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앞둔 한대리는 요즘 너무 너무 바쁩니다. 한대리가 가고싶은 그 곳, 아 기다리고 고기다린 그 곳은 휴가지!...가 아니라 바로 면세점! 해외 여행의 시작은 면세점으로 통한다고 믿는 한대리에 비해 해외여행을 처음 가본다는 김 사원은 이것 저것 걱정이 많습니다. 선글라스, 화장품, 명품백을 늘어놓고, 면세점에서 얼마나 알뜰하게 샀는지 열변을 토하는 한 대리 앞에서 눈알을 굴리며, 고개만 갸웃거리고 있군요.
직장인 5명 중 1명은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중에는 김사원처럼 행여나 비행기가 떨어지진 않을까 걱정하는 첫 해외여행자도 있을테고, 면세점 적립금으로 백을 사겠다는 한대리 같은 면세점 마니아도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잘 샀다고 동네방네 소문이 날 수 있을까요. 아는 것이 돈이다! 면세점 속 면세의 법칙을 잘 이용한다면, 후회없는 쇼핑하실수 있을거에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휴가철 비행기 뜨기 전에 꼭 챙겨야할 면세점 이용의 A to Z! 면세점 기본 이용법부터 알면 돈되는 달인의 노하우까지 탈탈 털어 알려드립니다. 행복한 여행, 앞서서 행복한 쇼핑 되십시오~^^
▶인터넷 면세점 vs 시내 면세점 vs, 공항 면세점, 어디로 갈까요?
면세점은 출국 예정자와 외국인 여행자의 편의를 위해 공항 대기실에 설치한 비과세 상점입니다. 비.과.세~! 비싼 명품백, 사고 싶었던 향수 등을 세금없이 살 수 있지요. 우리나라 면세점은 크게 인터넷, 시내 면세점, 공항 면세점 세 종류로 나뉩니다.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꼼꼼하게 비교분석해볼게요~!
1. 비교해보고 이용해요! 인터넷 면세점
인터넷 면세점은 온라인을 통해 물건을 고르고, 인터넷으로 결제합니다. 인터넷 면세점은 인건비, 유통비 절감으로 공항 면세점에 비해 10~15%정도 저렴한 편이죠. 더불어 다양한 할인 쿠폰과 연중 이벤트의 행운이 있고 현금 마일리지를 쌓을 기회가 많으니 더욱 좋습니다. 단, 공항 면세점에 비해 브랜드가 적은 편이고요. 적립금이 한 주 혹은 한 달 후 자동소멸되니, 유효기간을 잘 체크하세요.
전자제품보다는 패션잡화나 화장품 구입할 때 이득이 많은데요. 특히 스페셜 오더를 이용하면 인터넷에 없는 제품도 오프라인 매장 재고를 확인해 판매하고 있으니, 체크해두세요. 혹 인터넷과 매장 둘다 있다면 가격을 확인해서 더 저렴한 쪽으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 인터넷 면세점 이용법: 사이트에서 여권번호와 항공편면을 입력하고 구매를 마치면 상품보관증이나 구매확인증을 출력하는데요. 이것을 증빙으로 출국 날 공항 면세점 인도장에서 수령하면 됩니다. 일단 인터넷 면세점은 출국일 2달 전 부터 이용할 수 있어요. 대부분 최소 이틀 전에 구매를 완료해야하지만 신라면세점과 롯데면세점에서는 '출국 당일샵'이 있어, 출국 전 최소 3시간 전까지 물건을 구매할 수 있어요.
