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나혼자산다 싱글족을 위한 암보험 추천


 




얼마전 방송 된 예능프로그램 '나혼자산다'에서 국민할매 김태원이 평소 소지품을 잃어버리는 것은 물론 스케쥴까지 잊어 치매증상이 의심돼 대학병원을 찾는 장면이 그려졌습니다. 개그우먼 김숙은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미혼녀로서의 고충을 이야기하면서 아플 때 죽을수도 있겠다 싶어 유서를 썼던 사연을 전해주었는데요. '기러기아빠' 혹은 '골드미스'로 싱글족을 대표하는 두 사람이 갑작스럽게 찾아온 질병을 통해 느꼈던 두려움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장면이었습니다.


늘어나는 1인가구 시대!! 우리나라 4가구 중 1가구는 이미 1인가구일 정도로 싱글족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싱글족에 관련한 시장도 다양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싱글족은 탄탄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자신들만의 삶을 만끽하며 자유롭게 살아가는 사람이 많은데요. 부양가족이 없어 부담이 적지만, 반대로 다치거나 아프면 돌봐줄 사람이 없는 어두운 단면이 있습니다. 이 때는 경제활동을 할 여건도 잘 마련되지 않고, 누군가 부양해 줄 수도 없기 때문에 싱글족들도 사고나 질병에 있어 스스로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보험에 가입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싱글족들이 알아두면 유용한 보험에는 무엇이 있을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 싱글족이라면 합리적인 단독실손보험으로 보장받자


요즘은 질병이나 재해에 관계없이, 약관상 규정하는 일부 병명을 제외한 실제 발생한 의료비의 최대 90%까지 보장해주는 실손의료보험을 많이 선호하는데요. 최근에는 저렴한 보험료로 사소한 사고부터 중대한 질병까지 다양하게 보장해주는 합리적인 단독실손의료보험이 출시되었습니다. 

 




종신보험이나 CI보험, 통합보험 등은 사망에 대한 보장이 포함되어 있어 월 보험료가 비싸질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사망시 유가족에게 상속자금을 물려줄 필요가 없는 싱글족에게는 사망보장이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싱글족에게는 종신보험 등에 특약으로 가입하는 것보다 단독실손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경제적 부담이 적은 암보험으로 위험에 대비하자


암은 우리나라 성인 3명 중 1명이 걸리는 질병이고, 사망원인의 1순위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싱글족이 주로 30~40대인 것을 감안한다면, 발생확률이 높은 암에 대한 준비는 매우 중요하겠죠?! 이를 대비하기 위해 최근 보험업계에서 속속 출시되고 있는 암전용보험 가입을 검토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싱글족은 질병에 걸렸을 때, 경제력 상실은 물론 치료비와 간병비를 부담해야 할 위험에 닥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암보험은 정액보험이므로 실손보험에 가입되어 있어도 중복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언제 닥칠지 모르는 재해사고의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재해로 장해를 입었을 때 보험금 받을 수 있는 보장 등을 특약으로 추가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암전용보험은 월 5만원 이하로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어 경제적 부담도 적답니다.


 


▶ 싱글족 노후대비의 해결방안, 연금보험!!


건강에 대한 보장자산만큼 든든한 노후의 삶을 위한 대비도 필요하겠죠~?! 2011년 보건사회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월 평균 적정 노후생활비는 약 280만원이고, 적어도 최소 185만원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은퇴 이후 더 이상 월급을 받을 수 없을 때, 매달 200만원에 이르는 생활비를 어떻게 마련할 수 있을까요? 연금보험이 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세 남성이 매달 30만원씩 20년동안 연금보험을 납입하고 60세부터 연금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투자수익률 7.5% 10년보증 종신형 상품으로 따져볼 때, 연간 1,350만원, 매달 113만원 가량의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납입원금은 총 7,200만원이지만 80세까지 생존한다고 가정하면 20년간 2억 7천만원의 연금을 수령할 수 있지요. 쉽게 말해서 납입한 원금의 4배 가까이 수령할 수 있는 것이죠. 납입원금을 최소화하고 미래에 더욱 크게 돌려받을 수 있는 상품이 바로 연금보험입니다.





연금을 선택할 때는 적절한 보험료 선택이 중요한데요. 추가납입이 가능한 연금보험의 출시되어 추후 추가납입을 예상하고 가입할 때 지나치게 적은 금액으로 보험료를 설정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추가납입의 한도가 정해져 있는 경우(기본보험료의 2배까지)가 많아 계획한 은퇴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알맞게 보험료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납입기간의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어 소득창출기간을 고려해 적절한 납입기간을 선택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이외에도 연금보험은 오랫동안 운용되어야 하는 장기 상품이므로 보험회사의 안정성을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회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제때에 지급할 수 있는지 나타내는 지급여력비율로 가늠해볼 수 있는데요. 이 비율이 150%를 초과해야 정상이며 비율이 높을수록 보험사의 재무구조가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급여력비율은 각 보험사의 홈페이지에서 공시(한화생명의 경우 공시실>실적자료발표를 들어가서 파일을 다운받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하고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MBC 나혼자산다>



싱글족들을 위한 보험에 관한 정보들 잘 확인해보셨나요~? 혼자 살면 보장받을 수 있는 사람도 없는데 굳이 보험까지 들어놔야 한다고 생각해야 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똑똑한 싱글족이라면 미리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선택하셔서 언제 닥칠지 모르는 위기의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보장받으시고, 든든한 노후생활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 싱글족이 알아야 할 보험 관련 라이프앤톡 다른글보기

한 살이라도 젊을 때, 보험 가입해야 하는 이유 (바로가기)

실손보험 있지만 의료비 혜택 못 받는 6가지 경우 (바로가기)

보릿고개를 대비하는 연금이 있다? (바로가기)



 

 


 

박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