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생명

경제 시장의 핵심, '투자'를 분석하는 3인 3색 직무 인터뷰

한화생명 현직자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직터뷰 여섯 번째 시간! 오늘은 한화생명에서 다양한 투자 업무를 하고 있는 분들을 만나보았습니다. 국내외 투자처를 발굴하는 전략투자본부 김상윤 대리부터 보험료를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투자전략팀 고덕현 대리, 주택담보대출 업무를 맡고 있는 융자사업본부 이기웅 사원까지! 투자 부문 3인 3색의 직무 인터뷰,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경제 지식과 외국어 능력이 만들어 낸 커리어! – 전략투자본부 김상윤 대리

대학에서 경제학과 일어일문학을 전공한 전략투자본부 김상윤 대리. 국내외 유망한 투자처를 발굴하는 그의 업무에 해박한 경제 지식과 유창한 외국어 능력은 참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데요. 신사업 기획 업무를 위해 끊임없이 공부를 쉬지 않는 김상윤 대리의 직무 이야기, 지금 바로 들어볼까요?

 

 

[직무 인터뷰]

Q. 현재 어느 팀에서 일하고 계신요? 
저는 전략투자본부 Agile팀에서 근무하며 국내외의 전략투자처 발굴과 기 투자사 BD(Business Development)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전략투자본부는 어떤 일을 하나요?
전략투자본부 Agile에서는 국내외의 헬스케어, 빅테크, 혁신 금융과 관련된 스타트업에 투자를 검토하고 신사업 아이템을 발굴하는데요. Agile 조직이라 새로운 신사업 아이템과 회사의 전략적 방향에 따라 팀의 조직과 인원이 유기적으로 바뀌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는 J 노드 소속으로, 일본의 금융과 헬스케어에 대한 혁신 서비스를 찾고, 유망한 투자처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Q. 해당 직무에 지원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사내 커리어가 좀 특별한 편인데요. 영업 관리직으로 입사하고 해외사업팀을 거쳐 브랜드전략팀에서 e스포츠팀을 창단 및 운영하는 업무를 하였습니다. 회사 생활을 하면서 제 개인의 커리어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던 중, 해외 사업과 투자업무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그때 마침 지금의 팀에 합류하게되어 2년간 일하고 있습니다다.

 

Q. 전공은 무엇인가요?
저는 대학에서 경제학과 일어일문학을 전공했습니다. 이 직무에 전공이 크게 관련이 있지는 않다고 생각하는데요. 다만, 재무적인 지식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경 계열 전공이 도움이 될 것 같고요. 또한, 해외 시장 리서치 업무와 빈번하게 글로벌 미팅이 있기 때문에 외국어 관련 전공도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투자 업무를 할 때는 작은 실수 하나도 놓치지 않는 꼼꼼함과 사실을 기반으로 판단할 수 있는 차분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판단하는 능력이 중요한 투자 부문,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회사를 설득할 수 있는 논리를 만들고 보고서를 작성할 때, 내가 너무 나만의 고집과 관성에만 국한되어 판단하고 있지는 않은지 자주 뒤돌아봐야 합니다. 그럴 때마다 객관적으로 다시 한번 검토해보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Q. 정보 수집을 위한 방법이나 습관이 있나요?
회사에서 피치북, CB인사이트, 닛케이 등의 유료 리서치 툴을 아낌없이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장의 최신 동향 리포트 자료를 틈날 때마다 보면서 정리해두는데요. 이렇게 모아놓은 시장 정보가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전략투자본부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선 다양한 스타트업을 만나는 것은 물론, 신사업 아이템을 찾으면서 정말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시장 트렌드의 변화를 빠르게 학습하고 뒤쳐지지 않는 능력도 습득할 수 있어요. 또, 국내에만 한정되지 않고 세계를 무대로 본인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Q. 회사를 다니면서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본부 내 사원 대리급 직원들 대상으로 주 1회, 온라인으로 MI 정보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세션 문화가 있는데요. 국내외 시장 트렌드를 공유하고 학습할 수 있어 정말 유익합니다.

