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직장인 자기계발, 통계로 알아볼까?



최근 인기 드라마 '광고천재 이태백'. 지방대 출신이라는 스펙의 한계를 넘어 세계가 주목하는 광고 크리에이티브로 두각을 나타낸 입지적인 인물이지요. 요즘 입사할 때 보면 단순한 스펙 뿐 아니라 능력과 성과중심으로 평가하는 분위기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는 인물이지요. 시작은 미약했으나 그 끝은 창대할 인물들! 이들의 공통점은 자기계발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는 점 일텐데요.  



<출처: 광고천재 이태백>



개강 시즌을 맞이하여, 올해는 꼭! 다짐하는 공부하는 직장인 ‘샐러던트’ 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평생직장’이 옛말이 된 요즘, 어렵사리 회사에 입사해도 정글같은 경쟁은 끝나지 않으니까요. 공감백배 통계를 통해 올 봄, 여러분의 자기계발 계획을 새롭게 점검해 보는 것은 어떠세요?

 

 

직장인 자기 계발, 이직과 승진을 위해서!

 




한 취업포털에서 직장인들이 자기계발을 하는 이유를 설문한 결과, 절반 이상의 직장인들이 현재 자기계발을 하고 있다고 답했는데요. 무려 10명 중 4명이 자기계발의 이유를 지금의 직장보다 더 좋은 곳으로 이직을 위한 것이라 밝혔다고 해요. 뒤이어 재직 중인 직장에서 연봉 인상 및 승진을 위해서, 직장 내에서 자꾸만 뒤쳐지는 기분이 든다는 느낌 때문에 공부한다는 답이 이어졌습니다. 더 좋은 업무평가를 위해 많은 직장인들이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자기계발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죠. 


이직과 연봉을 위한 자기계발! 스스로의 성장이 아닌 강요된 기준을 맞추기 위한 자기계발로 인해 85%의 직장인들이 자기계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누구나 하기 때문이 아니라 스스로 즐거움을 찾는 자기계발을 해 보세요. ^^


▶자기계발 Tip 첫 번째! 작심삼일 끝내는 자기계발 성공노하우 6

① 습관이 생기는 기간, 최소 21일 지키기 

② 성공 기준,의미를 직업, 경제, 사회, 신체, 정신 가치로 나눠 정의하기.  

③ 꿈을 이룬 뒤 모습을 상상하며 긍정적인 주문 외우기

④ 7일 중 하루는 상 주기

⑤ 실행 여부 평가하기 

⑥ 계획에 대한 일지 쓰기


 


자기계발에 얼마나 투자하고 있을까?





영상 속 직장인처럼 매일 쫓기듯 하루 24시간을 살기도 바쁜데 자기계발이 웬말이냐~며 숨 쉴 시간도 모자라다! 며 투덜대시는 분들! 그렇다면, 나의 동료는 자기계발에 얼마나 어느 정도로 시간을 투자하고 있을까요? 


직장인 자기 계발에 하루 1시간~3시간, 5만원~10만원 투자 


'직장인 자기계발 현황'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8명이 일주일에 적어도 1시간 이상, 많게는 6시간 이상 자기계발에 투자하고 있다고 해요. 주로 자기계발을 하는 시간대로는 절반 이상이 퇴근 시간 후였으며, 다음으로 주말 시간, 출근 시간 전 순으로 나타났어요. 하루 30분씩 3년이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데요. 단번에 끝낼 생각보다는 오랜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실력을 키워가요. 

 




자기계발에 투자하고 있는 금액도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겠죠? 취업포털 조사 결과, 직장인들마다 투자하는 비용은 서로 다르지만 한 달에 5만원~10만원을 사용하는 직장인이 가장 많았어요. 그 다음으론 10만원~20만원이 뒤를 이었고, 나머지 금액은 모두 비슷한 편이었습니다. 20, 30대 청춘에게는 '자신'에 대한 투자가 가장 수익률이 높다는 말이 있잖아요! 내일의 나를 위한 투자!! 아끼지 마세요~!


▶자기계발 Tip 첫 번째! 직장인 자투리 시간 활용법 

1. 출근시간: 자투리 시간은 일찍 일어날 수록 길어집니다. 

