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생명

상품개발부터 계리지원까지 한화생명 계리직무 알아보기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아 한화생명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새 코너, 한화생명 직무 인터뷰! 앞으로 본 콘텐츠를 통해 한화생명 입사를 꿈꾸는 분들을 비롯한 많은 분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자 하는데요. 현직자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한 다양한 직무 소개, 한화생명 입사를 위한 여러 꿀팁을 알려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상품개발팀 이대희 사원과 계리지원팀 성주연 사원의 인터뷰를 통해 한화생명의 ‘계리’직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 계리란?

보험 계리란 보험 및 연금 분야에서 확률이론이나 수학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위험을 평가/분석하고, 불확실한 사실 또는 리스크를 종합적으로 해결하는 직무로 보험통계관리, 최적가격결정, 계약 부채 평가, 리스크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직무입니다.

 

세상에 없는 상품을 만드는 전략가 - 상품개발팀 이대희 사원

학창 시절부터 수학을 좋아해 보험 계리사를 준비했다는 이대희 사원은 상품이 회사에 가져다 줄 이익에 대한 분석과 세상에 없는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내는 것에 매력을 느껴 상품개발팀에서 일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한 직무 이야기를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직무 인터뷰]

Q. 상품개발팀의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상품개발팀은 상품을 제개정하는 과정을 수행하는 팀으로 업계에서 이슈가 되는 상품을 조사해 개발하기도 하고, 니즈를 파악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상품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외부 및 내부 상황에 대응해 기존에 판매하는 상품을 적절히 개정하는 작업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Q. 해당 팀에서 구체적으로 맡고 있는 업무는?
전략 업무 및 수익성 업무 담당으로 상품 판매 시 향후 있을 미래를 예측해 해당 상품이 회사에 주는 이익을 계산하는 업무와 대내외 조직에서의 요청사항에 대응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직무 수행에 있어 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팀 안에서도 여러 파트들이 존재하고 요구되는 역량이 다르기는 한데, 꼼꼼함이 모든 파트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상품 보험료는 계약자에게 수취하는 금액이라 예민할 수밖에 없는데 이 때문에 개발팀에서는 1원까지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약자에게 전달되는 약관은 그 계약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담고 있어 내용의 오류나 오탈자 유무까지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Q. 실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업무 스킬은?
설득력입니다. 유관부서와 이야기할 때 동료와 업무를 수행할 때 여러 선택지 중 하나를 골라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서로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을 땐 서로 생각을 이야기하며 좁혀야 합니다. 이 때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설득력이 필요합니다. 저도 설득력을 기르기 위해 필요한 근거를 생각해두는 습관을 가지려고 하고 있습니다.

Q. 팀원이나 타 부서와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갖추면 좋은 스킬은?
배려하는 마음입니다. 간혹 같은 요청이 들어와도 그 표현법에 따라 기분이 달라질 때 있는데 상대방도 같이 일하는 동료이고 바쁜 일이 있음을 고려해주고 툭 던지는 말투보다는 배려하는 표현을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한화생명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나 목표가 있다면?
현재 저는 꿈꾸는 커리어 패스를 밟아 나가는 과정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품개발 업무에만 멈추지 않고 개발 이후에 실제 판매된 계약현황을 바탕으로 회사 재무제표에 숫자들을 찍는 역할, 나아가 회사의 위험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해보고 싶습니다.

 

[면접 TIP]
Q. 면접 때 기억나는 질문이 있다면?
꿈이 뭐냐는 질문이 기억에 남습니다.  다른 질문들은 어느 정도 예상해서 대답했는데, 정작 면접만 준비했지 스스로에 대해선 몰랐구나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Q. 우리 팀에 들어왔으면 하는 동료는?
책임감 있는 사람입니다. 팀 특성상 업무량이 많은 편인데 책임감 없이 할당된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면 동료에게 피해가 갈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한화생명에 입사해야 하는 이유는?
생보 업계 특성 상 다양한 구조의 상품을 접할 수 있으므로 본인의 실력을 쌓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한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업무 중 지칠 때 창밖의 한강 보면서 힐링 할 수 있는 회사는 한화생명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Q. 내년에 한화생명을 지원하실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한마디가 있다면?
취준 하면서 막연함과 두려움, 답답함 등 온갖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계실 듯한데 그래도 매 순간 최선을 다한다면 좋은 결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꼼꼼함으로 무장한 분석가 - 계리지원팀 성주연 사원

