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도 좋은데 이번 주 같이 등산 어때?”
“모처럼 쉬는 날인데 미뤄둔 요리학원에 가려고, 가끔 나도 와이프한테 멋진 모습 보여줘야지~”
다가오는 휴일을 맞아 사무실은 주말일정 이야기에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이어집니다. 하지만 마땅한 취미가 없던 김 대리는 평일에 못 본 드라마 재방송과 술자리 모임이 주말을 대신하고 있었죠. ‘뭣하러 주말에 번거롭게 취미생활을 해?’ 하며 그저 푹 쉬는 것이 주말연휴를 보내는 것이 최고라고 줄곧 생각했던 김 대리. 오늘 사무실에선 자신의 모습이 유독 서럽게만 느껴지는 하루였습니다.
<출처: KBS 직장의신>
요즘 주말에 공휴일이 겹칠 경우, 다음날을 휴무로 지정하는 ‘대체휴일제’가 직장인들 사이에서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10명 중 9명에 속하는 약 94%의 직장인들이 대체휴일제에 찬성하고 있었습니다. 휴일이 늘어날수록 여가시간도 증가하고 각자 취미를 즐길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는 뜻인데요. 직장인 여러분들의 활력소, 취미생활에 대해서 짚어보겠습니다.
▶직장인들의 취미생활은 어떨까?
2010년 국민여가활동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하루 평균 여가시간은 평일 4시간, 휴일 7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평일 3시간, 휴일 6.5시간으로 나타난 2008년에 비하면 여가시간이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대체휴일제 법안까지 통과된다면 여가시간은 더욱 늘어나겠죠.
한 취업포털에선 직장인 59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취미가 있다는 응답자가 87.4%에 달했다고 해요. 한 사람당 가지고 있는 취미의 개수를 묻는 질문에는 10명 중 6명인 60.4%의 직장인이 ‘2개’의 취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취미생활을 즐기는 이유 첫 번째는 스트레스 해소를 가장 많이 꼽았는데요. 또한, 취미생활을 위해 한 달 지출하는 비용은 평균 12만원 정도로 집계됐습니다. 취미생활을 하지 못한다는 응답자들 중 45.3%는 ‘시간부족’, 34.7%는 ‘돈 부족’을 주된 이유로 들었습니다.
▶취미가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이유는?
각박한 사회생활 속에서 취미는 가뭄의 단비처럼,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해주는 존재라고 생각하는데요. 여가시간은 늘어났지만 취미가 없는 사람이 계속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시간과 돈에 쫓겨 취미생활이 힘드셨다고요? 취미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를 보면서 취미가 왜 필요한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취미가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보다 더 활동적이란 점을 발견했다고 해요. ‘지난 주말에 한 일’ 설문조사 응답을 살펴보면, 취미가 없는 사람은 ‘휴일에도 집에 있었다’는 비중이 절반에 가까운 45.9%에 달했습니다. 반면 취미가 있는 사람은 없는 사람보다 등산이나 운동을 했다는 응답이 7∼9배 정도였습니다.
취미가 없는 사람의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취미가 없는 사람들 중 직장인의 비율이 37.7%에 달하고, 세대가 지날수록 취미의 재미를 즐기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취미가 있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해 자신감과 성취동기가 높으며, 도전과 변화를 즐기는 성향이 강하다고 나타났습니다. 취미가 있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이타적이고 사교적이며 더 행복하다는 결과도 조사됐는데요. 취미 있는 사람의 46.4%가 ‘행복하다’고 했지만 취미 없는 사람은 37.9%로 더 적은 편이었습니다. 여러 활동을 통해서 행복을 찾을 수 있지만 일에서만 행복을 느낄 경우, 일이 잘되지 않으면 행복감을 잃게 된다는 뜻이죠.
▶유형별로 알아보는 직장인 취미생활 유형 3가지
이웃나라 일본의 속담 중에선 ‘악취미가 무취미보다 낫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취미를 즐기는 삶이 중요하다는 뜻이겠죠. 취미로 삼을 수 있는 활동들도 수 천, 수 만 가지에 이르는 지금! 직장인에게 3가지 유형별로 추천하는 취미생활을 알아보겠습니다.
