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월급과 맞바꾼 나의 정신 건강!

우리는 하루 평균 9시간 정도를 직장에서 보냅니다. 직장은 우리에게 경제적인 대가를 주어 살아가는 데 큰 역할을 하며, 새로운 인간관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곳입니다. 하지만 직장은 개인이 가진 능력을 펼쳐 성취감을 안겨주는 곳이기도 한 동시에 끊임없는 경쟁이나 인간관계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직장 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직장 스트레스 관리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건강하고 행복한 직장생활을 위해, 직장 스트레스의 원인부터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까지 함께 살펴보시죠!

 

 

직장인이 꼽은 직장생활 스트레스 원인은?

우리나라 직장인의 경우, 스트레스 수치가 세계적으로 높은 편에 속하는데요. 지난 2014년에는 OECD 회원국 중 직장인의 스트레스 지수가 가장 높은 나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직장인 스트레스 비율은 87%로 1위를 기록하였고, 미국이 79%, 그리고 일본이 72%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직장인 1,2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장 스트레스 관련 조사를 자세히 살펴보면, 직장인 86.7%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대답했는데요. 그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스트레스 원인은 바로 ‘상사 및 동료와의 인간관계’였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과도한 업무량, 낮은 연봉, 상사 또는 고객, 거래처의 갑질 등이 언급되었습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사회조사>에서도 ‘직장생활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응답이 62.1%를 기록하며 가정생활(34.9%)이나 학교생활(35.6%)에서 오는 스트레스보다 훨씬 높은 수치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직장 스트레스, 체크리스트로 확인해 볼까요?

아무래도 직장생활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는 인간관계 일텐데요. 사회생활을 통해 힘을 얻기도 하지만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또, 한 사람이 감당할 수 있는 일의 범위를 넘어서는 업무가 요구되면 휴식 시간이 줄어들어 더 지칠 수밖에 없는 환경이 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고충을 나눌 수 있는 동료의 부재, 업무 불만족, 강압적인 회식 참석, 수직적인 사내 문화 등이 직장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몇 가지 직장 스트레스 체크리스트를 통해 나의 직장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 단계인지 확인해볼까요?

<체크리스트 결과>
■ “그렇다” 응답이 0~2개일 때
스트레스 지수 20%인 상태로, 현재 스트레스가 거의 없는 상태이며 앞으로도 스트레스를 받을 원인이 딱히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상태를 잘 유지해보세요!

■ “그렇다” 응답이 3~5개일 때
스트레스 지수 50%인 상태로, 스트레스를 느끼는 몇 가지 상황이 있는 단계입니다. 스트레스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셨다면 초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해소 방법을 찾아보세요!

■ “그렇다” 응답이 6~8개일 때
스트레스 지수 80%인 상태로, 많은 일에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는 단계입니다. 스트레스 원인을 한꺼번에 제거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우니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그렇다” 응답이 9~10개일 때
스트레스 지수 90%인 상태로, 심각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나의 스트레스에 대해 털어놓기만 해도 조금은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으니, 주변 지인 또는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 보세요. 스트레스를 결코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직장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우울증은 물론, 화병으로 이어져 만성 피로, 두통, 소화 불량, 불면증 등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더 심해지면 ‘번아웃 증후군’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오랜 시간 반복된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탈진 상태를 의미하며, 업무에서 오는 열정과 성취감을 잃어버리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장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6가지 방법!

1. 직장 동료와 상담하기
자신의 스트레스를 타인에게 털어놓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지수를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충을 나눌 수 있는 직장 동료가 있다면, 동료로부터 조언을 구하거나 상담을 받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2. 업무 리스트 작성하기
하루 또는 일주일 단위로 업무의 우선순위를 매겨보세요. 단기적인 목표에 집중하고 하나씩 해결하다 보면 업무에 대한 부담감도 줄고 시간에 쫓기지 않아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3. 확실한 의사 표현하기
만약 바쁜 업무 상황 중에 동료에게 업무 도움 요청을 받았다면, 무리하게 수락하기보다는 동료의 요청을 정중하게 거절하고 현재 자신의 업무로 인해 도울 수 없는 상황임을 확실하게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업무 공간은 깔끔하게 정리하기
책상을 포함한 업무 공간은 깔끔하게 정리하고, 필수적인 자료 및 도구들을 잘 정리 정돈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집중력을 높여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5. 업무 중 적절한 휴식 취하기
사무실이 아닌 휴게실 또는 야외로 이동하여 공간의 변화를 주세요. 신선한 공기를 마시거나 적절한 휴식을 통해 업무에서 오는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떨쳐버리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일과 생활의 균형 맞추기
업무 외 시간에는 업무 생각을 잠시 멈추고 좋아하는 취미 생활을 하거나 친구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세요. 이러한 리프레쉬 시간이 직장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업무 시간에 더 집중력을 높여줍니다.

직장 스트레스를 얼마만큼 받느냐는 사람에 따라 다르기 마련입니다. 또, 그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방법도 마찬가지죠. 건강한 직장생활을 위해서는 자신의 체력, 성격, 생활 양식에 따라 본인에게 맞는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스로 스트레스 지수를 점검하고 다스리는 방법을 찾아가며 직장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노력해봐도 스트레스가 나아지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직장에서 오는 스트레스,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건강한 직장생활을 응원하겠습니다!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

 

 

 

 

남희수

 

 

 

 

남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