통계학을 전공한 성주연 사원은 분석과 숫자를 좋아하는 꼼꼼한 성격이라 계리직무에 잘 맞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한 직무 이야기를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직무 인터뷰]

Q. 계리지원팀의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계리지원팀은 전반적인 계리업무를 지원하는 팀으로, 선임계리파트와 가정관리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임계리파트에서는 상품 및 계리 검증업무를, 가정관리파트에서는 최적가정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Q. 해당 팀에서 구체적으로 맡고 있는 업무는?
제가 일하는 가정관리파트에서는 지급률, 해지율 등 계리적 가정과 할인율 등 경제적 가정을 비롯, 30개 가까이 되는 최적가정을 설정하고 관리합니다. 1년, 5년, 7년 등 가정 별 설정된 통계 기간에 따라 그 기간 동안의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정을 산출하고, 가정 설정에 따른 부채 민감도 분석을 수행합니다.

Q. 직무 수행에 있어 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숫자 산출의 정확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팀 내 보고나 유관부서에 내용 전달을 해야 하기 때문에 숫자의 적절성에 대한 판단이나 판단의 이유에 대해 논리적인 설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Q. 실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업무 스킬은?
업무 지시를 받았을 때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바로 물어보는 것입니다. 처음엔 모르는 게 많을 수밖에 없는데, 물어보기 부끄럽고 무서워서 혼자 끙끙대면서 했다가 결국 다시 해야 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같은 일을 두 번 하는 번거로움을 피하려면 질문을 많이 해서라도 업무를 확실히 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 기본적인 노력도 없이 무작정 질문하기보단 스스로 히스토리도 좀 찾아보고 ‘작년엔 이렇게 했던데 올해는 이렇다’ 라거나 ‘매뉴얼 봤는데 이런 경우에 대한 설명은 없더라’는 식으로 질문하고 업무를 처리하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팀원이나 타 부서와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갖추면 좋은 스킬은?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업무 메일을 쓰고 나면 내가 쓴 글인데도 이해가 안 되거나 내용이 너무 길어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괄식으로 작성하고 중요한 부분엔 음영이나 굵은 표시를 해주는 식으로 상대가 이해하기 쉽게 상대 입장에서 생각하고 작성한다면 보다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한화생명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나 목표가 있다면?
업무 프로세스를 잘 이해하고 경험을 쌓아 믿고 맡길 수 있는 전문가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면접 TIP]

Q. 면접 때 기억나는 질문이 있다면?
임원면접 당시 사장님께서 면접관으로 들어오셨는데, 마지막에 저희에게 질문하시지 않고 반대로 질문을 받겠다고 하셨습니다. 흔히 생각하는 면접의 틀을 깨기도 했고, 회사 비전에 대한 지원자들의 질문과 사장님의 열정적인 답변이 오가며 회사에 대한 신뢰를 갖게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Q. 우리 팀에 들어왔으면 하는 동료는?
어떤 사람들과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밝고 긍정적이라 팀원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는 분이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한화생명에 입사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생명보험사 중 가장 오래된 회사로 규모가 큰 만큼 일하면서 배우는 것도 많은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또 ‘63빌딩’ 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우리나라의 랜드마크에서 일한다는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습니다.

 

Q. 내년에 한화생명을 지원하실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한마디가 있다면?
채용 전형이 길고 막막하게 느껴지겠지만 스스로 믿고 열심히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꼭 회사에서 뵙길 바라며, 응원합니다! 


지금까지 한화생명의 직무 중 ‘계리’ 직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분석과 통계학이 중요한 계리직은 꼼꼼하고 분석적인 분과 잘 맞을 것 같습니다. 숫자를 좋아하며 상품을 분석하고, 새로운 상품을 만드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한화생명의 계리직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 편에서는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글로벌 부문에 대해 꼼꼼하게 알아볼 예정입니다. 한화생명의 글로벌 직무에 대해 평소 궁금하셨거나 관심있으셨던 분들의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위 내용을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한화생명 YouTube에서!

[바로가기]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

 

 

 

 

남희수

 

 

 

 

남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