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꽃보다 할배에게 추천하는 스마트폰 어플 8선



한화생명, 라이프앤톡, 김치완, 스마트폰 어플, 어른들을 위한 어플, 어플 추천, 실버 엄지족, 연령별 스마트폰 보유현황, 스마트 돋보기&현미경, 숲에on 등산로, 카카오톡, 우리손주, 고스톱어플, 마이닥터, 약알람 어플, 윙스푼, 은퇴, 은퇴연구소, 꽃보다할배, 노년, 노년기재테크, H4, 이순재, 박근형, 신구, 백일섭, 이서진,

 

꽃미남 F4도 울고 갈 요즘 할배 H4의 인기!! 최근 방영되고 있는 '꽃보다 할배'는 평균 연령 76세의 할배들이 유럽 배낭여행을 떠난 이야기인데요. "이 여행이 마지막일지 모르지"라며 유럽의 거리를 거니는 할배들은 연신 핸드폰을 꺼내서 사진을 찍고 전송하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합니다.

 

요즘 할배들 패션의 완성은 ‘스마트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5,60대의 스마트폰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시니어요금제, 간편 모드 등 어르신들이 사용하기 좋게 스마트 기기도 발전해나가고 있고요. 각 지역 복지관에서는 ‘실버 엄지족을 이용한 핸드폰 강좌’가 인기라고 해요. 전화기가 전화만 잘 되면 그 뿐 이라던 어르신들은 최근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바꾸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 한화생명 은퇴연구소에서는 ‘5,60대 실버티즌을 위한 스마트폰 활용법’ 을 알려드립니다. 

   

   

요즘 할배들의 패션의 완성, 스마트폰!!  

 

얼마 전 미국시장조사 회사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67.6%로 세계 1위라고 해요. 이는 글로벌 평균 보급률 14.8%대비 4.6배나 높은 수치인데요.

 

그 중 50대이상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2011년 9.5%에서 2012년 46.8%로, 60세 이상도 4.6%에서 23.4%로 증가했다고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했습니다. 더는 스마트폰이 젊은이의 전유물만은 아닌거죠.


한화생명, 라이프앤톡, 김치완, 스마트폰 어플, 어른들을 위한 어플, 어플 추천, 실버 엄지족, 연령별 스마트폰 보유현황, 스마트 돋보기&현미경, 숲에on 등산로, 카카오톡, 우리손주, 고스톱어플, 마이닥터, 약알람 어플, 윙스푼, 은퇴, 은퇴연구소, 꽃보다할배, 노년, 노년기재테크, H4, 이순재, 박근형, 신구, 백일섭, 이서진,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스마트기기: 스마트폰, 테블릿 PC)>

 

스마트폰을 잘 활용하는 '실버티즌'들은 카톡같은 메시지 어플 뿐 아니라 주식거래 등 다양한 어플에 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꽃보다 할배들을 통해서 어르신들이 이용하면 좋을 어플들을 소개해드릴게요.


 

꽃보다 할배 H4에게 추천하는 스마트폰 어플!

 
H1. 배우기를 즐겨하는 진격의 맏형 이순재 

세계 3대 박물관 중 하나인 '루브르 박물관'에서 학구파 이순재 할배는 예술작품 삼매경에 빠져 시간 가는 줄 몰랐는데요. 학구파 순재 할배에게는 '침침한 눈에 좋은 어플'을 추천드립니다. 또 하나의 추천앱은 진격의 순재라는 별명에 걸맞는 어플 ‘숲에on 등산로’ 어플이에요. ^^

 

 

눈이 침침하신 어르신들을 위한 앱. 어버이날 추천앱으로 선정된 스마트폰에 장착된 카메라 기능을 통해 확대 및 축소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돋보기 앱들과 다르게 화면정지 기능이 있어 흔들리는 차 안에서도 쉽게 확대된 글을 읽을 수 있고요. 또한 손전등 기능을 제공해 어두운 곳에서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산림청에서 만든 우리나라 150개 산의 등산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등산코스 및 산행 정보뿐 아니라 현재 본인의 위치확인도 가능하답니다. 단순한 코스 소개를 넘어 등산객들이 직접 작성한 글을 실시간으로 볼 수도 있고, 날씨 및 재난시 대처법 등 등산을 좋아하시는 어르신들께 매우 유용한 앱이에요.

 


H2. 아내에게 실시간으로 소식을 전하는 로맨티스트 건형
장소를 이동할 때 마다 아내에게 사진을 전송하고, 아내에게 보여줄 사진을 촬영하는 로맨티스트 건형 할배에게는 언제든지 연락을 하고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SNS 어플을 추천합니다. 이 어플은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시지 기능이기도 한데요. 이 어플 하나면 손자 손녀와의 소통도 문제 없겠죠?

