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축하해 주세요! <한화생명>이 2016년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되었답니다. 직원들이 편안하게 일하고 자신의 역량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기업 문화와 업무 환경을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았는데요. 지금부터 ‘일하기 좋은 기업’이라는 기분 좋은 수식어를 인정받게 된 특별한 스토리를 들려 드릴게요.
▶기업의 핵심가치의 기준이 되고 있는 GPTW
‘일하기 좋은 기업’이란 GPTW(Great Place To Work)연구소의 로버트레버링 박사가 20년간 미국을 대표하는 100대 기업의 성공 요인을 연구하면서 신뢰경영(GWP)이 기업의 성장과 존속을 위한 주요 원천이라는 결론에 따라 탄생한 ‘국제 표준 평가 모델’입니다. 신뢰경영, GWP(Great Work Place)란 서로 신뢰하고, 자기 일에 자부심을 느끼며, 즐겁게 일하는 직장을 의미하는데요. 이 국제 표준 평가 모델은 지난 25년 동안 포춘, 파이낸셜타임즈 등의 경제지와 함께 미국, 유럽, 아시아 등 50여 개 국가에서 신뢰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을 선정하면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답니다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은 GPTW의 꼼꼼한 진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믿음, 존중, 공정성, 자부심, 동료애 등을 진단할 수 있는 객관식 89문항, 기업문화를 살펴보는 문항 등 GWP에 대한 구성원의 서술 평가와 공적서, 심사원들의 종합심사를 거치게 되는데요. 응모신청부터 종합심사와 시상까지 체계적이고 공정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GWP 경영의 ‘권위’는 최근 14년간 미국의 포춘 선정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의 이직률, 실업률, 주가 상승률, 고용창출율 등의 정량적 지표를 통해 검증되고 있습니다. ‘일하기 좋은 기업’들은 산업 재해 사고 발생률 등 부정적 요소는 낮고, 고객만족도 등 긍정적 지표들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우수한 기업문화를 구현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의미도 있기 때문에 GWP 경영은 국내외 주요기업의 ‘핵심가치’로 부각되고 있기도 합니다.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
이번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선정은 ‘격려(Inspiring)’, ‘공유(Speaking)’, ‘경청(Listening)’ 등 총 9개 부문에 걸쳐 구성원 관점의 심사를 토대로 이뤄졌는데요. 한화생명을 비롯한 금융, 공공, 제조 등의 6개 분야에서 신뢰경영 및 우수한 기업문화를 구현하고 있는 우량 기업이 선정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선정이 의미 있는 이유는 기업과 구성원의 신뢰, 자부심, 동료애를 바탕으로 구성원의 자발적인 몰입과 헌신을 이끌어 내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임이 증명 되었기 때문입니다. 한화생명은 독특한 인재육성 제도 운영, 직무별 육성 시스템, 건전한 조직문화, 경영진과 구성원들간의 원활한 소통활성화 추진, 성과와 노력에 대한 아낌없는 포상제도, 활짝 열려 있는 공동체 활동, 다양한 봉사활동 등 일하기 좋은 기업의 요소를 두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한화생명은 2011년~2013년, 그리고 2015년에 이어 2016년 선정되면서 대한민국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 대상에 선정되었는데요. 지원하지 않았던 2014년을 제외하면 5년여에 거쳐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답니다.
▶‘대한민국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이라는 영광!
한편, 한화생명은 2015년 신설된 이후 ‘대한민국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부문에서도 2년 연속 대상 수상의 영광을 누리게 되었는데요. ‘대한민국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은 여성이 조직 내 성과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조성해 한국 기업 선진화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을 뜻하는 상입니다.
‘여성 인력을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가, 여성 인재들이 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얼마나 잘 갖춰져 있는가’야 말로 ‘기업최고의 경쟁력’이 아닐까 싶은데요. 한화생명은 이번 수상을 통해 전문인력 양성과 발굴을 지원하고 양성평등 교육을 지원하는 등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환경 조성’을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조화로운 직장을 만들기 위해 시행한 '일·가정 양립지원제도', 아이가 첫 돌이 될 때까지 야근을 금지하는 등의 ‘탄력근무제’로 업무에 대한 부담을 크게 줄인 점 등을 인정받아 '여성 친화기업'으로 선정된 것인데요. 이런 노력 덕분에 2016년 여성가족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여성인재 경영대상'의 인재경영문화 부문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했답니다. 다년 간 여성들이 일하기 좋은 일터를 만들기 위한 한화생명의 노력들이 빛을 발하게 되어 더욱 감사한 마음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CEO 선정’까지 3관왕 쾌거!
한화생명은 올해 처음 시행된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CEO상’ 부분에서도 대상에 선정되었는데요.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CEO상’의 선정 대상은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시상제도의 응모 부문에 따라 제조, 금융서비스, 일반서비스, 외국계 기업, 공공부문, 판매유통 등 총 6개 부문의 CEO가 선정되었는데요. 응모 기업 중에서 믿음과 존중 영역의 지수를 기준으로 존경 받는 경영자를 뽑았다고 해요.
특히 이 상은 CEO 종합 신뢰지수를 가지고 선정되는 만큼 그 어느 상보다 공정하고 객관적입니다. 더구나 구성원이 응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구성원 관점에서, 구성원들이 평가하고, 구성원들이 드리는, 최고 권위의 상인만큼 더욱 의미 있는 성과랍니다.
이번 수상을 통해 ‘일하기 좋은 회사’란 기업과 경영의 수준을 표현하는 말이자 ‘고객이 만족하는 회사’의 또 다른 표현임을 깨닫게 됩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히 발전하는 기업으로, 고객과 임직원, 회사가 함께 성장하는 한화생명이 될 수 있도록 겸손히 나아가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랑과 관심으로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