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내 월급! 지키는 방법은?




얼마 전, 직장인의 월급날에 관한 재미난 통계가 있었습니다. 취업포털 사이트 <사람인>이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64.3%가 다음 월급날 전까지 이른바 ‘월급고개’를 겪으며 경제적인 어려움을 느낀다는 것인데요. 무엇보다 직장인 월급고개를 느낀다고 답한 직장인은 한달 월급을 소진하는데 16일이 걸린 것으로 나타나 많은 직장인들이 공감을 얻기도 했어요. 


월급이 통장을 스쳐간다는 직장인들의 하소연처럼 우리 통장에는 카드회사, 보험회사, 연금 등 수많은 손님이 들락거리면서 우리 몫을 챙겨가고 있는데요. 지갑을 열어 보면 월급날이 무색할 정도로 텅텅 빈 내 지갑! 아무리 있다가도 없는 것이 돈이라고는 하지만, 정말 너무 한 거 아닐까요? 



한화생명, 한화생명 블로그, 라이프앤톡, 대한생명, 대한생명 블로그, 월급, 월급날 강해진다, 월급관리, 가계부, 가계부 방법, 가계부 요령, 가계부 작성법, 가계부 항목, 지출, 월급누수, 월급 로그인, 편의점 수수료, 체크카드 잔액, 신용카드 내역, 카드명세서, 누적금액 확인방법, 누적이용액알림서비스




카드에서 빠져나가는 돈, 얼마나 알고 있으세요?


직장인이라면 피할 수 없는 잦은 모임과 회식! 보통 계산을 할 때 카드사의 혜택을 받기 위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부분 사람들은 카드 결제 후 영수증을 보관하지 않고 버리는 경우가 허다해 매월 얼마에 금액을 지출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신용카드는 정해진 한도만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지출이 과할 수 있죠. 그렇기에 매월 카드 이용명세서를 보면 ‘내가 이만큼이나 썼었나?’ 라고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공감하시죠? 



한화생명, 한화생명 블로그, 라이프앤톡, 대한생명, 대한생명 블로그, 월급, 월급날 강해진다, 월급관리, 가계부, 가계부 방법, 가계부 요령, 가계부 작성법, 가계부 항목, 지출, 월급누수, 월급 로그인, 편의점 수수료, 체크카드 잔액, 신용카드 내역, 카드명세서, 누적금액 확인방법, 누적이용액알림서비스



얼마 전, 카드사에서는 무분별한 소비를 방지하고 계획적인 지출을 위해 ‘신용카드 누적이용액알림서비스’를 새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누적이용액알림서비스’는 결제를 할 때마다 결제된 카드금액과 누적이용액을 함께 핸드폰 문자로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한 눈에 현재까지의 지출금액을 확인할 수 있어, 과소비와 충동구매를 예방하고 계획적인 소비가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각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접수를 하면 접수완료! 참 쉽죠~?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체크카드도 마찬가지랍니다. 체크카드를 자주 사용하게 되면 보통 통장관리에 소홀해지기 마련! 사용하는 체크카드 계좌의 통장을 3개월마다 정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계부의 힘은 지갑을 배불리 만든다?


힘들게 일해서 번 월급, 소중하게 관리하면서 불필요한 지출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지출내역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사실 바쁜 일상 속에서 가계부를 꼼꼼하게 작성하기란 정말 쉽지 않은 일이죠. 하지만 잘 작성된 가계부만으로도 지출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가계부로 지출 줄이기 3단계’를 통해서 말이죠!



한화생명, 한화생명 블로그, 라이프앤톡, 대한생명, 대한생명 블로그, 월급, 월급날 강해진다, 월급관리, 가계부, 가계부 방법, 가계부 요령, 가계부 작성법, 가계부 항목, 지출, 월급누수, 월급 로그인, 편의점 수수료, 체크카드 잔액, 신용카드 내역, 카드명세서, 누적금액 확인방법, 누적이용액알림서비스



첫 번째, 가계부는 쉽게 작성하자!


가계부를 작성하는데 익숙하지 않은 경우, 점심시간에 마신 커피값, 시장에서 산 식품들 등을 하나하나 세세하게 작성하는 데에만 집중하게 되는데요. 습관이 몸에 배지 않은 상태에서 너무 자세하게 쓰는 것에만 중점을 두면 매일마다 지출하는 목록들을 모두 기억해야 하기 때문에, 금방 지쳐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때 명심해야 할 점은, 가계부는 자세하게 적고 계산해야 하는 수학문제가 아니라 소득과 지출을 알아보기 위해서 작성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지출목록에 결제수단으로 현금을 사용했는지, 카드를 사용했는지 간단하게 체크해두는 것도 가계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카드별로 월별사용내역을 정리해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한다면, 1년의 지출이 한눈에 보이겠지요. 이후 작성하면서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항목을 추가하면서 쓰도록 하고, 점차 스스로에게 편한 방법으로 나만의 가계부 습관을 만드는 것이죠. 물론! 영수증은 잊지 않고 모아둬야겠죠? 


