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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한화생명,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으로 공정거래위원장 표창 수상

한화생명이 지난 12월 9일 열린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수여식’에서 올해의 소비자중심경영 부문 우수상에 올라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1979년 12월 3일은 소비자보호법(現 소비자기본법) 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날입니다. 1982년부터 민간에서 이 날을 기념해 오다가 지난 1996년 관련 규정이 개정되면서 법정기념일로 지정되었는데요. 공정거래위원회는 소비자 권익증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소비자의 날 행사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지난 12월 2일에는 제27회 소비자의 날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활동의 일환으로 공정거래위원회는 소비자 운동, 연구 및 정책 제안, 지방 행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 권익증진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 등 유공자 등에 포상을 실시했는데요. 이에, 한화생명은 2022년 올해의 소비자중심경영(CCM) 기업부문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소비자중심경영(CCM)은 무엇이고 한화생명이 어떻게 CCM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중심경영(Customer Centered Management)이란?

소비자중심경영(CCM)이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자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금융감독원과 공정거래위원회 등 감독당국은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관련 제도를 강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영향력 및 의식이 확대되고 SNS가 활성화되면서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활동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이에 최근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중심경영(=고객중심경영)을 통해 고객의 목소리를 경영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한화생명은 소비자의 필요(Needs)와 요구(Wants)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상품,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상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판매 전후의 모든 과정에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 권리는 물론 만족까지 추구하고 있습니다.

 

 

CCM 인증 및 명예의 전당

CCM 인증은 기업이 소비자 중심의 경영활동을 구성하고 지속 개선하는지를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국가 공인 제도로 2007년 처음 도입돼 2년마다 기업이 소비자 중심의 경영활동을 구성하고 지속 개선하는지 재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에 따라 기업마다 소비자중심경영이 얼마나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것이죠.


한화생명은 CCM 인증이 도입된 2007년 첫 인증 이후, 8회 연속 CCM 인증을 유지하며 소비자중심경영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그 동안의 노력을 인정받아 ‘CCM 우수기업 명예의 전당’에 올랐으며, 2022년에는 우수기업으로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한화생명의 소비자중심경영은?

한화생명은 대형 생명보험사로서 2021년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에 맞춰 선제적으로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도 및 프로세스 개선을 실천하고 소비자중심경영을 체계화한 점을 높이 평가받고 있는데요. 

먼저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제도 및 프로세스를 개선했습니다. 2020년에는 전국 8개 지역 소비자보호센터를 개설하여 고객의 소리를 청취하고 빠르게 대응하고 있으며 상품 소비자 영향평가제도, 소비자 패널 조사(FGI, IDI), 보이스피싱 24시간 신고센터, 악성 어플리케이션 자동탐지기능 등을 도입하며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다양하고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한화생명은 사내에 금융소비자 보호 문화를 확고히 정착시키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했는데요. 2022년을 ‘금융소비자보호법’ 정착 원년의 해로 삼고 ‘금융소비자 보호 헌장 선포 및 서약식’을 열어 소비자중심경영 실천 의지를 다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소비자중심경영을 내재화하기 위해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소비자중심 경영 캠페인’을 매월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비자중심경영(CCM)에 대해 소개해 드리면서 한화생명의 2021년 CCM 8회 연속 인증에 이어, 2022 CCM 우수기업 수상 소식까지 전해 드렸는데요. 사회가 점점 발전하고 소비자들의 인식과 수준이 높아지면서 소비자중심경영에 대한 중요성은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한화생명은 앞으로도 지금처럼 한결같이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소비자 권익 보호에 앞장설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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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희수

 

 

 

 

남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