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생명

보험 계약의 입구와 출구를 맡고 있는 한화생명 보험지원 직무 파헤치기

한화생명 현직자 인터뷰 그 세 번째 시간에는 보험 회사의 실무 끝판왕, 보험지원 직무 ‘언더라이팅’과 ‘보험심사’에 대해 준비하였는데요. 인수기준을 검토하고, 실계약 여부를 결정하는 언더라이팅팀 김윤경 과장과 보험심사팀에서 상품의 손익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성민 사원의 직무 이야기를 들어보려 합니다. 보험지원 직무에 필요한 꿀팁까지 전수해주신다고 하니 놓치지 마세요!

 

전문적인 의학 지식으로 중무장! - 언더라이팅팀 기획파트 김윤경 과장

올해로 9년째 언더라이터로 한화생명에 재직 중인 김윤경 과장. ‘대형병원 간호사’로 일하며 언더라이터라는 직무에 대해선 친숙했다고 하는데요. 신계약 심사와 의학적 기준 수립에 간호사로서의 의학적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인 직무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언더라이팅이란?

보험사가 보험 가입 희망자의 계약 승인 여부를 결정하는 최종 의사 결정 과정. 보험사가 위험, 피보험 목적, 조건, 보험료율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계약의 최종 인수를 결정하는 일.

 

[직무 인터뷰]

Q. '언더라이팅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언더라이팅팀은 크게 ‘심사 파트’와 ‘기획 파트’로 나뉘어 있습니다. 제가 한화생명에 입사한 후 8년 동안은 심사 파트에서 일했는데요. 신계약 심사와 의학적 심사 기준을 마련하는 업무를 했습니다. 그리고 작년부터 기획 파트로 이동하면서 상품별 기준을 마련하고 이 기준을 검증하며 개선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하루 중 가장 많이 하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제가 하루 중 가장 많이 하는 일은 신계약과 사차 손익 분석을 통해서 인수 기준과 청약 프로세스가 개선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이것을 시스템에 반영시키는 일인데요. 여기서 사차 손익이란 보험료 계산 시 산출한 예정 사망률과 실제 사망률의 차이에서 생기는 차익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 밖의 업무로는 영업 현장에서 발생한 신계약 청약과 언더라이팅과 관련된 문의를 해결하는 헬프데스크 역할도 있습니다.

Q.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저는 한화생명 입사 전, 대형병원에서 간호사로 근무하며 언더라이팅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언더라이팅 업무는 보험사가 피보험자의 계약 승인 여부를 결정하는 최종 의사 결정 과정인데요. 이 과정에서 피보험자와 관련된 의학적 검토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제 전공과 경력이 업무와 적합한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그렇다면 전공은 무엇인가요?
저는 대학교에서 간호학을 전공했습니다. 이 부분이 언더라이팅 업무에 참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요. 심사 업무에서는 피보험자의 병력인 의학적 위험성을 판단하는 게 중요한데요. 저와 같이 전문 지식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 결정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Q. 의학 계열 전공자분들에게 언더라이팅 업무를 추천하시나요?
네, 언더라이팅 중에서도 ‘심사 파트’ 업무는 간호학 또는 보건 계열 전공자분들에게 추천합니다.

Q.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있어 언더라이팅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역량은 유연한 ‘소통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하면서 영업 현장을 직업 응대할 일이 많은데요. 그럴 때마다 정확한 정보 전달은 물론, 상황에 따라 현장의 요구를 융통성 있으면서도 규정에 맞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Q. 언더라이팅팀 실무에서의 가장 중요한 스킬은 무엇인가요?
실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리 스킬’인데요. 제 경우 과거 심사 업무를 했을 때 나만의 노트를 만들어 다양한 사례와 제도적인 정보를 요약해서 정리해둔 것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됐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획 업무를 할 때는 통계 자료를 꼼꼼히 볼 줄 아는 데이터 분석 스킬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입사 전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이나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언더라이팅 업무와 관련된 자격증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생명보험협회에서 주관하는 CKLU(언더라이터 자격제도 시험 중 하나로 보험기초이론, 언더라이팅 개론, 계약법규, 클레임 실무와 같은 언더라이팅의 기본 지식을 다루는 시험) 인데요. 언더라이팅과 보험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공부할 수 있어 취준생 입장에서 상대적으로 접근하기 쉽습니다. 최근에는 CKLU 자격증과 관련된 전문 도서와 인터넷 강의도 많아졌으니 여력이 되신다면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Q. 우리 팀의 목표는?
언더라이팅팀의 목표는 인수 심사 기준과 청약 프로세스 경쟁력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높이는 것입니다.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회사의 손익을 증대시키는 것은 물론, 역선택과 보험 사기를 사전에 방지하여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고객 또한 보호할 수 있습니다.

Q. 회사 내에서 우리 팀의 중요도는?
상위 1%라고 생각합니다. 언더라이팅은 보험 회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험 회사에만 있는 직무이기도 하고 보험 회사의 이익과 직결되는 부분이 많다 보니 언더라이팅 업무는 정말 중요합니다.

