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로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장대리, 항공권 예매를 하려고 하는데 여권이 만료되어 버렸는데요. 여권도 갱신형 보험처럼 자동으로 갱신되면 얼마 좋을까요? 자동으로 갱신되는 갱신형 보험을 알고 계신가요?
갱신형 보험이란 보험가입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연령과 위험률 등을 기반으로 보험료를 재산정하는 것으로 갱신전 갱신여부를 가입자가 결정하는 보험상품을 말합니다. 비갱신형 보험이란 보험가입시점에 보험료가 확정되어 보험료를 납입하는 기간 동안 보험료 변동이 없는 보험을 말합니다. 보험료 납입이 끝난 이후에도 계약 만기까지 보장이 가능하죠.
갱신형 보험은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긴 시간 갱신형 보험을 유지하게 되면 보험료 인상등 가계경제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갱신형 보험은 보험료의 변동 없이 만기까지 보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갱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초기 납입 시 보험료가 비쌉니다.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특징을 알고 나니 둘 중 어떤 보험이 더 좋다고 말하기 어려운데요. 가장 좋은 건 두 가지를 적절하게 섞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보험은 하나의 주계약과 몇 개의 특약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평생 보장이 필요한 주계약은 '비갱신형' 일부 특약은 '갱신형' 으로 가입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갱신형과 비갱신형 중 한 가지 유형에 치우치기 보다는 나의 재테크 계획에 맞춰 신중하게 선택해보세요
김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