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금융맞춤스타일링

[금융맞춤스타일링] 새내기 대학생의 든든한 버팀목, 국가장학금 어서 신청하세요!


‘금융’에도 스타일링이 필요한 당신께, 한화생명이 준비한 ‘금융 맞춤 스타일링’ 네 번째 시간입니다. 12월에 스타일링을 받을 사람은 지난달 수능을 마치고 대학 합격자 발표만을 기다리고 있는 19세 예비대학생 이수빈 씨입니다. 대학생이 된다는 생각에 두근두근 기대도 되지만, 대학 등록금 때문에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수빈 씨처럼 대학 입학을 앞둔 새내기라면, 어떤 방법으로 부담스러운 대학 등록금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


 



대학생이 된다는 설렘도 잠시, 수빈 씨는 등록금 마련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습니다. 생각보다 비싼 등록금은 물론,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생활비까지. 이렇게 갖가지 고민이 많은 수빈 씨를 위한 국가 지원제도, 당연히 있겠죠? 오늘은 수빈 씨처럼 대학교 신입생이 되는 새내기들을 위한 금융 맞춤 스타일링, 함께 알아볼까요? 



▶ 수능 끝! 국가 장학금 신청, 서두르세요!


대학에 이미 다니고 있는 학생이라면 국가장학금 제도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을 텐데요. 국가장학금은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줄여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한 정부의 장학금 지원 정책입니다.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중이며 의 소득 8분위(연 환산소득 6,703만 원) 이하의 학생이 지원 대상입니다.  



 

국가장학금은 소득 수준에 따라 정부가 직접 정해진 금액을 지원하는 1유형과 대학의 등록금 인하, 또는 동결, 장학금 추가 확충 등 대학 자체의 노력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2유형으로 나눠집니다. 다만, 2유형의 경우, 정부의 재정지원 제한 대학 및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 평가에 참여하지 않은 대학의 신입생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국가장학금 1유형인 학생 직접 지원형은 2유형과 달리 성적 제한이 있는데요. 재학생의 성적 기준은 직전 학기에 12학점을 이수하여 7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니다. C학점 경고제에 따라 1~3구간(분위) 학생들은 직전 학기 70~80점 미만이라도 2회에 한해 경고 후 지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장애인이나 수빈 씨와 같은 신입생은 성적 제한 기준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성적 제한이 정해진 1유형과 달리, 대학의 자구 노력에 따라 배정되는 국가장학금 2유형은 대학의 판단에 따라 성적 기준의 일부 완화가 가능합니다. 국가장학금 1유형을 받은 학생이 2유형에 중복해서 지급받을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 두세요!



 

소득분위에 따라 장학금이 차등 지급되는 1유형은, 소득 구간별로 해당 학기의 등록금 필수 경비 즉, 입학금이나 수업료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원됩니다. 금액은 연간 최대 520만 원부터 최저 675,000원까지입니다. 



▶ 대학생활 중 생활비 걱정이 된다면, 국가근로장학금 신청하세요


대학생이 되어 통학할 계획인 수빈 씨. 공부도 하고 학교에 다니는 동안 쓸 생활비도 벌어야 해서 이 또한 고민거리가 되었는데요. 수빈 씨처럼 생활비 걱정을 하는 대학생이라면, 국가 근로 장학금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근로장학금은 저소득층 대학생에게 등록금과 생활비를 지원해 안정적인 학업 여건과 다양한 직업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인데요. 국가 근로 장학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에 재학 중인 재학생으로 국가장학금 1유형과 같이 소득 8구간 이하이고, 직전 학기 성적이 70점 이상인 학생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원 금액은 교내에 근로할 경우, 8,350원(최저시급 기준), 교외에 근로할 경우 10,500원입니다. 1일 최대 근로 시간은 8시간이며, 학기 중에는 1주에 20시간, 방학 중에는 40시간입니다. 학기당 450시간까지 활동할 수 있는데, 야간대, 원격 대학 학생, 취업 연계형 학생은 학기 중에도 1주일에 40시간까지 활동할 수 있습니다. 단, 장애인, 다자녀 가구, 다문화 또는 북한 이탈주민 가구, 국가유공자, 국가보훈자, 부모 중 한 분이 장애인이거나 중증 환자, 학업과 육아를 병행하는 학생, 장애 대학생 봉사 유형, 취업 연계유형은 학기당 450시간 이상 활동할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과 국가근로장학금은 한국 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202년 국가장학금 1차 접수는 이미 11월 19일부터 접수가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실망하긴 이르답니다. 12월 17일, 다음 주 화요일까지 신청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1차 접수를 하지 못했더라도 2차 신청기간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1차 접수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2차 접수 기간은 아직 발표되지 않은 상태인데요. 2차접수 기간은 2월 중이 될 것이라고 하니, 아래 한국 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날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대학 생활에 플러스가 되는 체크카드


지금까지 국가장학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대학생이 사용하면 좋은 체크카드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아직 소득이 없는 수빈 씨의 경우라면, 한 푼 한 푼이 아까운데요. 적은 돈이라도 알찬 혜택으로 아껴주는 금융사들의 체크카드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 카카오뱅크의 프랜즈 체크카드입니다. 인터넷 은행인 카카오뱅크의 특성상 모바일로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고, 편의점 ATM기기에서 수수료 없는 스마트 출금도 가능합니다. 쓸 때마다 0.2%의 캐시백도 지원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KB국민은행의 노리 체크카드인데요. 이 카드의 가장 좋은 점은 대중교통 이용료를 10% 할인해 주는 것입니다. 수빈 씨처럼 통학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또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CGV 영화관 35% 환급할인 기능과 교보문고 5% 할인 등 대학생이 이용하면 좋은 혜택이 많습니다. 다만, 전월 이용 실적이 20만 원 이상일 경우에만 해당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신한은행의 S20 체크카드입니다. 이 카드도 노리 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전국 대중교통 이용료를 10% 할인해 줍니다. S20 카드는 택시도 포함된다고 하니, 수업에 지각했을 때 유용하겠죠? 또한 편의점 GS25에서 물건을 구매하면 7%의 할인 혜택이 주어집니다. 토익 시험 응시료도 2,000을 환급해준다고 하니, 대학생이라면 하나쯤은 가지고 있어야 할 유용한 카드겠죠?

마지막으로, 우리은행의 썸타는 우리 체크카드입니다. G마켓과 옥션에서 10%의 할인을 받을 수 있고, YBM시사, 카고다 해커스 어학원 수강료 역시 10% 할인됩니다. 또한, 대중교통과 휴대전화 요금도 할인된다고 하네요!




 

부지런히 장학금도 신청하고 각종 혜택이 있는 체크카드로 야무지게 대학 생활 하세요




금융 맞춤 스타일링 네 번째, 새내기대학생 이수빈 씨를 위한 스타일링 어떠셨나요? 이수빈 씨처럼 대학 입학을 앞둔 분이라면, 대학 생활을 위한 든든한 버팀목인 국가장학금 신청하고 야무진 캠퍼스 라이프를 즐기기 바랍니다. 한화생명의 금융 맞춤 스타일링,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






김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