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 겪는 급전 문제. 단기적으로 소액 자금이 필요한 경우라면 정말 골치가 아픈데요. 아무리 찾아봐도 해결할 방법이 없을 때 많은 분들이 마지막으로 생각하는 게 보험 해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쉬움을 달래며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보험을 해지했지만… 혹시 더 좋은 방법을 알았다면 어땠을까요? 오늘은 내 보험을 활용해 대출받을 수 있는 ‘보험계약대출’과 그 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보험계약대출이란?
보험계약대출은 보험의 보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해지환급금의 일정 범위(50%~95%)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서비스인데요.
가입한 모든 보험상품에서 해당 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저축성 보험과 같이 보험 해약 시 해지환급금이 있는 경우에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대출을 활용하고 싶다면 가입한 보험사를 통해 가능 여부 및 금액을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죠?
보험계약대출의 장점
보험계약대출은 본인이 가입한 보험의 해지 환급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 대출보다 상대적으로 장점이 많은데요.
우선, 빠르고 간편하게 대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할 필요가 없이 모바일이나 인터넷, 전화 등으로 24시간 대출 신청이 가능한데요. 보험사에 등록된 신용 정보를 바탕으로 간편한 절차를 통해 대출이 진행되니 과정 자체도 빠르게 진행됩니다.
그리고 신용도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험계약대출은 대출 상환이 연체되더라도 신용점수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게다가 내가 낸 보험료의 해지환급금 범위 내에서 대출받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도가 낮아 일반 금융회사 대출 이용에 제약이 있더라도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점인데요. 정해진 날짜와 금액과 다르게 상환하면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는 일반 대출과 다르게 보험계약대출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기 전에 여유자금이 생기면 수수료 부담 없이 수시로 상환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겠죠?
대출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필수 사항
이렇게 장점이 많은 보험계약대출이지만 대출을 진행할 때는 대출금리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대출받을 때 금리 확인하는 게 뭐가 특별하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내가 보험에 가입한 시기와 상품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험계약대출은 해지환급금을 담보로 받는 대출이기 때문에 이자를 내야 하며, 반드시 원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장기간 연체하여 환급금의 범위를 넘으면 보험계약이 해지될 수도 있다는 점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렇기에 만약 보험계약대출을 고려하고 있다면 내가 가진 보험 중 보험계약대출이 가능한 보험은 어떤 것이 있는지, 금리는 어떤 것이 낮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금융기관의 금리와 비교해 어떤 상품을 통해 대출받는 것이 유리한지 꼼꼼하게 비교해 봐야 합니다.
오늘은 보험계약대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급전이 필요해 급한 대로 보험계약을 해지하면, 보험사고 발생 시 더 이상 보장받을 수 없을 뿐더러 같은 상품을 동일한 조건으로 재가입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목돈이 아닌 단기로 소액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보험을 해지하기보단 보험계약대출을 활용하는 것이 더 유용하지 않을까요?
한눈에 들어오는 카드뉴스로 보고 싶다면?
한화생명 Instagram에서!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