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험은 쉽게 말해 ‘어린이’를 대상으로 질병과 상해에 대한 보장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만약을 대비해 많은 부모가 자녀를 위해 가입하고 있는데요. 생명·손해 보험 외에도 비싼 대학등록금 마련을 위한 ‘교육 저축보험’과 미리 아이의 노후 대책을 마련해주기 위해 ‘어린이 연금보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린이보험은 몇 살부터 몇 살까지 가입할 수 있을까요?
▶ 사랑하는 우리 아이를 위한 어린이보험
어린이보험은 어린이를 피보험자로 하고 부모를 보험계약자로 하는 생명보험계약을 말합니다. 어린이의 교육, 결혼자금 등의 준비에 이용되는 일이 많으며, 만기 때에 만기보험금이 지급되는 것 이외에 어린이가 일정 연령에 이를 때마다 입학축하금이 지급되기도 하는데요. 또 계약자가 사망할 경우, 그 뒤의 보험료가 면제될 뿐 아니라 어린이의 양육자금을 매년 지급하는 등 다양한 보장 상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최근,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2012년부터 초산 산모의 평균 연령이 31.1세로 산모의 연령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그에 따라 조산 또는 저체중아 출산도 증가하면서 출생부터 바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어린이보험, 일명 태아보험 가입율도 상승하고 있는데요. 아이가 태어난 후 보험 들기는 은근히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감기로 처방을 받으면 1~3개월까지 보험 가입이 안 되고, 조산아는 3년 후 가입이 가능하며 완치 소견서를 요구하는 보험사가 있을 정도죠.
▶ 어린이보험, 언제 가입해야 할까?
어린이보험은 한 번 가입해두면 특약에 따라 성인이 되었을 때에도 든든하게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한 살이라도 어릴 때, 그리고 건강할 때 가입해야 유리하다는 점이죠.
어린이보험은 보통 0세부터 18세 미만인 경우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나 보험 상품에 따라 만 30세까지도 가입할 수 있는데요. 저출산 등으로 어린이 수요가 줄어들어 많은 보험사가 어린이용 상품의 가입 가능 연령을 30세로 상향 조정했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보험 가입 연령을 30세로 늘린 것은 성인 소비자에게 둘도 없이 좋은 보험입니다. 어린이보험은 성인 대상 상품보다 보장 범위가 넓고 지급되는 보험금이 많습니다. 이렇다 보니 어른들이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보험료로 각종 보장 혜택을 누리면서 실제 사고나 질병 발생 시 보험금을 많이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 어린이보험을 성인이 되어서 가입하면 보험료를 내는 기간이 짧고, 보장 기간이 길어지는 만큼 보험사에 부담이 커지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부분이므로, 만 30세까지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을 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어린이보험 가입하기 전, 꼭 알아야 할 좋은 상품 고르는 법
그렇다면, 어떤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는 게 좋을까요? 사실, 다양한 보험사가 있는 만큼 보험 종류가 워낙 다양한 데다 가정마다 경제적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어린이보험을 잘 고르는 눈을 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 성장 단계별로 꼭 필요한 항목을 보장하는지 살펴보세요. 아이가 자라면서 성장기마다 자주 발생하는 질병과 사고가 있습니다. 유아기에는 응급실이나 입원, 아동기와 청소년기에는 골절 등 상해, 성인은 3대질병 및 수술비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요. 질병, 상해 등 자주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해 꼼꼼하게 종합적으로 보장해주는 상품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둘째, 입원일당을 얼마나 보장해주는지 확인하세요. 영유아기 때는 면역체계가 완성되지 않아 잦은 입원과 응급실 방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들 특약을 유지하는 것이 보험 가입자 입장에서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면역체계가 어느 정도 완성된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엔 해당 특약을 삭제해 보험료 부담은 낮추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삭제 후 입원을 하거나 응급실을 가게 되는 것은 대체로 실비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죠.
셋째, 보장 범위와 기간을 확인하세요. 최근 기대수명이 많이 늘어난 만큼 보험도 100세까지 보장해주는 상품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만기 설정도 중요한 체크 포인트가 되는데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등 주요 질병에 대한 보장은 100세 만기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때 100세 만기로 설정하는 주요 질병은 '알뜰형'을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 하지만, 이런 만기환급형은 대체로 보험료 부담이 큰데요. 보험은 중간에 해지하면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가입 후 만기까지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보험료 부담이 큰 상품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물가 상승에 따른 화폐가치 하락을 따져보면 아이가 성인이 된 후에 돌려받는 환급금이 목돈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도 생각해야 합니다. 만기환급형보다 매월 내는 보험료 부담이 적은 '순수보장형'을 선택하는 게 유리하답니다.
6월의 보톡스는 ‘어린이보험’ 가입 연령과 좋은 어린이보험을 고르는 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린이보험은 우선 어린이들이 성장하면서 주로 어떤 위험에 주로 노출되는지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꼼꼼한 분석과 어린이보험 상품의 비교를 통해 저렴한 보험료와 폭넓은 보장을 받을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겠죠? 또한, 한화생명에도 사랑하는 자녀를 위한 어린이보험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앞으로 어린이보험에 가입할 의향이 있는 분이라면,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