자에 앉을 때는 발바닥 전체가 바닥에 편안하게 닿은 상태에서 허벅지는 지면과 수평이 되고, 무릎은 85도~90도 정도로 구부러진 각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뒤쪽으로 궁둥이를 붙이고 의자 등받이에 허리를 기대는 자세가 가장 좋답니다. 의자높이로 이 자세를 유지할 수 없으면 발 받침대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의자는 회전식보다 고정식이 좋은데요. 움직임에 따라 의자가 잘 미끄러지면 앉은 자세가 수시로 바뀌면서 척추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최근에는 엉덩이 좌판이 두 개로 분리된 의자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이 같은 경우에는 한쪽 엉덩이로 기울게 앉아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30~40분에 한 번쯤은 차를 마시러 간다거나, 화장실에 간다는 핑계를 찾아 한 번씩 일어나주는 것이 좋고요. 오후 3~4시 즈음에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답니다. 어떠세요?! 미루지 마시고 스트레칭하는 건강한 습관, 지금부터 시작하세요!
▶ 직장인 건강 관련 라이프앤톡 다른글보기
일주일 내내 월요병?! 건강 망치는 직장인 흔한 습관 (바로가기)
간 때문일까? 직장인 만성피로 의심되는 8가지 증상! (바로가기)
커피중독 직장인에게 추천하는 힐링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