2. 퇴근시간: 피곤할 거라는 전제 하에 저녁 시간을 계획하세요

3. 점심시간: 도시락으로 대기시간 줄이고, 산책으로 건강관리하세요. 

                  점심은 외부인과 함께하여 인맥관리의 방법으로 활용하세요. 


▶자기계발 Tip 두 번째! 출퇴근 자투리 시간에는 스마트 러닝! 

스마트폰, 태블릿 PC, e-book 단말기의 보급으로 요즘 출퇴근길 많은 분들이 모니터를 보고 계시죠. 웹툰이나 드라마처럼 재밌고 유용한 공부 어플들을 소개합니다.

 

1. 외국어 및 자격시험 일정과 관련정보까지 소개하는 ‘대한민국 시험정보’ (아이폰 다운)

2. 소중한 시간을 관리해주는 알찬 스케쥴어플‘Timespread’ (아이폰 다운)(안드로이드 다운)

3. 유명인사들의 명강의를 들으며 외국어까지 함께 배우는 ‘Ted me’ (안드로이드 다운)



직장인 자기 계발,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나요?


과연, 가장 많은 자기 계발 항목이 무엇일까요?  취업포털 조사 결과, 실무에 필요한 ‘업무 관련 전문지식’응답자(복수응답)의 28%가 선택해 1위였습니다. 다음으로는 토익 및 스피킹 등 ‘영어 능력’이 27%, 사무에 필요한 ‘컴퓨터 능력’이 17% 로 나타났습니다. 업무를 하다보면 늘 부족함을 느끼죠. 좀 더 부지런하게 배우고자 하는 사람은 꼭 성공할거에요.

 


대한생명, 대한생명 블로그, 한화생명, 한화생명 블로그, 라이프앤톡, 라이프앤톡블로그, 직장인 자기계발, 긍정적 중독, 사내 동호회, 직장인, 직장인 이색활동, 돈이되는취미, 돈이되는취미활동, 돈이되는 자기계발, 자기계발, 이색동호회, 취미활동, 토익공부, 직장인 토익, 직장인 자격증, 자격증공부, 온라인강의, 스마트러닝, 취미 재테크, 자기수양, 자기계발 유형, 자기계발 비용, 자기계발 추천, 직장인 여가, 여가생활, 직장인 목표, 이직, 연봉

 


그렇다면 자기계발을 위해 바쁜 직장인들이 선택한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요?  자기계발을 위해 하는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선택한 것은 독서입니다. 정기적으로 서점에 들려 베스트셀러들을 살펴 보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또 스트레스를 푸는 다양한 취미활동부터 친목과 인맥을 다지는 동호회 활동, 배움의 기회를 넓힐 수 있는 스터디 그룹 및 세미나와 같은 모임을 통해 자기계발한다는 분도 많았는데요.  공부도 하고, 즐거움도 찾고 인맥도 쌓는 1석 3조의 자기계발을 하는 적극적인 직장인의 모습, 멋집니다!


▶자기계발 Tip ! ‘근로자 직무능력향상제도’를 이용해보세요!

근로자가 자율적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참여할 경우, 훈련비용의 일부를 지원해주는 제도에요.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및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위한 제도로써 유용하답니다.


1. 지원가능 대상자 

1) 기간제, 파견, 단시간, 일용근로자

2) 우선지원 대상기업 근로자

3) 고용보험 임의가입 자영업자로서 피보험기간이 180일 이상인 자


2. 지원비 한도 

1인당 연간 100만원 한도 내에서 훈련과정 따라 50%~100% 지원


☞ 관련 홈페이지(바로가기)

 



헬렌켈러의 명언 중 ‘인생은 과감한 모험이던가 아니면 아무 것도 아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직장인들에게 있어선 하루 24시간 모두 모험이지만, 자기계발을 통해서 인생의 모험길을 즐겁게, 더욱 순탄하게 걸어가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자기계발은 무엇인가요? 목표하는 것이 있다면, 노력하세요. 행복은 즐기는 사람의 몫이니까요! 


 


이동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