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연령별로 알아보는 자산운용 노하우



사람들은 새해 혹은 매달 1일이 되면 계획을 세우곤 하지요.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계획을 세우는 이유는 뭘까요? 바로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함인데요. 돈을 관리 할 때도 이처럼 계획을 세우고 나름의 원칙을 가지고 돈을 어디에 쓸 것인지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이번 내일인터뷰에서는 합리적으로 자산을 운용할 때 필요한 원칙과 방법들을 연령별로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산운용이란?

자산운용은 여러 종류의 유가증권(주식, 채권 등)과 자산(부동산 등)을 투자자의 이익을 위하여 정해진 투자목적에 맞게 전문적으로 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회사의 자산운용 원칙 4가


보험회사의 자산운용 기능은 보험 고유의 업무기능과 함께 매우 중요한 요소랍니다. 보험회사는 보험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보험가입자로부터 보험료는 미리 받고, 지급해야 하는 보험금은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지급하는 형태를 띠고 있죠. 따라서 오랜 기간 동안 자산을 안전하게 운용해야 하고, 효율적인 투자를 통해 적정한 수익률을 획득하여 필요한 유동성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그렇다면 한화생명에서는 어떤 원칙을 가지고 자산관리를 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1. 수익성

기업이 투자할 때 수익성을 무시할 수는 없는데요. 한화생명에서는 고객들의 자산을 지켜주기 위해 수익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그 목적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내는 보험료가 미래에 가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계속해서 수익을 만들어 고객들의 자산을 지키고,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익성을 목적으로 투자를 한다고 하네요. 보험료는 예정이율로 미리 할인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보험자산은 기본적으로 예정이율 이상으로 운용해야 하는데요, 따라서 수익성이 높은 부분에 투자되어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보험가입자 권익보호는 물론 보험회사들의 경쟁력 확보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운동 방식입니다.


2. 안정성

수익성이 좋아도, 사회를 위해 쓴다고 해도, 빠르게 현금 변환이 가능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정성이랍니다. 보험자산은 장래에 대부분 보험금 등으로 지급되어야 하기 때문에 장래 보험금 등의 지급에 지장이 없도록 안정적인 운용을 기본으로 갖추어야 합니다. 개인의 자산이 아닌 고객들의 돈이기 때문에 손실이 나지 않는 안전한 투자처에 투자한다고 합니다. 안정성이 떨어지는 곳에는 투자를 과감히 포기한다는 사실!!


3. 공익성

한화생명은 기업의 돈으로만 자산관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돈을 모아 투자를 하기 때문에 공익성에 비중을 두고 자산관리를 하고 있답니다. 생명보험자산은 불특정 다수의 보험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를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국민생활이나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공공성을 바탕으로 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4. 유동성

보험회사는 보험금 등의 지급이 일시에 집중되는 때에 대비하여 즉시 현금화 할 수 있도록 자산의 일정부분을 반드시 확보하고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 보험자산의 일부를 예금이나 단기채권 등과 같이 환금성이 높은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한화생명에서는 이 같은 일을 대비해 자산의 일부를 순수현금으로 가지고 있는데요. 현금 확보는 일부이고 2-3년 이내에 현금확보가 가능한 곳에 투자하여 최대한 현금으로 변환 가능하게 준비하고 있답니다!



 


 
한눈에 보는 연령별 자산운용 고민상담!!


그렇다면 기업적 측면에서 벗어나 개인적인 측면에서 자산운용은 어떻게 해야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운용할 수 있을까요? 각자 돈을 모을 수 있는 시기와 라이프 사이클이 다른 만큼, 연령별에 따른 구체적인 자산관리 설계가 중요한데요. 따라서, 저희 투모로우 드리머즈가 각 연령별에 따른 고민을 직접 들어보기로 했답니다.





 


 연령별 자산운용 고민, 이렇게 해결하세요.


이렇게, 각 연령별로 고민을 들어보았는데요. 연령별 고민에 따른 자산관리의 해결방법! 간단히 제시해 드리자면 이렇습니다!





1. 2~30대, 안전하게 자산을 늘려가세요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2~30대는 이제 막 돈을 벌기 시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자산을 안전하게 늘릴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아직 이 시기에는 자신의 자산상태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꾸준한 수입, 지출 관리를 통해 자신의 자산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구요. 자신의 사이클에 맞는 자산 운용방법을 선택하기 위해 본인의 현금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


2. 3~40대, 지출이 커지는 시기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사회생활을 하며 소득이 어느 정도 안정되어 있는 3~40대는 자산을 불려야 하는 시기랍니다. 사회활동이 활발한 만큼 수입에 비례하여 지출도 커지고, 주택마련, 자녀교육 등 굵직한 지출 요인들이 생겨나기 때문에 어떻게 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분배할 것인지를 잘 결정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 때의 자산운용이 실패하게 되면 남은 인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답니다.


3. 4~50대, 은퇴 후를 위해 합리적인 지출계획을 세우세요

40-50대에는 은퇴한 후 소득이 줄거나 중단되더라도 현재의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자산관리가 필요해요. 따라서 위험한 자산운용 방법보다는 안정적인 선택으로 합리적인 지출계획이 필요하답니다.



한화생명 대학생 서포터즈 투모로우 드리머즈와 함께 알아본 자산운용! 멀게만 느껴졌던 단어도 저희와 함께하니 조금 가깝게 느껴지시지 않았나요? 합리적인 자산운용으로 탄탄한 인생을 살아갈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의 투모로우 드리머즈의 활동도 기대해주세요!



▶ 투모로우 드리머즈 내일인터뷰 관련 라이프앤톡 다른글보기

한화생명 면접자 필독! 퍼스널 브랜딩 10계명 (바로가기)

보험 속 이색 직업, 언더라이터가 필요한 이유 (바로가기)

보험스캔들, 그 만남부터 이별까지 (바로가기)





Tomorrow Drea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