1. 출퇴근 자투리 시간 200% 활용하는 ‘학습형’ 취미생활
우리나라 직장인의 평균 출퇴근 시간은 42분이라고 합니다. 넉넉잡아 출퇴근 시간을 1시간이라고 가정해볼게요. 그렇다면 출퇴근에 왕복 2시간이 소요되는 셈인데요. 하루에 2시간씩 일주일이면 10시간이고 한 달이면 무려 200시간입니다. 이렇게 낭비되는 시간에 간단한 취미 생활을 즐긴다면 어떨까요? 자기 계발이 목표인 직장인들에게 추천하는 학습유형 취미생활입니다.
<출처: MBC 무한도전>
몸을 움직이는 운동처럼 꼭 활동적인 것만이 취미라곤 할 수 없겠죠. 자기계발과 더불어 견문을 넓히고 지식을 풍요롭게 하는 것도 특별한 취미활동이 될 수 있어요. 먼저, 출퇴근길 자투리 시간에 전자책을 이용하여 간편한 독서를 즐기기를 추천합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이용한 영어공부도 좋은 방법이지요. 하지만 이걸로 영어공부는 턱없이 부족하다고요? 그렇다면 직장인들의 롤모델이자 모두에게 인정받는 세계의 유명인사들의 노하우 강의가 담겨 있는 ‘TED’를 들어보세요. 영어공부도 되고 직장인으로서 노하우도 배울 수 있습니다.
▶ 출퇴근 20분, 바쁜 직장인을 위한 자투리 공부법 (바로가기)
▶돈도 벌고 보람도 느끼는 ‘재테크형’ 취미생활
직장인에게 있어서 취미만큼이나 중요한 ‘재테크’! 더욱 풍요로운 미래를 위해 지출을 줄이고 자산을 불리는 것인데요. 취미로도 재테크가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취미와 재테크가 만나 ‘돈이 되는 취미생활’이 되는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출처: KBS 직장의신>
시간이 흐르면서 직업은 물론이며 즐길 수 있는 활동영역도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본인만의 취미를 잘 살려 수익을 거둘 수도 있는데요. 초콜릿을 좋아한다면 맛과 예술을 겸비한 초콜릿을 직접 만드는 전문가 ‘쇼콜라티에’, 집을 꾸미기 좋아한다면 가구를 직접 만들고 디자인하는 ‘가구 디자이너’, 꽃을 좋아한다면 특수공법으로 오래 지속되는 생화를 이용한 ‘프리저브드 플라워’ 등이 있습니다. 단순취미를 넘어 하나의 ‘직업’으로 인정받으면서 여가와 일상을 즐기는 사람들이 하나 둘씩 찾고 있는 특별한 취미활동이지요.
▶ 취미생활로 재테크? 돈이 보이는 4가지 취미 (바로가기)
▶이 순간만큼은 나도 예술인! 감성&열정가득 ‘예술형’ 취미생활
요즘 TV에선 참가자들끼리 열띤 오디션을 통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과 함께 대중들에게 멋진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오디션 프로그램이 유행입니다. 그 때문일까요?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악기를 다루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렸을 때 한번쯤은 꿈꿔본 예술가의 삶! 취미생활로 만끽해보세요.
<출처: MBC 무한도전>
먼저, 악기를 다루면서 성취감과 더불어 스트레스를 날릴 수 있는 ‘악기 연주’를 꼽을 수 있겠죠. 혼자서 연습하기보단 직장인 밴드동호회와 같은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사람과의 인맥도 쌓고 자신감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음을 정돈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다도, 서예도 지친 직장인들에게 새로운 전환점이 될 수 있어요. 요즘같이 화창한 날씨가 이어지는 날엔 종이와 펜, 그리고 도시락 하나 싸들고 나들이를 떠나보세요. 그리고 풍경을 그리다 보면, 사진보다도 더욱 기억에 남고 나들이 분위기도 만끽하며 마음 가득 ‘힐링’할 수 있겠죠!
마땅한 취미가 없어서 고민중인 직장인 분들, 취미는 있지만 다소 소홀하게 생각하고 있던 직장인 여러분! 잘 선택한 하나의 취미는 열 직장 부럽지 않다는 말이 있습니다. 힘들고 지친 직장생활, 여가시간을 활용한 알찬 취미생활과 함께한다면 마른 마음 속에서 단비가 내릴 거랍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반드시 명심해야 할 재테크 10계명 (바로가기)
은퇴하면 고민 끝? 60세부터 알아보는 은퇴설계 3단계 (바로가기)
부자들은 다 안다는 좋은 펀드 고르는 방법 5가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