Q. 한화생명에 입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보수적이고 경직되어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 금융사 및 보험 회사의 이미지와는 다르게, 한화생명은 혁신을 통해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통 금융뿐만 아니라 핀테크, 헬스케어, 해외 신사업 등 다양한 시도를 하는 회사입니다.

Q. 한화생명에 입사할 신입사원에게 한마디!
입사를 하면 직무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그것이 최종적인 커리어가 될 수도 있지만, 입사 후에도 다양하고 새로운 기회와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주시고 과감하게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완벽에 가까운 분석으로 상대를 설득한다! – 투자전략팀 자산배분파트 고덕현 대리

투자전략팀 자산분배파트의 고덕현 대리는 스스로 완벽히 이해했을 때, 비로소 타인을 설득할 수 있다고 믿는 업무 완벽주의자입니다. 현재, 회사 자산 운용의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자산분배파트에서 일하고 있는 고덕현 대리의 직무 인터뷰를 들어보겠습니다.

 

[직무 인터뷰]
Q. 투자전략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투자전략팀은 고객이 납부하는 보험료를 운용하는 조직입니다. 고객의 안정적인 노후 자금과 치료비 등으로 쓰일 부채를 운용하고 있는데요. ALM을 기반으로 회사 자산 운용의 방향성을 결정합니다. 경제적 실질 관점, 규제제도(KISC)적 관점, 회계적 관점에서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ALM이란?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부채의 구성을 종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장래에 발생 가능한 제반 리스크를 최소화, 수익 극대화를 도모하는 관리기법

Q. 해당 직무에 지원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입사 후 3년 동안 투자지원파트에서 국내 채권과 해외 투자 업무를 담당했었습니다. 그 당시 거래 및 결제 업무와 회계 결산, 대외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를 하였는데요. 회사 자산 운용 의사 결정에 직접 참여하고 업무를 배워보고 싶어서 자산분배파트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Q. 전공은 무엇인가요?
저는 경영학을 전공하였습니다. 투자전략팀에서 일을 하려면 금융 지식이 필수적으로 필요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경제학과, 경영학과, 금융학과 등의 전공 또는 통계학과, 수학과 등을 전공하신 분들이 적합한 것 같습니다.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경제 시장에 대한 관심이 많이 필요한데요. 평소에 개인 투자와 같이 일상에서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판단하는 능력이 중요한 투자 부문,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완벽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 스스로 완벽하게 이해할 때, 비로소 남을 설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자기 자신부터 완벽하게 이해시키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Q. 정보 수집을 위한 방법이나 습관이 있나요?
저는 구글링을 제일 많이 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구글과 같은 포털 사이트, FnGuide, Bloomberg, Informax 등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다양한 유료 플랫폼들을 열심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Q. 팀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화생명은 금융권에서 손꼽히는 큰 손의 자산운용회사로써 업무를 제대로 배울 수 있는데요. 회사가 투자한 모든 자산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다 보니 다양한 자산군에 대한 이해도를 넓힐 수 있습니다.

Q. 회사를 다니면서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대기업 계열사다 보니 갤러리아몰에서 임직원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특히 향수는 인터넷 최저가보다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너무 좋습니다. 또 한 가지는 구내식당입니다. 회사 생활하면서 자취하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집밥이 먹고 싶어질 때 회사 구내식당으로 가면 저렴하고 맛있는 집밥 한 상을 맛볼 수 있어요.

Q. 한화생명에서 최종적으로 이루고 싶은 커리어 목표는 무엇인가요?
타 부서와 타 회사에서 ‘자산 배분’에 대한 의문점이 생길 때, 가장 먼저 생각나서 찾게 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적재적소의 데이터로 신속한 의사결정! – 융자사업본부 이기웅 사원

한화생명에 입사한 지 9개월 차인 이기웅 사원은 금융업에서 일하기를 꿈꿔왔습니다. 평소 활기찬 성격의 이기웅 사원은 영업 부서에서 일하고 싶었던 소망을 이루고, 융자사업본부에서 직무 만족도 100%를 경험하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융자사업본부에서 주택담보대출 업무를 하고 있는 이기웅 사원의 직무 인터뷰에 집중해주세요!

