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위태로운 조선업계 구조조정으로 위기 돌파 가능할까?

정부의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 발표에 따라 조선업계가 본격적인 위기 돌파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국내외적으로 힘든 고비를 맞고 있는 해당 업계가 어떻게 구조조정을 해나갈까요? 한국은행이 국민 편의와 발행 비용 보전을 위해 동전 사용을 대폭 줄여나가겠다 합니다. 어떻게 동전 사용을 줄일 수 있을까요? 5월 한 달은 종합소득세 신고에 유의하셔야 하는 달인데요. 어떤 점을 주의하셔야 할지 주요 팁을 간추려봤습니다. 서울 인구가 28년 만에 1천만 이하를 기록할 전망인데요. 통계청이 발표한 국내 인구 동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깜짝 선물 같은 소식이죠? 5월 6일 임시 공휴일 지정,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크고 작은 경제 화제들 브리핑으로 모아봤습니다.





▶ 조선업계 구조조정 본격화, 위기의 칼바람을 견뎌야


조선업이 큰 위기를 맞고 있죠? 조선업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정부가 직접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했는데요. 그에 따른 후속 조치로 국내 조선 대형 3사 중 현대중공업이 제일 먼저 대규모 임원 감축 카드를 내놨습니다.


<출처 : 현대중공업 임원 25% 감소, http://tvcast.naver.com/v/853758>


이를 시작으로 다른 두 업체,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역시 후속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대중공업그룹은 우선 이번 상반기 임원 인사로 관련 계열사 임원의 약 25%를 줄여나가고 있는데요. 고위직 임원만 60명 이상이 일터를 떠나게 되었습니다. 이미 지난해 30%가량 임원을 줄인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도 조만간 추가 임원 감축에 나설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는데요. 정부는 특히 4조 원이 넘는 채권단이 지원 중인 대우조선에 매우 혹독한 자구안을 요구하고 있어 상당한 인력 긴축안이 나올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해당 업계는 수시 희망퇴직을 활성화하고 정년퇴직에 따른 자연 감소를 통해 최대 1천 명이 넘는 인력 감축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도 세 업체는 미래 경쟁력 확보마저 포기할 수는 없다는 계획하에 올해 상반기 일제히 신규 인력을 400여 명 충원하기로 했습니다.


공채 규모는 평년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무척 많이 줄어든 상태이긴 하지만, 기존 비핵심 계열 및 유휴 인력에 대한 조정과 별도로 신규 인력 충원을 통해 핵심 부문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차원이라죠. 해당 업계는 현재 모든 임원이 50%까지 급여를 반납하며, 휴일 연장근로 철폐 및 고정 연장근로도 폐지하는 등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합니다. 조선업계의 위기 관련업계의 노력만큼 좋은 결과가 따랐으면 하네요.




▶ 동전이 없는 사회, 과연 가능할까?



여러분은 동전을 몇 개나 가지고 계신가요? 요즘은 우리 주변에서 10원, 50원 정도는 아예 자주 보기도 어렵죠? 