▶ 면세점 바로가기 총정리
신세계면세점 (바로가기)
신라면세점 (바로가기) , (모바일 바로가기)
롯데면세점 (바로가기) , (모바일 바로가기)
워커힐면세점 (바로가기) , (모바일 바로가기)
동화면세점 (바로가기)
2. 여유있는 쇼핑을 즐기려면 시내 면세점
서울을 비롯해 대도시의 호텔이나 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시내 면세점도 이용이 편리합니다. 공항 면세점처럼 시간에 쫓기지 않고 실물을 비교해보고 고를 수 있는 장점이 있지요. 출국 항공편이 확정되면 면세점 브랜드에 따라 구매가 가능한 기간을 확인하시고, 여권과 e티켓을 지참하고 방문하면 됩니다. 상품 대금을 결제하면 상품인도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출국 할 때 공항 인도장에서 상품과 교환하세요~
3. 출국 시간보다 일찍 오세요~! 공항 면세점
공항면세점은 공항에 있습니다. ^^ 출국심사를 마친 후 비행기를 타기 직전에 이용할 수 있는데요. 시내 면세점처럼 백화점처럼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시내 면세점, 인터넷 면세점과는 다르게 구매후 바로 상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출국하는 모든 사람이 구매의사와 상관없이 공항 면세점을 거쳐 가기 때문에 사람이 매우 많이 붐비는 것이 단점이에요.
면세점 영업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인데요. 이 시간 이후에는 24시간 면세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항 면세점을 이용하려면 쇼핑 시간을 염두에 두고 여유롭게 공항에 도착, 출국 절차를 밟도록 하세요. 그리고 또 하나 팁! 공항 면세점은 규모가 크기 때문에 미리 동선을 짜놓아야 발품을 아낄 수 있어요. 24시간 면세 매장은 여객터미널 27, 28번 게이트와 탑승동 115, 117, 118번 게이트 근처에 있습니다.
▶알면 돈되는 스마트한 면세점 이용법 A to Z
1. 누가? 해외 여행자, 동행이 있어도 합산은 되지 않아요~!
면세혜택은 동행이라고 해도 합산되지 않습니다. 내가 400달러 이상의 물건을 구입했지만 가족들이 면세한도를 넘지 않으면 합산해서 적용받는다거나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거죠. 1인당 400달러, 합산할 수 없으니 각자 잘 챙기시길 바래요.
좋은 팁! 면세점은 신혼부부에게 친절합니다. 청첩장을 챙겨가면 할인쿠폰처럼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신혼부부들은 회원등급이 업그레이드 되어, 품목에 따라 5~20%의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화장품 샘플을 선물로 받기도 합니다.
2. 언제부터 살 수 있나요? 출국일 30~60일 전
면세점 이용은 출국 비행기 편이 확정되면, 출국날짜를 기준으로 30~60일 전부터 구입이 가능합니다. 신라면세점은 60일(인터넷, 시내 면세점 동일, 루이뷔통은 45일 전부터) 전부터 상품 구입이 가능하는데요. 롯데면세점은 30일 전부터(인터넷, 시내 면세점 동일), 워커힐면세점은 인터넷 면세점은 60일 전부터, 시내 면세점은 e티켓이 발권되면 상품을 살 수 있습니다. 동화면세점은 인터넷 면세점은 60일 전부터, 시내 면세점은 e티켓 발권 후 두 달 전부터 상품을 살 수 있으니 잘 체크하세요.
단, 이용을 위해서는 항공권 사고 결제 마치면 발권되는 e티켓이 필요한데요. 여행사 상품은 결제되었더라도 항공권 발권이 안됐을 수 있으니 e티켓 발권을 꼭 확인하세요.
3.무엇을 살까요? 면세 한도 제품을 챙기세요~
여행자 휴대품 면세 한도 400달러와 관계없이 한도없는 면세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술, 담배, 향수'인데요. 현행 관세법에 따르면 술 1병, 담배 200개비(1보루), 향수 60㎖ 이하 등은 면세한도 400달러와 관계없이 면세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다만 술 1병은 미화 400달러 이하, 1ℓ 이하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하죠. 하지만 담배의 경우는 가격 제한이 전혀 없어 200개비까지는 무조건 세금이 한 푼도 붙지 않으니, 필요하다면 면세점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해요. 단, 청소년 여러분! 19세 이상의 성인에게만 적용이 된다는 점~ 기억하세요.
그리고 기억할 점 면세는 해외여행자를 위한 특권이기 때문에 판매할 목적으로 상품을 구입해 입국하거나, 회사 업무용도로 사용할 견본품을 가져오는 경우에는 면세한도에 상관없이 세금을 부과합니다.
