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김장철, 스마트한 농산물 직거래 이용방법


 

김장철을 앞두고 김장재료를 구입하는 분들 많으시죠? 조금 더 믿을만하고 신선한 농산품을 값싸게 구입할 수 있을지 방법, 온라인 농산물 직거래 사이트를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생산자가 직접 배송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고, 값도 기존의 마트보다 저렴해 가벼운 마음으로 김장을 준비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이처럼 값싸고도 신선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다양한 농산물 직거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떨어진 김장 가격, 올해는 김장 넉넉하게 하세요.  

 


올해는 태풍피해도 없고, 날씨가 좋았던 덕에 배추가 작년보다 씨알이 굵고 맛도 좋은데, 값은 10% 정도 떨어졌다고 하네요. 보통 4인 가족 기준으로 해서 22만 원 정도 드는데 올해 같은 경우는 20~30% 가격이 떨어지면서 15~6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될 것 같습니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에서 발표한 2013년 4인가족 김장비용을 확인해보면 배추, 고추, 마늘값이 다 내려가서 김장 비용 부담이 크게 줄 예정이에요. 더 맛있어 지고 싸진 김장 재료 가격에 올해는 더 넉넉하게 김장 하겠다는 주부들이 많은데요. 그런 주부님들은 꼭 체크해 주세요! 더 싸고 더 신선한 농수산물을 더 편안하게 구매하는 농산물 직거래 방법입니다.

 

 


농산물 직거래를 하는 다양한 방법



1. 농산물 직거래장터 

직거래장터는 생산자가 자신의 농산물을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을 말하는데요.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할 전국 10개 광역자치단체를 선정해 지원하고 있고, 각 기초자치단체별로 다양한 직거래장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북 구미시는 금오산 주차장에서 매주 금요일에 열리는 직거래장터에 지역 농민들이 직접 참여해 신선한 농산물을 시중보다 30% 정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데요. 입소문을 타고 소비자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아파트 단지와 교회, 공공시설 등에 상설 직거래 장터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답니다.


경북 구미시 ‘금요직거래장터’: 매주 금요일(오전9시~오후5시), 구미시 금오산 대주차장

전북 익산시 ‘토요어울림장터’: 매주 토요일(오전10시~오후6시), 익산시 어양근린공원

부산시 ‘경마공원 직거래장터’: 매주 토, 일요일(오전11시~일몰시까지), 부산경남경마공원

충북 증평군 ‘토요장터’: 매주 토요일, 충북농협센터 앞



2. 로컬푸드 직매장

 

<출처: 완주 로컬푸드 직매장 홈페이지>



얼마 전 KBS예능 인간의 조건에서 ‘생산지의 음식만을 먹고 살아보기’를 주제로 다룬 적이 있었는데요. 당시 로컬푸드와 푸드마일리지 등이 각광을 받으면서 로컬푸드 직매장에 관한 관심들도 많아졌습니다. 로컬푸드 직매장은 농협 및 생산자단체가 매장을 개설하고 농민들이 직접 출하해 판매하는 방식을 말하는데요. 불필요한 유통과정을 제외하고 직접 농민들이 판매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할 뿐 아니라 좋은 품질의 농산품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실제로 직매장에 참여하는 농가의 소득도 10%에서 최대 200%까지 소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농촌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답니다.


2012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로컬푸드 직매장을 개장한 완주 용진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농산물 직거래 콘테스트 시상 직거래매장 부문 금상을 수상한 곳입니다. 1층에서 로컬푸드 직매장을 2층에는 농협 하나로마트가 위치해 있어 다양한 농산물을 신선하고 저렴하게 만나 볼 수 있답니다.


전북 완주 용진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위치: 전라북도 완주군 용진명 상운리 85, 연락처: 063)243-7009

홈페이지 및 쇼핑몰: 완주로컬푸드 ‘해피스테이션’ (바로가기)



3. 제철 농산물 꾸러미

2007년 첫선을 보인 ‘꾸러미사업’은 농업인과 농업회사법인이 직접 다양한 농산물을 포장해 가정까지 배달해 주는 직거래 유통방식입니다. 농산물을 직접 소비자에게 보내주는 시스템으로 농가에서 발송 품목을 주도적으로 꾸린다는 점이 기존 농산물 직거래와 가장 큰 차이점인데요. 종이 박스나 아이스박스에 상추, 양파, 애호박 등의 기본적인 제철 채소는 물론 달걀, 두부, 과일 등을 포함시켜 집까지 배달해 줍니다.



<출처: 완주로컬푸드, 언니네텃밭>



완주로컬푸드 건강밥상 꾸러미 (바로가기)

전북 완주군에서 운영하는 꾸러미로 모범적인 케이스로 손꼽힙니다. 유정란, 두부, 콩나물 등과 제철 채소 8~12가지를 기본 구성으로 하며, 매달 받는 상품에서부터 3, 6, 12개월 단위로 받아보는 꾸러미까지 다양합니다.


언니네텃밭 (바로가기)

2009년 여성농민회 주도로 발족한 꾸러미 공동체로 친환경재배로 생산된 제철농산물과 전통적인 자연채취 방식으로 이루어진 먹거리를 제공합니다. 곡류, 간식류, 반찬류 등이 적절히 조합된 꾸러미로 월 10만원의 월정액을 내면 주 4회 자연먹거리를 배송 받을 수 있답니다.



4. 농수산물 온라인 직거래 

 

<출처: 헬로네이처>



2000년대 인터넷망 보급 이후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의 대안으로 온라인 직거래 방식이 주목을 받았는데요.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우후죽순 관련 사이트를 개설해 운영 및 홍보를 해왔지만 그동안 특별한 성과는 없었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농가를 조직화 한 후 플랫폼을 만들어 일원화 된 마케팅과 정산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SNS를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는 온라인 직거래 형태 등이 점차 늘어나고 있답니다. 


헬로네이처 (바로가기)

소셜커머스 업체 근무 경험을 가진 사업가가 세운 회사로 농산물 공급 농가 300곳을 조직화하여 마케팅 및 정산 일원화 서비스를 제공하며 맛과 신선함 뿐 아니라 중금속 검사 등의 안전성까지 검증해주는 서비스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미 3만 여명의 회원이 이용하고 있으며, 최우수 창의적 직거래 사례로 평가 받은 곳입니다.


베리팜영농조합 (바로가기)

전북 고창군에서 복분자, 오디, 블루베리 등을 재배하는 베리팜 영농조합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블로그, 인터넷 카페, 홈페이지 등을 활용해 1만 9천여명의 회원을 모집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복분자와 블루베리의 효능에 대해 소비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여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농민도 좋고 소비자도 좋은 직거래! 다양한 방식으로 더욱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올해 김장철은 농산물직거래로 김장걱정 끝~입니다. ^^ 아삭아삭~ 맛있는 김장하세요~

 

▶ 스마트한 생활 속 재테크, 라이프앤톡 관련글 바로가기
여의도 63빌딩에서 직거래 장터가 열린 사연 (바로가기) 
고유가시대, 새는 기름값 잡는 연비절약 노하우 (바로가기)
나 혼자 산다, 싱글족을 위한 알짜배기 정보대방출!! (바로가기)

 





김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