 

[직무 인터뷰]

Q. 융자사업본부는 어떤 일을 하나요?
융자사업본부는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소매 대출 운용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크게 대출상품 개발, 마케팅, 심사 및 관리로 업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대출상품개발 업무는 신용 대출, 주택담보대출 등의 대출 상품을 개발하고 운용 및 모니터링을 합니다. 그리고 그 대출 상품들을 창구, 텔레마케팅, 디지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마케팅하는 업무를 하는데요. 그렇게 신청된 대출 접수 건에 대해 대출 가능 여부 등을 심사하고 기대출 사후 관리까지 하고 있습니다.

Q. 주택담보대출은 정확히 어떤 업무인가요?
말 그대로 고객들의 주택을 담보로 대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고객의 요구에 맞는 금융 상품 개발, 현재 판매 중인 상품의 운용 기준 변경, 규제 반영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해당 직무에 지원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금융업에 일하는 것을 꿈꿔왔습니다. 그중 두 가지를 중점적으로 생각했는데요. 첫 번째는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대출 업무를 하는 소매 여신을 하고 싶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금융업 중에서도 활발한 제 성격과도 잘 맞는 영업 부서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융자사업본부는 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주었기 때문에 매우 만족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Q. 전공은 무엇인가요?
저는 경제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제 생각에 직무를 할 때 상경 계열 학과 또는 통계학을 전공하면 조금 유리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대출 업무는 경제 시장 상황을 읽는 능력과 시계열적인 데이터를 산출하고 정리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 경영 지식과 통계적 능력이 있다면 업무를 이해하고 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융자사업본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데이터 산출 및 정보 수집 능력입니다. 숫자를 바탕으로 사업하는 조직이기 때문에 목적에 맞는 데이터를 산출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정보 습득 능력인데요. 팀에서 담당하는 대출 업무의 프로세스나 규정들이 방대하기 때문에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서 실무에 잘 적용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한화생명 융자사업본부는 전국에 영업 채널이 있기 때문에 이 거대한 조직을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바탕으로 채널과 본사와의 협업이 정말 중요합니다.

Q. 팀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융자사업본부는 시장에서 누구보다 민첩하게 반응하고 핵심을 짚어야 하는 조직입니다. 그 예로 대고객 대출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END-TO-END DIGITALIZATION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고객 상담부터 대출 시행까지 모바일과 온라인을 통해 손가락 하나로 처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입니다. 시장을 선도하고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한화생명 융자사업본부에서 마켓 리더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Q. 기억에 남는 면접 질문은 무엇인가요?
보험 대출과 은행 대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이었는데요. 긴장했는지 생각이 안 나서 면접관님께 정중하게 '잠시 생각할 시간을 가져도 될까요?'라고 물어봤는데 편안하게 생각하라고 분위기를 조성해주셔서 차분히 생각을 정리하고 답변을 잘할 수 있었습니다.


Q. 우리 팀에 어떤 동료가 들어오면 좋을까요?
실적이나 금리 등 숫자가 바탕이 되는 업무를 하다 보니 숫자에 익숙하고 정확하게 다룰 줄 아는 동료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한화생명의 ‘투자’ 직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숫자를 기반으로 한 업무이기 때문에 숫자와 친하며 경제 동향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투자 직무에 적합하실 것 같습니다. 이과적인 감각이 충만하신 분들은 투자 직무에 지원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다음 편에서는 ‘경영지원 부문’에 대해 담당 실무자와 함께 자세히 알아볼 예정입니다. 경영지원 직무가 궁금했던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위 내용을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한화생명 YouTube에서!

[바로가기]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

 

 

 

 

남희수

 

 

 

 

남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