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생명

글로벌 금융사로 도약하는 한화생명! 글로벌 직무 알아보기!

첫 시간에 이어 오늘도 한화생명 입사를 꿈꾸는 취준생 여러분과 한화생명이 궁금한 많은 분들을 위한 현직자 직무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그 두번째 시간으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글로벌 직무에 대해 준비하였는데요. 글로벌 직무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이 다양화되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직무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글로벌전략실 이송주 과장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글로벌 직무에 대해 소개하고 글로벌전략실에서 생각하는 우수한 인재상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획과 관리에 타고난 글로벌 마스터 - 글로벌전략실 이송주 과장

한화생명에 경력직으로 입사한 글로벌전략실 이송주 과장은 올해로 무려 10년째 재직 중인데요. 기획 및 관리 업무가 잘 맞아서 이전 회사에서부터 지금까지 글로벌 파트에서 업무를 진행하고 계신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글로벌 직무에 대한 궁금증을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히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직무 인터뷰]

Q. 글로벌전략실의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글로벌전략실에는 신사업 추진 파트와 해외기관관리 파트가 있는데요. 신사업 추진 파트는 동남아 금융 신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사업성을 평가해서 투자까지 실행하는 전반의 업무를 진행하고, 해외기관관리 파트는 해외 영업법인(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 및 주재사무소(미국, 일본, 중국)에 대한 총괄 관리와 지원을 담당합니다.


Q. 해당 팀에서 구체적으로 맡고 있는 업무는?
해외기관관리 파트에서 베트남 영업법인 및 자회사 HFT의 관리 전반을 맡고 있으며, 각 법인의 경영 현안을 검토하고 이슈 사항을 분석하여 보고하는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Q. 글로벌 직무를 맡고 있는 분들의 전공은 어학 계열이 많을까요?
저의 전공은 불어교육학이지만 꼭 글로벌 부서라고 외국어 계열 전공자만 선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외국 생활을 했던 부서원들의 경우 현지 언어를 잘 하는 경우가 많지만, 글로벌 직무를 맡고 계신 분들의 전공은 경영학, 통계학, 어문 계열 등으로 다양합니다. 특히 글로벌전략실의 경우 해외사업 기획 및 해외기관관리 업무가 경영 관리부터 통계 분석, 경제성, 평가, 인사 지원, 상품/계리 지원 등 다양하기 때문에 특정 전공 출신을 요구하기보다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분들이 모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직무 수행에 있어 부서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해외 파트너사와 협업의 기회가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외국어 능력은 필요합니다. 부서원에 따라 다르지만 외국어의 경우 해외 법인과 영어 이메일 및 영문 서신을 주고받을 수 있는 비즈니스 영어 정도 가능하다면 업무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또한 해외 법인 관리를 위해서는 보험업에 대한 이해도,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 3개국에 대한 이해도, 이 외에도 경영관리 및 데이터 분석 능력까지도 갖추고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업무를 하면서 얻을 수 있는 스킬이 있다면?
부서에서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 3국 업무를 주로 진행하다 보니 해당 국가의 역사나 문화에 대해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고 뉴스나 시사 모니터링 과정에서 국가에 대한 이해도 또한 높아진다고 느낍니다. 또한 신사업 분석 등의 업무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글로벌 MI(Market Intelligence)능력과 프로젝트 기획 및 관리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Q. 글로벌전략실의 장점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신사업 기획 업무 및 M&A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으며, 해외 주재원을 희망하는 경우 해당 업무를 미리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Q. 회사생활 중 소소한 행복을 소개한다면?
점심시간이 한 시간 반이기 때문에 식사 후 한강이나 샛강공원에서 산책을 많이 하는데 기분전환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 저는 사내 도서관에도 자주 가는데 장서가 25,000권 정도로 많고 종류도 다양해서 좋습니다. 희망 도서 신청도 받는데 제가 신청한 ‘우리가 몰랐던 동남아 이야기(1~4권)’의 경우 싱가포르 주재원 출신 저자가 동남아 다양한 나라의 역사, 배경, 민족성 등을 비교해 둔 책이라, 관련 업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현직자가 주는 회사생활 꿀팁은?
회사생활을 15년 정도 하다 보니 업무 보다는 사람이 힘들 때 더 많이 힘들어하는 분들이 계신 것 같은데요. 이럴 때는 주변에 믿고 의지할 만한 동료나 동기가 큰 힘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함께 헤쳐 나가면 더 슬기로운 회사생활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한화생명의 ‘글로벌 직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한화생명은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에 현지 법인이 있으며, 중국, 일본, 미국에 주재 사무소를 운영하는 등 업계에서 가장 많은 해외국가에 진출한 생명보험사입니다. 글로벌 금융 전문가로서의 꿈을 이루고 싶다면 한화생명의 글로벌 직무에 도전하세요!

다음 편에서는 한화생명 '보험지원 부문'에 대해 현직자와 함께 자세히 알아볼 예정입니다. 보험지원 직무에 관심이 많았던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위 내용을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한화생명 YouTube에서!

[바로가기]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

 

 

 

 

남희수

 

 

 

 

남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