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보톡스

[보험 Talk, 보톡스]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나요?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컴퓨터 앞에 앉아 마우스 클릭만으로 자동차를 살 수 있는 세상입니다. 이제는 까다로운 보험 가입까지 인터넷으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전에도 일부 보험사들이 인터넷을 통해 보험을 판매했지만, 계약서에 자필서명을 받기 위해 보험사 직원이 고객의 집 또는 직장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계약서를 주고받는 등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했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인터넷 보험 판매라고 보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러다가 금융감독원이 보험 감독규정을 개정해 `보험 가입 때 청약서를 반드시 자필로 서명해야 한다`는 규정을 인증기관의 인증을 받은 전자서명도 법적 효력을 가질 수 있도록 고치면서 인터넷을 통한 보험 가입이 실제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 인슈어테크로 간편해진 인터넷 보험 가입


최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핀테크 기술을 보험 업무에 접목한 인슈어테크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보험 가입에 필요한 사용자 인증 등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며 각종 인증 절차가 줄어들어 소비자의 편의성이 한층 높아진 것입니다. 



 

인터넷으로 가입하는 보험은 보험사 홈페이지와 각종 비교 사이트가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들을 통해 고객이 각자의 조건에 맞는 최적의 상품을 고를 수 있습니다. 또, 각 보험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여러 상품의 값과 지불방법, 서비스 내용 등을 꼼꼼히 살펴볼 수 있고 고객의 니즈에 따른 견적서까지 당장에 뽑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입 방법이 의외로 간단하며, 일반 대리점이나 보험설계사를 통해 가입할 때보다 값이 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한화생명의 온라인 다이렉트 보험 서비스, 온슈어


특히, 한화생명은 복잡한 보험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온라인 다이렉트 보험 ‘온슈어’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한화생명 온슈어는 신계약 판매 수수료와 점포 운영비를 절감해 합리적인 보험료를 책정하고, 가입 권유나 전화 없이 생년월일과 성별만으로 보험료를 확인해 간편한 보험료를 나에게 맞는 보험 추천합니다. 편리한 UI/UX로 보장과 혜택, 금액 등 필요한 정보를 골라 공인인증서 없이 카카오 인증으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서비스랍니다. 

 

 


▶ 온라인으로 숨은 보험금도 찾을 수 있다


인슈어테크 도입으로, 편리하게 인터넷으로 보험 가입은 물론 숨겨진 보험금도 찾을 수 있습니다. 종종 어릴 때 부모님이 들어 놓은 어린이 보험을 성인이 된 자녀가 보험 가입 여부를 알지 못해 보험금을 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기계약인보험 탓인데요. 이런 ‘숨은 보험금’을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숨은 보험금은 통합조회시스템인 ‘내보험 찾아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보험금 조회를 하려면, 누리집 첫 화면에서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하거나 상속인 방문 조회를 신청한 뒤 결과 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숨은 보험금 조회를 할 때는 이름과 휴대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결과를 보여주는 화면에는 조회자가 계약자 또는 수익자(보험금 청구권자)로 가입된 보험 계약들이 표로 뜨며, 보험사와 상품명은 물론 계약 유지 여부와 만기 일자, 담당 점포 전화번호까지 함께 제공됩니다. 숨은 보험금이 확인되면 해당 보험사에 온라인이나 전화로 청구할 수 있는데요. 보험사는 청구 이후 사흘(3영업일) 이내에 보험금을 신청자에게 입금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지금까지 복잡하게 생각했던 보험 가입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인터넷 보험 가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간을 들이지 않고 다양한 보험 상품에 대해 알 수 있고, 복잡한 서류도 필요 없이 나에게 맞는 상품을 고를 수 있는 인터넷 보험 가입. 보험이 필요할 때, 합리적인 가격으로 쉽고 편하게 가입할 수 있답니다. 보험에 관한 고민을 쫙 펴주는 Talk, 보톡스. 이번 달에도 도움이 되셨나요? 6월에도 여러분의 보험에 관한 고민을 쫙 펴줄 주제로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해드릴게요!




이슬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