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보험X파일

[보험X파일] 잘못된 진료기록 때문에 과다 청구된 보험료! 내가 보험사기라고?


여러분의 보험에 관한 궁금증을 파헤치는 보험 X파일! 오늘은 억울하게 보험 사기꾼으로 몰려버린 박난희 씨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난희 씨는 왜 보험사기꾼으로 몰리게 되었을까요?




난희 씨처럼 실수로 보험금을 더 받는 경우를 제외하고, 의도적으로 보험금을 더 타내거나 허위로 타는 행위를 보험사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최근 보험사기가 조직, 전문화되고 심화하고 있다는 점도 보험업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보험사기는 보험사뿐만 아니라 보험산업 전체를 멍들게 하는 요인으로 꼽힙니다. 보험금 누수는 보험사에 손실을 입힐 뿐 아니라 보험소비자 개인에게 미치는 피해가 적지 않고, 보험산업 자체에 대해서도 부정적이거나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어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이죠.


보험사기로 인한 보험금 누수 금액은 2017년 한 해에만 6조2,000억 원 규모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2010년 3조3,000억 규모에서 몇 년 새 두 배 가까이로 껑충 뛴 수치입니다. 보험사기 누수 금액이 6조 원을 넘는다는 것은 보험사기로 인해 가구당 해마다 30만 원 이상의 돈이 새어 나간다는 의미로 볼 수 있는데요. 보험사기로 누수된 만큼 전체 가입자의 보험료가 인상되기 때문에 피해가 보험사나 해당 당사자뿐 아니라 보험가입자 전체에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보험사기 피해가 결코 '남의 일'이 아니라는 이야기죠.


오늘 보험 X파일로 알아본 보험 사기와 관련한 난희 씨의 사례, 어떠셨나요? 단순한 실수로 인해 과다 청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고의로 보험금을 더 받게 되는 경우, 이로 인한 피해는 나를 포함한 보험 가입자 모두에게 피해를 미칠 수 있는 행위라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현재 보험업계에서는 상품개발, 판매, 계약심사, 보험금 지급 전 단계에서 보험사기 유발요인을 분석해 예방체계를 구축해 실행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보험사기를 심각하게 바라보는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도 꼭 기억해주세요!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






김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