한국은행은 아예 “동전 없는 사회를 위한 방안을 올해 내로 만들겠다"라고 목표를 밝혔는데요. 과연 가능한 계획일까요? 최근 관련 종합보도들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2020년을 목표로 동전 사용을 최대한 줄여, 매년 많이 소요되는 동전 발행 비용을 줄이고 더 나아가 동전 관리에 대한 사회적 비용 부담을 아낄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소비자들은 현금 거래 이후 잔돈의 재사용률이 줄어들고 있는데다, 예전처럼 동전을 휴대하는 경향이 아니라는 판단을 기초로 대중 소비자의 편의성과 금융 업계 관리의 편의성을 가늠했을 때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이 동전으로 인해 너무 많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한국은행 실무자 자료 공개에 따르면 매년 1,300억 원 가량의 동전을 주조하고 있는데 그 제조비용은 500에서 600억 정도 소요되고 있다니, 그 제조 비용만으로도 화폐 가치에 비해 너무 많은 감이 있는데다 훼손됐을 때 폐기비용도 만만치 않아 지폐 공사는 물론 은행 측에서도 동전 사용을 꺼리게 된다 합니다. 현재 한국은행은 동전이 줄어듦으로 인해서 겪을 수 있는 불편을 모바일 카드 등의 가상화폐 활용이나 지급 충전 혹은 계좌 즉석 송금으로 해결해나갈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나이가 어린 계층일수록 카드 사용은 물론 별도의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앱)을 만들어 보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잔돈을 거슬러주는 방식의 불편함이 실제로 소비자 비용을 상승시키는 역할도 하는 만큼 되려 확실한 잔돈 처리를 통해 물가 안정화의 효과도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 한국은행 실무자들은 다양한 방향에서 동전 처리 대체를 기획 중이라고 합니다. 당장 동전이 없어진다면 서운해하실 분들도 많겠지만 동전이 또 다른 모습으로 대체될 수 있다는 다양한 미래정책에는 그 또한 나름의 장점이 있는 셈이네요.




▶ 5월 종합소득세신고 주의보, 슬기롭게 대처를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 접수의 달입니다. 국세청은 5월 1일부터 국세청 홈택스(www.home tax.go.kr)와 관할 세무서에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접수하고 있는데요. 특히 지난해 이자나 배당·사업·근로·연금·기타소득을 거둔 사람은 5월 한 달간 종합소득세를 꼭 신고·납부해야만 한다고 여러 번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럼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 당장 챙겨두셔야 할 팁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홈택스 이용 시간이 중요한데요. 홈택스는 24시간이 아니라 오전 6시부터 자정, 즉 밤 12시 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두 번째로 올해부터는 홈택스에서 공인인증서와 신용카드에 의한 즉시 납부가 가능해졌다고 하니, 평소 공인인증서와 카드를 활용해오신 분들에게 좋은 소식인 것 같고요.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셔야 하는 대상은 신고 서류와 함께 신분증이 꼭 있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셔야겠고요. 세금을 납부하는 곳은 세무서가 아닌 은행 우체국도 가능한 곳이라는 것도 알아두셔야겠습니다.

또한, 성실신고 확인대상자는 세무대리인이 작성한 성실신고확인서를 첨부하면 6월 30일까지 신고·납부할 수 있다고 하니, 성실신고 확인 대상자에 들어가는 분들은 특별하게 신경 쓰셔야겠는데요. 참고로, ‘성실신고 확인’이란 신고 내용을 세무대리인에게 먼저 확인 받는 제도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셔야 하는 분들 5월 한 달 동안 불이익이 없으시도록 위의 사항들을 잘 챙기셨으면 합니다.




▶ 28년만에 서울인구 1천만 이하로


요사이 ‘인구절벽’이라는 용어가 귀에 익으실 정도로 대한민국의 인구증가율이 낮아지는 방향으로 소식들이 들려오는데요. 통계청에 따르면 서울 인구 수가 28년 만에 1천만 명 아래로 내려갈 전망이라고 합니다.


< 출처 :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news_seq_no=2862814>


서울 지역 집값 상승과 전세난이 가속화하면서 인근 경기 등 지역으로 이사하는 이들이 꼬리를 물고 있는 상황이 주 요인이라고 하는데요. 통계청이 이번에 발표한 자료 '3월 국내인구이동' 자료에 의하면 순유출(전출-전입)이 가장 많은 곳은 서울로 8천 820명이라고 합니다.


이로써 3월 말 기준 서울의 주민등록상 인구는 1천만 9천 588명으로 집계되었으며, 2009년 2월 2천 300여 명 순유입(전입-전출)을 기록한 이후, 7년 넘는 기간 한 달도 빠짐없이 순유출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실제 거주 인구수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국적상 재외국민(1만 472명)을 제외한 서울 내국인 인구는 이미 3월 기준으로 999만 9116명까지 내려왔다고 하네요"이런 추세라면 곧 서울 주민등록 인구 1천만 명 선이 붕괴될 것 같다"는 통계청 관계자의 발언이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서울 인구가 1천만 명을 처음 돌파한 것은 1988년이라 1천만 명 이하를 기록하는 것은 28년 만의 일이 되는 셈입니다.


