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생명

사내 콘텐츠를 제작하는 한화생명 영업마케팅 직무 살펴보기

한화생명 현직자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직터뷰 다섯 번째 시간! 오늘은 한화생명 임직원 교육 콘텐츠 및 다양한 사내 콘텐츠를 만드는 두 분과 함께했습니다. 올해로 16년째, 한화생명 사내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미디어콘텐츠팀 김지형 과장과 한화생명 임직원을 위한 다양한 교육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T&D팀 최대영 과장의 직무 이야기를 들어보려고 합니다. 한화생명의 사내 콘텐츠 제작 업무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번 직터뷰를 주목해주세요!

 

 

크리에이티브한 센스와 열정으로 다져온 16년! – 미디어콘텐츠팀 김지형 과장

올해로 16년째, 한화생명에 재직 중인 김지형 과장은 대학 시절 영상 관련 아르바이트를 했던 경험을 계기로 콘텐츠 제작과 인연을 맺었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트렌드를 쫓아 끊임없이 공부하며 제작자의 마인드를 잃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다는데요. 지금부터 미디어콘텐츠팀 김지형 과장의 직무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직무 인터뷰 및 면접 TIP]

Q. 미디어콘텐츠팀은 무슨 일을 하나요?

제가 일하고 있는 미디어콘텐츠팀은 말 그대로 미디어에 기반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제작한 콘텐츠는 사내 인트라넷인 Circle과 LIFEPLUS Academy에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와 SNS 등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세상과 소통 중입니다. 미디어콘텐츠팀이 만드는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보험에 관한 것으로 보험 영업에 도움 될 수 있는 영상인데요. 뿐만 아니라 보험을 뛰어넘어 한화생명의 직원과 고객의 삶에 유익한 콘텐츠도 만들며 사내 미디어콘텐츠의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Q. 한화생명의 메타버스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메타버스란 한마디로 ‘가상 현실 플랫폼’을 의미하는데요. 미디어콘텐츠팀에서는 메타버스 안에서 소통할 수 있는 한화생명 고유의 IP인 버츄얼 휴먼 ‘한나’를 개발했습니. 이 버츄얼 휴먼 한나에게 페르소나를 장착하여 현실과 가상을 연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고, 더 나아가 보험 영업에 활용 가능한 메타버스 프로젝트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Q. 전공은 무엇인가요?
대학 시절 저의 전공은 전자정보통신학이었습니다. 영상 제작 업무와 동떨어져 보일 수 있지만, 지금 하는 업무와 연관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닌데요. 영상 제작이라고 하면 보통 편집을 먼저 떠올리실 텐데, 그 외에 ‘부조정실’이라고 스튜디오 녹화 및 라이브 영상을 송출하는 곳이 있습니다. 부조정실에는 여러 가지 방송 장비들이 있어서 엔지니어 업무를 모른다면 업무를 할 수 없는데요. 그래서 제가 학부 때 공부했던 것들이 지금 많이 도움 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아무래도 영상을 제작하는 팀이다 보니 신문방송학과, 미디어학과, 광고홍보학과, 영상연출학과 등의 전공이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영상을 제작하는 일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과 마찬가지인데요. 그래서 필요한 역량은 창의적인 감성과 센스 그리고 열정입니다. 새로운 시각에서 창의적인 생각을 가지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하죠.

Q. 실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업무 스킬은 무엇인가요?
트렌드를 잘 파악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트렌드가 무엇인지, 사람들은 어떤 영상에 관심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공중파 또는 종편에서 인기 있는 영상을 참고하여 제작하면 시청자도 지루해하지 않고 더 관심 있게 보는 것 같습니다. 

 

Q. 입사 전, 배워두면 좋을 제작 관련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제작 업무는 많은 프로그램을 기본 수준 이상으로 다룰 줄 알아야 바로 현장에 투입되어 작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프리미어 프로나 애프터 이펙트와 같은 기본적인 프로그램은 어느 정도 배우고 습득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Q. 영상을 제작하면서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나요?
주제를 표현하는 커뮤니케이션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A라는 의도로 영상을 제작했는데 그런 의도와는 다르게 다른 사람들은 B로 받아들일 수 있거든요. 그래서 주제를 명확하게 영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중요하고요. 그와 더불어,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합니다.

