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종영된 드라마 ‘야왕’ 기억하시나요? 권상우와 수애의 출연으로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었죠. 저도 항상 본방사수하면서 지켜봤었는데요. 사실 저는 드라마가 재미있다거나 특정 배우를 보려고 한 것은 아니었고요. 제 관심을 끄는 것은 따로 있었습니다. 바로 승마!
극중에서 김성령씨와 정윤호씨가 자주 승마하는 장면이 나왔는데요. 저는 그 모습이 왜 이렇게 멋져 보이던지. 저도 꼭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마구 들더라고요. 귀족 스포츠라고 알려져 있는 승마인 만큼 사실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운동은 아니잖아요. 하지만 요즘은 대중화되고 있죠. 오늘은 승마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 승마하면 예뻐질 수 밖에 없는 이유3가지
1. 균형잡는 전신운동으로 자세를 교정해줘요.
승마는 살아있는 동물과 함께하는 유일한 운동이라고 해요. 겉으로 보기에는 그냥 달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전신운동으로 그 운동효과도 엄청나고요. 45분간 승마를 했을 때 배드민턴이나 농구 같은 활동적인 운동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승마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 중에 가장 큰 것이 바로 자세교정인데요. 승마를 할 때는 언제나 허리를 똑바로 세운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데 흔들리는 말 위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 자세를 잡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세 교정이 되는 것이지요.
2. 시간당 3000kcal소비! 날씬한 몸매를 원하십니까?
그리고 많은 여성들이 반가워 할 효과 중 하나 바로 다이어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승마는 팔, 다리, 어깨, 허리 등 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고, 기본동작을 반복할 때 강약에 따라 몸 전체의 율동적인 움직임이 다이어트 할 때 빼기 힘든 허리와 복부의 군살을 빼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승마는 평보, 속보, 구보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는데요. 말의 움직임에 따라 호흡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심폐기능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말과의 정서교감으로 심리적 치료효과가 탁월해요!
승마를 즐길 때는 혼자서만 잘 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말과 얼마나 호흡이 맞고, 교감을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말의 움직임에 적응하고, 말을 안정시키는 방법을 습득하는 등 말과의 교감에서 나오는 의사소통과 표현은 사회 적응 능력을 향상시켜주고 일상에서 느끼는 즐거움과 성취감, 자신감 획득으로 이어져 정서적인 안정감까지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장애 아동들의 심리치료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여러 연구 등을 통해 밝혀진바 있죠.
▶ 지적장애아와 함께한 ‘해피라이프 체험승마’ 현장 스케치
한화생명은 승마의 심리 치료 효과에서 착안해 지난 3월부터 로얄새들승마장, 새누리장애인 부모연대와 함께 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승마 재활치료 프로그램인 <한화생명과 함께하는 해피라이프 체험승마>를 운영하고 있어요.
<한화생명과 함께하는 해피라이프 체험승마> 프로그램은 매 기수당 10명의 장애 아동들이 주 1회 총 5번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데요. 전체 6기를 운영할 계획으로 총 30주간 총 60여명의 아이들이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됩니다.
1. 승마를 위해 안전장비를 갖춰입어요.
지난 5월 9일에는 제2기 10명의 아이들의 5번째 참여 시간으로 바로 마지막 시간이 진행되었는데요. 저도 잠시 그 자리에 다녀왔었어요. 프로그램 시작에 앞서 오늘이 마지막이라고 알려주자 아이들의 얼굴에는 실망한 기색이 역력했어요. 하지만 승마체험을 위해 장비를 갖추는 동안 언제 그랬냐는 듯 밝은 얼굴에 함박 웃음을 보여주더라고요.
승마체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아이들은 대부분 지적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라 조금 더 신경을 써야만 했는데요. 함께한 한화생명 봉사자들은 아이들과 한 명씩 매치해 안전을 위해 조끼와 모자를 씌워주고 장갑 끼는 것부터 세심히 도와주었어요. 장비가 갖춰지니 아이들 모두 승마 선수가 된 듯 그럴 듯 해 보이더라고요.
2. 오늘은 말을 타고 속보를 배워봅니다.
드디어 말에 탑승할 차례. 훈련장에 들어가기 전 다시 한번 주의사항을 듣고 말이 놀라지 않게 조심스럽게 이동했습니다. 가까이서 본 말은 흠칫 놀랄 정도로 그 크기가 어마 어마 했는데요. 아이들은 5번째 방문이라 그런지 전혀 두려움 없이 담당 교관의 도움을 받아 가뿐히 말 위에 올라타더라고요.
로얄새틀승마장의 숙달된 전문 교관들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명씩 아이들을 맡아 매회 프로그램을 돕고 있는데, 아이들은 말 뿐만 아니라 교관들과도 소통하며 사회성을 키워가고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5주간 아이들은 말 끌기부터, 승/하마법, 올바른 승마자세, 출발/정지 및 방향 전환 등에 대해 배웠다고 하고요. 이번 시간에는 빠른 속도로 달리는 속보를 체험할 시간이에요. 몇몇 아이들은 장애 아동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근사한 폼으로 제대로 된 승마를 보여주었습니다.
3. 싸이의 강남스타일 출연한 말들 실제로 만나보아요!
승마체험이 끝난 후 아이들은 마사체험을 위해 많은 말들이 생활하고 있는 마사를 구경했아요.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던 5주간 2~3 차례 방문했을 텐데도 아이들은 처음 들어오는 곳인 마냥 두리번거리더라고요.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촬영지로 유명해진 곳에 서 있자니 괜히 말춤이 추고 싶어진다며 한 봉사자가 농담을 하자 모두들 웃음을 터트렸습니다.
그 순간 “말한테 건초 주고 싶은 사람!” 하고 교관이 묻자 호기심 많은 아이들은 너도나도 “저요!” “저요!”를 외치더라고요. 말을 쓰다듬으며 자신있게 건초를 주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프로그램이 아이들에게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주고 있는 것 같아 뿌듯해졌어요.
▶ 해피라이프 승마체험은 11월까지 쭈욱 진행합니다 ~
“처음에는 겁을 내고 매우 소극적이었던 아이가 체험을 거듭할수록 여유가 생기고, 성격도 많이 활발해지고 밝아진 것 같아요. 자신감도 찾은 것 같고요.”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홍주희 아동의 어머니는 체험을 다 마치고 실시된 피드백 시간에 이렇게 밝히며 한화생명에 고마움을 전달하셨습니다. 승마하면 몸도 몸매도 마음도 예뻐지는 것 같아요. <한화생명과 함께하는 해피라이프 승마체험>은 앞으로 11월까지 진행될 예정인데요.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또 앞으로 참여할 아이들이 말과 함께 달리며 성취감을 느끼고 그것이 원동력이 되어 더 밝은 미래가 열릴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참조: 한국마사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