이런 와중 2월 출생아 수는 역대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초저출산 현상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는데요. 현재 가임기 여성 인구가 줄고 있고, 혼인 건수 자체도 감소하면서 이런 추세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라 합니다. 서울의 인구 밀집도가 워낙 높았기에 당장 큰 문제로 이어지지는 않겠지만 장기적으로 국가적인 대책이 마련되고 조정되지 않으면 서울의 인구감소는 계속될 것이라 전망됩니다. 




▶ 5월 6일 임시공휴일 지정, 내수경제를 살려라


 

조금 갑작스러운 소식이었죠? 5월 6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이 됐는데요. 대통령이 직접 나서 내수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한 긴급 대책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관련된 일자리 대책과 신산업 지원 대책들이 꼬리를 물면서 정부는 경제 살리기에 이른바 '올인' 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됩니다.


이렇게 지정된 임시공휴일로 4일간의 황금연휴가 생긴 셈인데요. 정부부처와 관련업계는 이것이 얼마만큼의 소비 진작 효과를 볼 수 있을지 앞다퉈 예측을 내놓았습니다. 우선 지난해 광복절 전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 성과를 본 전례도 있고, 올해는 연휴 기간이 하루 더 긴 만큼 파급효과가 더 클 수 있다는 기대가 앞서는데요. 대형 유통업계에서는 활발하게 프로모션을 확대하며 적극적인 환영의 빛을 비추기도 했습니다. 5월은 가정의 달이기도 하니 그만큼 더 많은 인구 연계 경제활동들이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었는데요. 작년의 경우 광복절 전날의 임시 공휴일 지정으로 14일 하루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와 철도여행 상품 할인이 있었으니 올해 역시 그와 유사한 교통 할인으로 국내 여행이 늘어나지 않을까 기대하는 분위기도 있고요. 그런 점에서 작년 하루에 비해 더 긴 연휴를 감안해 계산된 경제적 효과는 1조 3천억 원(현대경제연구원 추산)이라는 주장이 꽤 힘을 얻기도 합니다. 이는, 50%(2천 500만 명)가 쉰다고 가정하고 휴일 국민 1인당 평균 소비지출액으로 7만 9천600원을 산정해 계산한 결과라지만 어마어마한 숫자긴 하네요.


최근 3월까지 소비지표가 개선되면서 소비심리 지수가 조금씩 상승 중이기도 했는데요. 늘어나고 있던 유통업계의 매출액과 카드 승인액의 상승률을 감안할 때 이번 임시 공휴일 지정 조치는 국내 내수 경제 활성화에 확실한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이 중론입니다. 현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작년 11월 105를 기점으로 계속해서 떨어져 2월 98까지 내려갔다가 3월 100으로 올라선 이후 2개월 연속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참고로 CCSI가 2003∼2015년 평균치인 기준선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이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가 장기 평균보다 낙관적임을 뜻합니다. 기대하지 않았던 선물일수록 더 행복하고 즐거울 수 있는데요. 이번의 임시공휴일 지정이 국내 경제에 그런 선물이 되어주었으면 싶습니다.


큰 위기를 맞고 있는 조선업계가 대규모 구조조정과 인원감축을 통해서 조금 더 나은 내일을 확보하려는 눈물겨운 소식, 사라져가는 동전이 아쉬운 만큼 새롭고 다양하게 다가오는 잔돈 활용 계획, 각별히 챙기셔야 할 종합소득세신고 요령들, 줄어들고 있는 서울인구 소식과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른 경제회복 효과 소식까지 나쁜 소식, 좋은 소식을 골고루 챙겨서 전해드린 경제브리핑이었습니다.





이동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