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내부 운동 시설 및 활동이 제한되면서 사람과의 접촉이 적고, 넓은 공간에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야외활동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그중 중장년층들의 취미로만 여겨지던 등산이 최근 모든 세대를 아울러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국립공원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1월~10월 전년 동기간 대비 탐방객 증가가 뚜렷한 ▲북한산(20.1%), ▲계룡산(17.1%), ▲치악산(18.5%) 국립공원의 주요 탐방객이 20, 30대로 조사됐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최근 MZ세대들의 등산 열풍은 주변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SNS를 보면 ‘등산스타그램’과 같은 해시태그 사용은 물론 산과 어린이를 합친 ‘산린이’, ‘등린이’ 등의 신조어가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죠. 그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일상 속에서 등산을 통해 뿌듯함과 성취감, 그리고 자신감을 느끼며 다시 일상을 이어가는 힘을 얻는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같이 짙어진 가을, 붉게 물든 단풍을 구경하기 위해 산행을 시도하려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평소 산행을 해보지 않은 사람이 갑자기 등산하게 된다면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붉게 물든 가을의 정취를 느끼는 것도 잠시! 산악사고는 가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합니다. 전국에서 가장 먼저 단풍이 드는 설악산에서는 올해도 산악사고가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지난 10월 3일 용아장성을 등반하던 50‧60대 남성 2명이 추락사하였으며, 16일에는 미륵장군봉에서 암벽 등반 후 하강 중 로프가 탈락돼 100m 아래로 추락한 40대 남성 A 씨가 사망한 사례가 있었는데요. 얼마 가지 못해 바로 다음 날인 17일에는 잦은 바위골에서 50대 여성 B 씨가 10m 아래로 떨어져 크게 다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강원소방본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강원도 내 산악사고가 4,370건이 발생하였으며 이 가운데 단풍이 가장 짙게 물드는 10월에 발생한 사고가 817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대부분의 사고가 등산객 부주의로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등산 사고에 미리 대비할 방법은 없을까요?
자, 그럼 여기서 알쏭달쏭 퀴즈 하나 내보겠습니다.
등산 열풍에 동참하고 싶은 나! 예상치 못한 산악사고 발생 시 보장이 가능한 등산보험이 있다?
정답은 있다! O입니다.
<등산보험>이라는 전문 보험은 찾기 어렵지만, 등산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보장하는 <레저보험>을 통해 등산과 같은 레저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레저 보험은 스키, 스노보드, 등산, 자전거, 골프, 캠핑 등 국내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레저 활동에 대해 보장을 해주는 보험입니다. 보장하는 레저의 유형은 상품마다 다를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지만 등산보험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주로, 일회성으로 가입하고 순수 보장형 상품으로 만기 환급금을 발생하지 않는데요. 때문에 보험료도 저렴합니다.
레저 보험 중 <등산보험>에 가입하면, 등산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요.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골절 진단비와 수술비, 상해, 사망 보험금까지 보장됩니다. 주로 하루 단위로 가입이 가능한 미니 보험이기 때문에 앱이나 웹을 통해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등산 초보자뿐만 아니라 경험자들도 익숙하지 않은 산을 오르거나 날씨 등의 변수로 인한 사고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넘어지거나 미끄러져 다칠 경우, 나뭇가지에 긁혀 상처가 나는 경우, 발을 헛디뎌 굴러 넘어지는 경우 등 다양한 사고에 대비해 간단한 등산 보험 가입을 해두는 것이 좋겠죠?
다만, 전문적인 등산 도구를 사용하는 암벽 또는 빙벽 오르기, 특수한기술과 사전 훈련 등을 필요로 하는 전문 등반에 대한 사고는 보장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입 전 보장 제외상황에 대해서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등산을 즐기기 위해선 안전 수칙을 기억해야 하는데요.
우선, 가을에 맞는 등산 복장을 갖추어야 합니다. 가을철에는 일교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체온 유지가 쉬운 긴 옷을 입고, 등산화 등 알맞은 복장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을 오르기 전에는 부상을 입기 쉬운 목과 허리, 발목, 무릎 등을 풀어줄 수 있도록 준비운동을 하고, 산행 속도는 일정하게 유지하며 천천히 걸으며, 적절하게 휴식을 취해줘야 합니다. 정해진 경로로만 산행하고, 위험 경고나 출입 금지 지역에는 들어가지 않아야 합니다. 또, 음주와 흡연은 산에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마지막으로 챙겨야 할 것은 바로 <등산보험>인데요. 혹시라도 미리 준비하지 못했다면, 등산 당일에 핸드폰 앱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으니 <등산보험>까지 꼼꼼하게 챙겨 보시기 바랍니다.
자연과 함께하기 좋은 올가을! 꼼꼼한 준비로 큰 사고 없이 안전하고 쾌적한 등산으로 소확행을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