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생명

콜센터 상담사들의 특별한 송년의 밤, ‘해피아트콜’ 발표회


콜센터 상담사는 대표적인 ‘감정노동자’라고 합니다. 특히 금융사 콜센터 상담사는 고객과의 최접전에 서서 금융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지난 6월에는 상담원을 포함한 금융권의 ‘고객 응대 직원(감정노동자)’ 보호를 의무화한 법안이 시행되기도 했는데요. 한화생명 역시 콜센터 상담사들의 직업적 행복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상담사들의 휴식공간으로 온돌방을 갖춘 ‘꿈꾸는 다락방’을 만들었고, 동호회 활동 지원 및 유아를 키우는 상담사들을 위해 유축기를 갖춘 수유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9월 상담사들을 대상으로 예술을 통한 감정치유 프로그램인 ‘해피 아트콜’을 도입해 운영해왔습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지난 3개월간 예술활동을 펼쳤던 콜센터 상담사들의 발표회도 가졌는데요, ‘해피아트콜’의 지난 기록과 발표회 현장 소식을 공유합니다.



▶콜센터 상담사, 예술로 힐링하다 


「해피 아트 콜」은 한국메세나협회가 진행하는 사업 중 금융업계 최초로 한화생명이 콜센터 상담사를 위해 예술을 접목해 만든 힐링 프로그램입니다. 일과 후 육아, 살림 등으로 바쁨에도 한화생명 서울콜센터 상담사 400명 중 200여 명이 신청하며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나도 걸그룹’, ‘팝아트, 미소를 담다’, ‘헬로우 뮤지컬’ 등 댄스, 미술, 뮤지컬 3가지 예술 장르로 구성되어 지난 9월부터 주 1회(화, 수) 운영되었습니다.



‘팝아트, 미소를 담다’ 프로그램은 30명의 콜센터 상담사가 예술단체 ‘공미’팀과 함께 팝아트 초상화를 완성하는 미술 치유활동이었습니다. 매주 수요일마다 일과 시간 후 모여 자신과 가족들의 사진을 스케치하고, 컬러를 입히며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상담사들은 처음 해보는 작업에 어려워하면서도 점점 뚜렷해지는 윤곽에 뿌듯해하며 자신만의 작품을 완성하였습니다.


힙합댄스를 통해 춤으로 스트레스를 타파한 ‘나도 걸그룹’ 팀도 있었는데요. 바로 예술단체 ‘무대위의 사람들’과 함께한 힙합댄스 교육을 받은 상담사들입니다.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며 받았던 스트레스를 풀고, 힐링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감성교육EDI’팀과 함께 뮤지컬을 통해서 자신을 감정을 묘사하고, 극을 통해 치유하는 ‘헬로우 뮤지컬’ 프로그램도 진행되었습니다.



▶더 행복해진 콜센터 상담사, 발표회로 마무리


지난해 12월 15일(목) 저녁, 동대문구의 한 웨딩홀에 한화생명 콜센터 상담사 400여 명이 모였습니다. 한 해를 정리하고 2017년을 준비하는 화합과 소통의 송년회 행사를 위해서였는데요. 이날, 해피아트콜을 진행해온 상담사들은 그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뽐내는 발표회를 가졌습니다.

 


먼저 뮤지컬을 통해 콜센터 상담사의 애환을 담은 짧은 공연이 이뤄졌습니다. 콜센터에서 일어나는 일상과 고객과의 희로애락을 뮤지컬로 표현해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다음 순서로 힙합댄스를 배운 상담사들이 댄스를 선보였습니다. 더욱 흥이 넘치고, 밝아진 상담사들은 무대에 올라 커버댄스를 선보였습니다.


팝 아트 프로그램을 진행한 팀은 행사장 입구에 작품을 전시했습니다. 완성된 작품들은 프로 작가의 작품 못지않게 뛰어났는데요. 자신과 가족의 모습을 담은 작품들을 소장하게 되어 기쁨도 배가 되었다고 합니다.


 

팝 아트를 배운 김성미 상담사(여, 41세)는 “반복적인 일상에서 벗어나 팝아트를 배우며 재충전 할 수 있었다”며 “내가 직접 그린 아이 그림을 딸에게 선물하니 어떤 선물보다 뜻깊은 선물이라며 기뻐했다”고 말했습니다.


발표회가 끝나며 해피아트콜 교육을 받은 상담사뿐 아니라 관람한 상담사까지 큰 에너지를 받고 밝은 표정으로 집에 돌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도 상담사들의 만족도 조사와 효과성 분석을 통해 서울콜센터 외 대전과 부산콜센터까지 해피아트콜의 확대 시행 여부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한화생명 콜센터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매년 콜센터 품질 수준을 평가하는 서비스품질지수(KSQI)에서 5년 연속 최우수 콜센터로 선정됐습니다. 20초 이내 고객 응대율 96% 수준을 유지하는 등 신속하고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콜센터 상담사의 행복은 전화를 걸어오는 고객분들의 행복으로 이어질 거라 믿으며 해피아트콜 발표회 현장 뉴스를 전해드렸습니다.



이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