Q. 면접이나 자기소개서에서 본인을 어필하는 방법은?
누구나 다 아는 평범하고 뻔한 얘기보다, 본인만의 소신과 다양한 경험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서는 다른 사람과 잘 소통하며 업무에 임하는 모습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Q. 팀 자랑 좀 해주세요.
미디어콘텐츠팀은 영상 제작 업무를 하다 보니 발령이 나면 한곳에 오래 근무합니다. 오랫동안 함께 호흡을 맞추며 일하면 수직적인 관계가 아닌 수평적인 관계가 만들어지는데요. 그런 환경 속에서 팀원들은 자연스럽게 서로를 배려하고 후배들은 좋은 환경에서 선배들에게 업무를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미디어콘텐츠팀 같은 경우는 강남 드림플러스에서 근무하다보니 자유분방한 MZ세대들도 많고, 스타트업 직원들과 교류도 많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Q. 회사 생활 속 즐거움은 어디서 찾으시나요?
우리 미디어콘텐츠팀은 단합이 매우 잘 되는 편입니다. 그래서 분기에 한 번 정도 다 함께 문화생활을 즐기는데요. 볼링, 영화, 방 탈출 등 팀원들과 다양하게 문화생활을 하고 있어 매번 그 시간이 기다려집니다.

Q. 한화생명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화생명은 보험 회사지만 신사업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다루고 있습니다. 본인이 창의적인 업무를 하고 싶고, 도전 정신을 가지고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싶다면 여러분이 찾던 그 회사는 바로 한화생명이라고 확신합니다!

Q. 내년에 한화생명에서 만나게 될 신입사원분들에게 한마디!
어서 오세요! 함께 좋은 작품 만들어 봅시다.

 

 

날카로운 관찰력으로 학습자의 니즈를 파악하라! – T&D팀 최대영 과장

임직원 및 FP(Financial Planner)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최대영 과장은 올해로 11년째 한화생명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이 활발해지면서 교육 콘텐츠에도 트렌디함이 요구되었는데요. 그 흐름에 따라 학습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더 유익한 교육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힘쓰는 최대영 과장의 직무 이야기,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직무 인터뷰 및 면접 TIP]

Q. 팀에서 무슨 일을 하시나요?
T&D팀은 용인에 위치한 Life Park라는 교육 시설에서 판매 채널의 전속 설계사와 관리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전공은 무엇인가요?
저는 수학과를 졸업하였는데요. 계리사 시험 1차에 합격하고 회사에 입사하였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전혀 다른 일을 하는 것 같아 보일 거예요. 하지만, 제가 학창 시절부터 음악 활동, 영상 및 사진 촬영 등을 즐겨 했기 때문에 지금 하는 일이 저한테 최적화된 것 같습니.

Q. 이 직무에 지원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가 입사하자마자 T&D팀에서 콘텐츠 관련 일을 한 것은 아닙니다. T&D팀은 연수원에서 교육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원래는 오프라인 교육 위주로 진행이 되어 왔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이 활성화되면서 평소 영상 편집에 관심이 많았던 제가 새로운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Q. 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T&D팀 직무의 경우, 단순히 콘텐츠를 제작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을 운영하는 데에 새로운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관찰력과 추진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거기에 영상 편집과 디자인 능력까지 갖추었다면 정말 좋은 인재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팀에서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먼저 최근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영상 편집 툴인 프리미어 프로나 다빈치 리졸브, 그리고 디자인 툴인 포토샵을 배워두면 좋을 것 같은데요. 이러한 기술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기술을 배워가면서 본질을 찾아낼 수 있는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영상을 제작하면서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나요?
영상을 제작하는 목적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T&D팀은 교육에 관련된 부서다 보니 임직원과 판매채널 직원들을 교육해서 성과를 더 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교육에 대한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Q. 우리 팀 어필 타임!
T&D팀은 연수원이라는 독립된 공간에서 일하는데요. 그곳에서 교육이라는 중심점을 가지고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의지와 역량에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는 좋은 부서입니다. 그리고 T&D팀이 연수원에 있다 보니 밥이 정말 맛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신입사원들이 교육을 받고 남기는 후기 중 밥이 너무 맛있어서 살이 찐 채로 돌아갔다는 말이 있거든요. 밥도 맛있고, 경치고 좋고, 시설도 굉장히 좋습니다.

Q. 한화생명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화생명은 다른 회사들과 달리,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 없고 앞으로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급여 그리고 복지 혜택까지, 여러분도 입사하여 누려보세요!

Q. 내년에 한화생명에서 만나게 될 신입사원분들에게 한마디!
좋은 회사인 한화생명에 입사하게 되신 걸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회사에서는 본인의 업무에 충실하고, 개인적으로는 자신만의 취미를 즐긴다면 직장으로 인한 번아웃이나 브라운 아웃은 겪지 않으실 겁니다. 여러분, 회사에서 만나요!


지금까지 한화생명의 ‘영업마케팅’ 직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영상 콘텐츠가 홍수처럼 쏟아지는 시대에 트렌디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는 두 분처럼, 섬세하고 남다른 감각이 있으신 분들은 영업마케팅 직무에 도전해보세요!

다음 편에서는 ‘투자 부문’ 직무에 대해 담당 실무자와 함께 자세히 알아볼 예정입니다. 투자 직무가 궁금했던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위 내용을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한화생명 YouTube에서!

[바로가기]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

 

 

 

 

남희수

 

 

 

 

남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