Q. 우리 팀에 들어오면 좋을 것 같은 인재상은 무인가요?
언더라이팅팀에 어울리는 인재는 학습 마인드가 충분한 사람입니다. 언더라이팅 업무를 할 때는 수많은 의학적 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의학 트렌드를 공부해야 하는데요. 이런 것들을 귀찮아하기보다 개인의 역량 개발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Q. 면접 보다가 떨리면 어떤 걸 하는 게 도움이 될까요?
실제로 제가 입사 면접 때 썼던 방법인데요. 양쪽 발의 엄지발가락에만 약간 힘을 주고 안정적인 자세를 취하려고 노력하면 도움이 되더라고요. 면접 시 긴장되는 분위기 때문에 온몸에 힘이 들어가면 자칫 경직되거나 불안해 보일 수 있으니 자세에서 안정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한화생명에 입사해야 하는 이유는?
한화생명은 우리나라 최초의 생명보험사로서 업력이 오래되어 많은 노하우를 축적해왔습니다. 또한, 보험 업계 근속 연수가 긴 편으로 고용 안정성도 있고, 한화 금융 계열사 내에서 리딩 계열사 역할을 하며 탄탄한 입지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Q. 한화생명에 입사하실 지원자분들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저는 세상에 완벽한 회사는 없지만, 좋은 회사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한화생명이 그 좋은 회사이자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 마음으로 곧 만날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차곡차곡 내공을 쌓아온 보험 심사의 전문가! - 보험심사팀 성민 사원

오랜 기간 한 분야에서 업무를 하며 내공을 쌓고 싶었다는 보험심사팀 성민 사원. 고객에게 지급된 보험료를 바탕으로 상품의 손익을 따지며 고객과 회사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꼼꼼함이 생명이라는 보험심사팀 성민 사원의 직무 인터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Q. 보험심사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고객에게 보험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금을 지급해주어야 하는데요. 이때 계약 당시 고객과의 약속인 ‘보험 약관’을 바탕으로 보험금 지급을 심사합니다. 저는 이렇게 보험금으로 쌓인 자금 데이터를 가지고 회사의 판매 상품에 대한 손익을 분석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하루 중 가장 많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보험 상품의 손익을 분석하는 일인데요. 갈수록 보험 상품들이 다양해지고 세분화되는 상황에서 그 상품들을 가지고 회사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손익을 유지할 수 있게 다양한 시선으로 분석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저는 오랜 기간 한 분야에서 일하며 재야의 고수처럼 ‘내공’을 쌓고 싶었는데요. 그때 제 눈에 들어온 것이 ‘보험 심사’ 업무였습니다. 보험 상품과 의학에 대한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업무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이 분야에서 오래 일하다 보면 나도 보험 전문가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팀에 가장 적합한 전공은 무엇일까요?
우선 ‘심사 업무’에서는 숫자에 대한 이해와 데이터 처리 능력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숫자에 익숙한 수학이나 통계학 전공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저도 통계학과 졸업했거든요. 그 다음으로는 간호학과가 적합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심사 업무는 고객이 청구한 각종 진단 서류를 바탕으로 보험금 지급 여부를 파악하는데, 의학 지식이 있다면 훨씬 수월하게 업무를 볼 수 있을 거예요. 그래서 심사 업무를 담당하시는 분 중에는 간호학과 출신들이 많습니다.

Q.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꼼꼼함’이라고 생각되는데요. 보험 심에서는 고객이 청구한 서류 내용이 가입한 약관에서 담보되는지에 대한 세세한 서류 검토가 필요합니다. 정보를 놓치거나 잘못 입력하게 되면, 보험금 지급 여부나 금액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잘못 입력된 부분이 전산상에서 표시되긴 하지만, 눈으로 확인해서 처리해야 하는 부분이 분명 존재하니 상당히 꼼꼼한 성격이 필요합니다.

Q. 보험심사팀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 스킬은 무엇인가요?
커뮤니케이션 스킬입니다. 심사 업무를 진행할 때, 심사 결과에 따라 고객에게 설명해야 하는 일이 종종 있는데요. 그럴 때, 고객의 눈높이에서 고객이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손익 기획 업무 시 팀원들에게 상황 보고를 할 때가 많은데 분석한 내용을 조리 있게 설명할 수 있는 스킬이 꼭 필요합니다.

 

Q. 입사 전 미리 취득하면 좋을 자격증이나 기술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저는 입사 전, ‘손해사정사’라는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손해사정사란 보험가입자에게 사고로 인하여 손해가 발생했을 때 그 손해액을 결정하고 보험금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산정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을 뜻하는데요. 손해사정사 자격증을 공부하며 보상이라는 업무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던 것 같습니. 입사 지원 시 필수 자격증은 아니지만, 팀 내에서도 취득하길 추천하는 자격증이니 보험심사팀에 입사하고 싶으신 분들은 자격증 공부를 생각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우리 팀의 역할은?
보험금 지급을 담당하는 보험심사팀의 역할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피보험자의 평균 연령 증가, 상품의 고액화, 그리고 병력 진단 기술의 발달로 고객에게 지급해야 하는 보험금이 매년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험심사팀은 더 정확하고 꼼꼼하게 분석하여 보험 지급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Q. 우리 팀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보험 심사 업무의 특성상, 심사 지식이 많아야 원활히 업무를 할 수가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팀 내에 베테랑분들이 많이 계세요. 그래서 주니어 급 사원들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공통된 기준으로 심사를 하고 있어 팀원 간의 업무 소통이 활발하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Q. 회사에서 제공하는 최고의 복지는?
회사에는 다양한 사내 동호회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축구, 테니스, 꽃꽂이, 공방 등 여러 동호회가 있는데요. 저는 서핑 동호회에서 활발히 활동했는데 회사 사람들과 야외에서 취미를 공유해 보니 뜻밖의 활력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한화생명의 ‘보험지원’ 직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보험 계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직무다 보니 풍부한 의학 지식은 물론, 꼼꼼함까지 필수로 요구되는 것 같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디지털 금융’직무에 대해 현직자와 함께 자세히 알아볼 예정입니다.‘디지털 금융’ 직무에 관심이 많았던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위 내용을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한화생명 YouTube에서!

[바로가기]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

 

 

 

 

남희수

 

 

 

 

남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