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쉽게 만드는 건강하고 얼큰한 맛, 애호박 고기찌개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위해 한화생명이 소개해 드릴 여덟 번째 저탄수 레시피는 바로 ‘애호박 고기찌개’입니다.

건강한 식단을 지키면서 가장 힘든 날은 어떤 날일까요? 한국인이라면 다들 공감하실 텐데요. 바로 얼큰하고 자극적인 국물이 당기는 날입니다. 회식 다음날 해장을 하고 싶을 때나 유난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날이면 매콤 짭짤한 국물 생각이 간절한데요. 오늘은 이렇게 자극적인 국물이 당기는 날 냉장고에 있는 재료들로 쉽게 만들 수 있는 건강한 메뉴, 애호박 고기찌개를 함께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KEY재료 소개! 

1.애호박
애호박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식재료 중 하나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체내 노폐물 배출과 해독 작용에 아주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C와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혈당 조절에도 큰 도움이 되며 다양한 식재료와 잘 어우러지기 때문에 여러 요리에 두루 활용하기 좋습니다.

2. 버섯
버섯은 식이섬유를 포함한 셀레늄, 비타민 등의 좋은 공급원으로 셀레늄은 뼈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치아나 모발, 손톱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천연 인슐린과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당의 분해를 도와 당뇨 예방에도 아주 좋은 식재료입니다.

3. 돼지고기
돼지고기 앞다릿살은 운동량이 많은 근육들로 구성된 부위로 지방 함량이 굉장히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또한 인과 철분이 풍부해 뼈와 근육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애호박 고기찌개 재료(*2인분 기준)

돼지고기 앞다릿살 (150g), 애호박 1/4개 (50g), 양파 1/4개 (40g), 새송이버섯 1/2개 (40g), 표고버섯 1개 (25g), 대파 1/4대 (40g), 멸치 육수 900ml, (양념) 참기름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생강 1/2 작은술, 맛술 1작은술, 진간장 1/2큰술, 새우젓 1작은술, 고춧가루 2작은술, 소금 1/2작은술 (멸치 육수) 국물용 멸치 10마리 (20g), 다시마 (6x6cm 1장), 대파 10g, 물 1L


애호박 고기찌개 레시피

STEP 1. 찌개 육수 준비
① 냄비를 달궈 내장과 머리를 떼어낸 멸치를 볶는다. 

*육수를 내기 전 멸치를 볶아 사용할 경우 비린내 없이 구수한 육수를 낼 수 있어요!
② 다시마와 대파, 물을 넣고 15분 정도 약불로 끓여 멸치 육수를 만든다.

 

STEP 2. 찌개 재료 준비
① 애호박은 1cm 두께의 반달 모양으로 썰고 양파, 새송이버섯, 표고버섯, 돼지고기도 비슷한 크기로 썬다. 
   *채소와 버섯, 고기를 한번에 손질할 경우 채소 > 버섯 > 고기 순으로 손질해 교차오염을 막아주세요!

 

STEP 3. 찌개 끓이기
①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돼지고기를 넣어 센 불에서 3분 볶는다. 
② 고기가 하얗게 익으면 다진 파와 다진 마늘, 다진 생강을 넣고 1분 정도 더 볶는다. 
③ 중간불로 줄인 후 맛술을 넣고, 냄비 밑바닥에 눌러 붙은 것들을 긁어준다. 
④ 간장, 새우젓을 넣고 30초 정도 더 볶다가 고춧가루를 넣어 약불로 타지 않게 볶는다. 
⑤ 멸치 육수를 넣고, 중간불로 올려 10분 가열한다. 
⑥ 애호박과 양파, 새송이버섯, 표고버섯을 넣고 약불로 줄여 10~15분간 끓인 뒤 대파를 넣고, 2분간 더 끓인다. 다 끓이고 나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더 깊은 감칠맛을 원할 경우 새우젓을 이용해 간을 맞춰주세요!

 

PLUS. 저탄수로 더 맛있게 즐기는 3가지 방법
① 애호박 고기찌개 + 잡곡밥(카무트&현미) 
흰 쌀밥 대신 카무트와 현미를 이용한 잡곡밥을 곁들이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② 애호박 고기찌개 + 두부면
자극적인 짬뽕이 당기는 날 짬뽕 대신 건강하게 즐길 수 있어요.
③ 애호박 고기찌개 + 순두부
보들보들 순두부로 조금 순하게 찌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순두부는 넣기 전 미리 소금을 뿌려 약 10분간 물을 빼고 넣어주면 싱거워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한국인이라면 포기할 수 없는 칼칼한 맛! 매운 찌개나 자극적인 짬뽕이 당기는 날이면 오늘 알려드린 애호박 고기찌개로 건강한 한끼를 즐겨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더불어 곁들여 먹는 식사도 혈당을 많이 올리는 흰쌀밥이나 일반 면 대신 '두부면'이나 '잡곡밥', '순두부'를 활용하면 더 맛있게 건강한 저탄수 식사를 할 수 있답니다. 오늘 저녁은 취향에 맞춘 애호박 고기찌개로 매콤하고 맛있는 건강식 한 그릇 해 보는 건 어떨까요?

나를 돌보는 식단에서 모두의 건강을 돌보는 식탁으로!
윤지아의 쿡북은 계속됩니다😊

 

 

위 내용을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한화생명 YouTube에서!

[바로가기]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

 

 

 

 

남희수

 

 

 

 

남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