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난임 있어도 불임은 없다! 난임부부지원사업



요즘 뉴스에선 늦어지는 결혼 탓에 난임및 불임환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닮은 예쁜 아이 갖고 싶지만 걱정이 너무 많습니다.  결혼식 비용 증가, 높아져가는 전세비,  부담되는 교육비까지 '임신'에 따라오는 경제적인 부담도 겁도 나고요. 또, 회사 생활에 '육아' 항목은 없으니까요.  이래 저래 '임신'은 여성에게 부담입니다.



<출처: MBC 오자룡이 간다>



이렇게 어려운 난제들을 모두 감수하고라도 임신을 하겠다! 맘을 먹은 자랑스런 예비 엄마들, 하지만 어려운 결정 후에도 난임이나 불임으로 고통받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결혼하면 뭐하노~ 아 낳겠지~ 아 낳으면 뭐하노, 소고기 사묵겠지~~" 이렇게 자연스럽게 때 맞춰서 '결혼'하고 원하는 시기에 '출산'하기란 마치 기적같은 일처럼 느껴집니다. 기혼 여성 3명 중 1명은 난임을 경험한다는 요즘, 끝없는 기다림과 이에 따른 상실감이 크다는 부부에게 제안합니다. 바로 국가에서 지원하는 ‘2013년 난임부부 지원사업’ 소개해드립니다.


난임부부 지원사업이란 무엇인가요?


‘난임부부 지원사업’은 보건복지부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2010부터 사회적으로 이슈되고 있는 저출산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금전적인 부담으로 불임시술이 어려운 부부들을 돕고 있죠. 난임부부 지원사업에서 본인이 시술비 지원사업 신청자격이 되는지, 선정기준은 무엇인지,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가장 궁금하실 텐데요. '2013년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신청 자격' 4가지를 알아볼까요?


▶ 시술비 지원신청을 받으려면?

첫째, 난임시술을 요하는 의사의 '난임 진단서' 제출자 

둘째, 법적 혼인상태에 있는 난임부부로서 접수일 현재 부인의 연령이 만 44세 이하인 자

셋째, 부부 중 최소한 한 명은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 

넷째, 부부 모두 건강 보험 가입 및 보험료 납부 여부가 확인되는 자


난임진단서는 정부지정 난임시술기관에서 발급받아 제출해야 하며, 체외수정시술은 여성요인인 경우는 산부인과 전문의 또는 남성요인인 경우 비뇨기과 전문의의 진단서를 첨부합니다. 인공수정시술은 산부인과 전문의 난임진단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시술 지원받는 월평균 소득기준이 있다고? 


'2013년 난임부부 지원사업 선정기준'은 소득기준이 전국 가구 월평균 소득 150% 이하로 정해져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난임부부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납부금액 기준으로 가족수별 건강보험료 이하인 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족 수, 가입유형별 소득판별기준표를 통해서 쉽게 알아볼까요?

 


<출처: KBS 넝쿨째 굴러온 당신>





위 표의 값은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적용되는 항목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액 항목이 있는데요. 여기서 장기요양보험료는 포함하지 않은 금액임을 꼭 알아두셔야 해요. 또한, 6인과 7인 가구의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이 같은데요. 6인가구와 7인가구 각각 보험료 본인부담금의 차이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접수준비 완료!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2013년 난임부부 지원사업’의 지원 가능한 횟수와 금액을 살펴볼까요? 먼저, 지원횟수는 체외수정 4회, 인공수정 3회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체외수정 1회당 180만원 범위내(기초생활수급자 300만원)이며, 인공수정은 1회당 50만원 범위 내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제 난임부부 지원사업 신청자격을 확인했다면, 신청하기 위해선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신청기간: 연중

신청장소: 부인 주소지 관할 시•군•구 보건소

제출서류: 

1) 난임 진단서 원본 1부

2) 건강보험카드 사본 1부 

3) 최근월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납부영수증 또는 납부확인서 1부 

4) 주민등록등본 1부(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한 확인 동의 시 제출 생략)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은 관할 보건소에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줄 거예요.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난임부부 지원사업 관련 안내 발간자료를 받을 수 있는 보건복지부 사이트 소개합니다. 지원이 필요하다면 꼭~! 참고하세요. ^^


▶ 난임부부 지원사업 안내 홈페이지 (바로가기)



<출처: MBC 오자룡이 간다>



'난임'은 있되'불임'은 없습니다. 엄마 아빠를 쏙 빼닮은 아이와 함께 행복한 가족을 꾸려나가는 것, 부부 모두가 꿈꾸는 소망이겠죠.  불임걱정, 더 이상 혼자 힘들어하지 마세요. 하늘을 봐야 별을 따는 법! 부부에게 희망을 선물하는 지원제도를 통해 노력하다 보면, 정말 별같은 귀여운 아이가 생길 거에요! 부부님들 모두 화이팅!


▶ 늦어지는 결혼으로 인해 임신이 어렵다구요? (바로가기)

▶ 불임부부 증가, 결혼 전 산부인과 검진 하셨나요? (바로가기)

▶ 늦어지는 결혼! 부채에서 벗어나는 신혼부부 재테크 (바로가기)




하얀세상(최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