두 번째, 가계부를 작성하면서 목표를 정하자!


가계부는 본인의 지출을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목표를 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목표를 정할 땐, 단기적인 목표(1주일)와 장기적인 목표(1개월)를 설정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앞으로 1주일 간 사용될 식비를 10만원, 한 달 목표는 30만원으로 잡은 다음, 정한 금액을 넘기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목표를 잡고 실천하는 습관을 기른다면, 가계부를 쓰는 동기부여와 함께 재미도 덩달아 붙고, 나중엔 향후 1년동안의 가계지출의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답니다.


세 번째, 거래내역과 가계부를 꼼꼼히 확인하자!


작성한 가계부를 정리된 통장과 카드명세서와 함께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차이가 있다면 어느 부분부터 잘못되었는지 문제점을 파악하도록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가계부에 작성한 지출금액보다 통장에 찍힌 지출금액이 더욱 높다면, 불필요하게 빠져나가는 자동이체 서비스가 가입되어 있는지, 수수료 등을 꼼꼼히 체크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젠 가계부도 스마트 시대~~!!

▶ 스마트폰 앱으로 알뜰하게 '앱테크' 해볼까? (바로가기)  




가계부를 작성할 때 ‘이것’만큼은 주의해야 해요


잘 작성된 가계부는 잘못된 소비습관을 바로잡고, 향후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어요. 가계부로 지출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봤다면, 이번엔 가계부를 작성하면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볼까요? 



<출처 : With MBC>



지출은 항목별로 알기 쉽게 정리하는 것이 좋아요.


지출부분은 항목별로 나눠서 작성하는 것이 보기도 좋고 지출내역을 한 번에 알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이에요. 예를 들어, 육아교육비, 식비, 문화생활비, 통신비, 세금 등 분야를 나눠서 언제, 어떻게 지출하고 있는지 정리하면 불필요한 지출이 어느 분야에서 주로 이뤄지는지 파악하기 쉽습니다. 또한, 노후대비 자금을 준비하고 있다면, 따로 작성하면서 미래의 목표를 향해 얼마나 이뤄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한번 쓴 가계부는 끝이 아니에요. 


가계부는 한번 쓰고 다시 돌아보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가계부는 자신의 소비습관을 비추는 ‘거울’과도 같은 존재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매월 날짜를 정해놓고 결산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 하는데요. 직장인이라면 월급날 전후로 맞추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결제일을 기록해 두는 것도 잊지 마세요. 


각종 결제일을 기록해 두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공과금이나 보험료, 신용카드 대금 결제일 적금 등의 상환일을 놓치면 연체금이 발생되는데요. 이체일을 미리 기록해서 연체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소중한 돈을 아낄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소중한 월급! 자세히 알아보니 본인도 모르게 작은 부분에서 소비되는 돈이 쌓이고 쌓이면서 지출이 늘어나고 있었는데요. 이제부터라도 효율적인 가계부를 작성하면서 자신의 소비습관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미래자산을 설계하도록 해야겠죠! 물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것도 마찬가지고요. 월급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은 가계부 작성이 시작이랍니다. 자, 모두 준비되셨나요~? ^^






이동희

  • 비밀댓글입니다

    • 반갑습니다 장정훈님 ^^
      앗! 정말 저축의날 2탄이라고 해도 괜찮을 것 같은데요? ㅎㅎ
      말씀처럼 돈은 있는 듯 하지만 막상 필요할 땐 없는 존재인 것 같아요 ㅠ_ㅠ
      작은 부분부터 천천히 가계부를 시작해보세요. 분명 재밌으실 거에요 ^^

    • 장정훈 2012.11.01 1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가계부를 써보고는 싶은데 막상 펜 잡고 쓰려고 하면 난감하겠어요...ㅋㅋ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으로 하는 가계부가 생긴다면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시작이 반이니 오늘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 힘찬 시작, 한번 더 응원할게요 ^^
      만약 직접 쓰기가 어려우시다면,
      얼마 전에 스마트폰 가계부 어플인 '편한 가계부'에 대해서 소개한 포스트
      http://www.lifentalk.com/117 를 참고해보세요 ^^

  • 임재훈 2012.11.05 17: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계부 작성.. 돌입해야겠네요.. ^^

  • 이건모지?

    • 박선영님 반갑습니다~~!!
      여기는 한화생명 블로그 '라이프앤톡'이구요~
      재테크에 유리한 가계부 작성법에 관해 알려드린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