4. 얼마나? 면세점 구매금액은 3000달러, 입국 시 면세 금액400달러!
면세점 좋은 물건이 많죠? 하지만 지름신도 미화 3000달러를 초과해 구입할 수는 없어요. 3000달러가 넘으면 친절한 점원이 더이상 구매할 수 없다고 안내해 주실테니까요.
하지만, 출국 시 3000달러지만, 입국 시 면세 한도는 단 400달러입니다. 출국시 면세점에서 산 물건은 여행자가 외국에 가져가 선물하거나 여행 중 쓸 물품에 한해서 면세혜택이 부여가 되어, 다시 국내로 가져올 때는 일반 휴대품과 똑같은 면세한도인 400달러를 적용받는거죠. 혹 출국할 때 사서 입국할 때 그대로 들고 온다면 결국 세금을 부여받게 될 거에요. 또, 증빙 시 인정되는 할인은 면세점의 VIP 카드 할인이나 신용카드 제휴 할인, 면세점 정규세일, 다량구매 할인입니다. 단, 포인트나 적립금, 사은권이나 쿠폰은 인정되지 않아요.
이 400달러는 면세점, 외국에서 구입한 제품 가격 뿐 아니라 외국 친구와 친지로부터의 선물도 포함되니, 각별히 주의하세요. 현행법상 새 제품이든 중고제품이든 상관없이 제품가격 전체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단, 중고물품은 원 가격에서 가격을 감정하는데요. 이 때를 대비해 중고물품을 구입할 때도 영수증을 잘 챙기도록 하세요.
Tip. 해외 여행 시 영수증 꼭 챙기세요!
현행법상 관세와 부가가치세를 부과할 때는 거래가격, 즉 물건을 구매한 가격에 부과하지만 물건을 살 때 할인받은 가격 모두를 거래가격으로 인정하지 않아요. 만약 450달러의 물건을 400달러로 할인받아 구매했다면 할인받은 50달러에 대한 증명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그렇지 못한다면 면세한도 400달러를 넘기 때문에 세금을 내게 될 거에요.
5. 어떻게?! 세관에 걸리지 않는 법, 자진납세!
공항, 항만 등 출입국장에 위치한 세관에서는 국내 면세점에서 누가, 언제, 얼마만큼의 상품을 구입했는지 모든 정보를 파악하고 있어요. 설마 모르겠지~ 하는 마음이시라면, 세금에 벌금까지내고 망신당하실지도 몰라요!! 면세점에서 고가의 제품들을 많이 구입한 여행자는 입국시 세관의 집중 타깃이 되는데요. 특히 미화 1000달러 이상의 제품을 면세점에서 구매한 여행자는 입국시 세관직원들로부터 휴대품 검사를 받을 확률이 높으니 주의하세요.
▶면세한도 400달러가 넘기면 생기는 일?!
면세한도 400달러를 초과한 물건을 몰래 들여오다가 세관에 적발될 경우에는 30% 이상의 가산세까지 납부해야 합니다. 면세한도를 초과한 물건들은 품목에 따라 세율이 다소 다릅니다. 특히 여행자가 각종 물품에 대해 관세, 개별소비세, 부가세 등 각종 세금을 모두 계산하려면 너무 복잡하므로 세관에서는 간이세율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요.
물품에 따른 간이세율은 보석•진주•귀금속•고급시계•사진기 등 50%, 녹용 45%, 향수 35%, 모피 30%, 의류•신발 25%, 기타 20% 등이니 참고하세요.
면세점 쇼핑의 시즌,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모두 행복한 쇼핑으로 더위를 날려버리세요. 아는 것이 돈입니다. 여행의 추억처럼 두고 두고 잘 샀다 싶은 쇼핑 하시기를 바라면서, 면세점에서의 알뜰하고 효율적인 소비를 기원합니다!!
여름휴가, 마음껏 놀고 휴가비 아끼는 법 (바로가기)
여름철 물놀이 사고 막는 심폐소생술 6단계 (바로가기)
직장인 휴가, 내 마음대로 쓰면 안되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