 

 

대다수 스마트폰 유저들이 가장먼저 다운로드 하게 되는 소위 국민앱. 스마트폰 문자는 카카오톡 때문에 스마트폰을 구입한다는 우스개 소리도 있는데요. 이모티콘으로 감정을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으며, 카카오스토리에는 개인사진도 올려 놓을 수 있어요. 카카오톡은 애니팡 등 간단한 게임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어요.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사진공유’ 란 모토로 개발된 어르신 전용 사진공유 앱. 전화번호 등록만으로 공유대상이 정해지고 등록된 번호에 사진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가족간 사진이 공유되는데요. 메뉴가 단순하고 직관적이어서 특히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H3. 이제부터 배우면 되지~! 게임 어플 어때요?! 신구
제작진과의 고스톱 대결, 주전멤버 탈락으로 버럭하셨던 신구할배! 신구 할배에게는 게임어플들을 추천합니다. 경희대 문화컨텐츠학과 유창석 교수는 ‘값싸고, 시간 장소 제약없이 무료로 여가 시간을 보내는 방법은 게임’이라 했는데요. 게임을 하면 기억력과 인지력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넥슨의 유명 온라인 게임인 메이플스토리에서 수년간 랭킹 1위를 지켜온 유저가 다름아닌 환갑을 앞둔 중장년이란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이제 이 게임은 스마트폰으로도 즐길 수 있답니다.


모바일 게임은 복잡한 게임보다는 이미 규칙을 알고있는 손쉬운 게임을 추천드릴게요. 고스톱(go-stop) 두 말하면 숨가쁜 이 게임, 화투를 이용한 놀이의 한 종류인데요. 보통 3점 이상 먼저 내는 사람이 이기게 됩니다.  맞고의 경우는 보통 7점 먼저 내는 사람이 이기게 되고요. 게임업체 별로 룰은 차이가 있습니다.맛깔나는 추임새와 랭킹제는 자꾸 자꾸 참여하게 되는 이유가 됩니다. ^^  


 
H4. 막내 일섭이의 건강 어플 솔루션!

평소 무릎이 좋지 못한 백일섭은 여행 내내 진격의 순재와 다투게 됩니다. 이유는 장기간 걷기에는 몸에 무리가 크기 때문이지요. 막내 임에도 불구하고 건강 여부가 의심이 되는 일섭 할배에게는 건강관리 어플을 추천해요.


중장년층의 관심사라면 무엇보다도 건강관리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건강앱, 바로 마이닥터인데요. 이 앱은 특히 나이 많은 어르신들이 갑작스런 응급상황에 처할 경우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병원을 검색할 수 있는 점이 강점입니다. 평소에도 간단한 자가진단이 가능할 뿐 아니라 의학백과 등 다양한 정보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시간 날 때 읽어두면 도움이 되는 의학지식이 가득합니다.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약이 있는 어르신들의 경우 정확한 시간에 빠지지 않고 약을 챙겨 먹는 일이 중요한데요. 깜빡하고 약 먹는 시간을 잊는 어르신이나, 종종 약을 드시고도 잘 기억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약 먹는 것을 챙겨주는 앱입니다. 복용시간이 되면 알람이 울리고 복용여부를 등록할 수 있어 빠짐 없이 약을 잘 챙겨 드실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짐꾼 이서진을 위한 추천 어플
늘 할배들을 모시고 인간네비게이터 역할을 하고 있는 이서진은 할아버지들의 식사를 책임지고 있는데요. 어플로도 찾아보고, 사람에게 물어도 보고, 또 발품도 팔아가며 식당을 선정합니다. 허기진 할배들을 위해 늘 맛집을 찾는 짐꾼에게는 윙스품 맛집 어플을 추천합니다.

 

 

전국 맛집 정보를 모아놓은 앱으로 지역별, 테마별, 음식종류별, TV맛집 등 다양한 카테고리별 맛집을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Naver맵과 연동돼 자신 주변의 맛집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이 앱의 가장 큰 덕목이라면 뭐니뭐니해도 수 많은 블로거들에 의해 작성돼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먹음직스런 음식사진과 서비스에 대한 생생한 경험입니다. 



한화생명, 라이프앤톡, 김치완, 스마트폰 어플, 어른들을 위한 어플, 어플 추천, 실버 엄지족, 연령별 스마트폰 보유현황, 스마트 돋보기&현미경, 숲에on 등산로, 카카오톡, 우리손주, 고스톱어플, 마이닥터, 약알람 어플, 윙스푼, 은퇴, 은퇴연구소, 꽃보다할배, 노년, 노년기재테크, H4, 이순재, 박근형, 신구, 백일섭, 이서진,


 

한 겨울이면 늘 나오던 보일러 광고 카피가 생각이 났는데요. 요즘 같은 스마트폰 시대에 부모님에게 필요한 건 스마트폰 어플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대중화의 시대! 부모님의 스마트폰에 어플 챙겨드리고, 연락도 자주 드려보시는 거 어떠세요?!

 

 

▶ 스마트폰 어플 관련 라이프앤톡 다른글보기

신종 모바일 사기, 스미싱, 파밍 예방 방법 (바로가기)

힐링이 필요한 직장인을 위한 요일별 감성어플 (바로가기)

남성보다 여성이 꼭 연금보험을 들어야 하는 이유 (바로가기)








김치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