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홀인원하면 보험금을 받는다? 별별 이색보험 알아보기




얼마전 우리나라는 이른바 '윤 일병' 사건으로 온 세상이 떠들썩했었습니다. 상습적인 폭행과 성추행, 물고문 등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운 가혹행위로 꽃다운 나이의 군 병사가 사망한 사건은 국민들을 충격에 빠뜨렸죠. 하지만 국방부나 민간에서 제공하고 있는 보험은 '윤 일병'과 같은 사고에 대해 어떤 보상도 하지 않아 논란이 일었었는데요. 이 때문에 국방부의 단체보험 대상에 병사를 포함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과연, 윤일병 사건과 같은 사고가 날 경우, 피해 군인들이 사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전용 보험이 존재할까요? 정답은 '그렇다'입니다. 이유는 군인들을 대상으로 사망/사고 발생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군인 전용 보장보험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현재 판매하고 있는 수 많은 보험상품 중에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보험이 아닌 새롭고 이색적인 보험상품이 많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아직 대중화되지는 않았지만, 용도가 꽤 쏠쏠한 이색보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이색보험은 어떤 상품이 있을까요? 




 고혈압자 전용 건강보험

고혈압자 전용 건강보험은 성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고혈압 발생자들을 대상으로 여러 질병들을 보장하는 보험이랍니다. 언뜻 병력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전용보험이 있다는 것이 이해가 안될 수도 있지만, 여러가지 다양한 통계기법을 통하여 적정 보험료 산출이 가능하게 되어 이에 따라 고혈압자 전용 건강보험 출시가 가능했습니다


 치아보험

 치아보험은 치과치료비를 부담스러운 지출로 생각하는 현대인들에게 가족의 필요보험으로 각광받고 있는 상품입니다. 특히 치과치료는 건강보험이나 실비보험의 보장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분야라서 우리가 느끼는 경제적인 부담은 다른 치료의 몇배이기 때문에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등의 비용을 보장하는 치아보험이 최근들어 각광받고 있는 상품이죠.


▶ 키맨(Key-Man)보험

키맨(Key-Man)보험은 뉴스나 언론매체에서 많이 언급이 되었던 보험상품으로 이른바 키맨이라 불리는 유명인사 또는 연예인이나 운동선수들이 자신의 몸 일부분을 보호하고자 신체 특정 부분을 담보로 하는 보험입니다. 일반인들이야 이런 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없지만, 신체의 한 부분으로 엄청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유명인사 또는 스타들은 이런 보험을 통하여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게끔 돕기도 합니다.





 날씨보험

날씨보험은 갑작스런 기상악화 등으로 인해 피해나 손실을 입었을 경우 이를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많이 활성화가 되어 있지는 않지만, 기상변화가 갈수록 심해지는 앞으로의 상황을 고려할 경우,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죠. 날씨보험은 대략적으로 세가지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날씨로 인하여 각종 행사(스포츠경기, 공연, 박람회 등)가 최소 또는 연기되었을 경우 이에 대한 손실을 보전해주는 행사취소보험, 기상조건에 따라 판매가 민감한 기업이 기상조건 악화로 매출손실이 발생할 경우에 피해를 보전해주는 재정손실보험, 마지막으로 기상이변에 따른 농작물 피해를 보상하는 농작물보험 등이 있습니다.


 골프홀인원보험

레저생활의 활성화로 다양한 레저활동이 각광을 받으며 우리의 삶 깊숙히 침투해있는데 이중 하나가 바로 골프일 거예요. 건강한 레저 스포츠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점을 반영하여 골프홀인원보험이 몇 년전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골프홀인원보험은 골프활동 중 사고로 인한 골프용품손해, 배상책임 등 각종 사고로 인한 골프 관련 피해보상 보장 뿐만 아니라 필드 홀인원 또는 알바트로스시 축하금까지 지급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최근 홀인원 조작이다 해서 많은 논란이 있는 상품이긴 하지만 분명히 골프를 여가활동으로 즐기는 현대인들에게는 한번쯤 은 관심을 가져볼만한 보험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보험산업은 갈수록 발전해왔고, 앞으로도 지속성장이 가능한 산업이랍니다. 보험산업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보험상품은 과거 다양한 상품이 지속 개발되어 왔지만 어느 정도는 신상품 공급에 대한 한계에 봉착할 수 밖에 없었고요. 다양한 계층, 다양한 컨셉의 이색보험 출시는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듯 향후 지속적으로 계속 출시가 될 전망입니다. 이번에는 기존에 알고 있던 보험상품 외에 더욱 신선하고 특이한 컨셉으로 무장한 이색보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관심을 가지고, 나에게 꼭 필요한 보험상품이 없는지 생각해 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신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