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생명

계리사 시험 접수중! 회사 다니면서 계리사 합격한 비결






보험업계의 숨겨진 꽃! 보험계리사를 아시나요?  보험업계에 취업을 꿈꾸는 분들이라면 놓쳐선 안 될 보험계리사! 보험업을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새로운 보험상품을 만들고 분석하는 직종인데요. 보험회사가 책정하는 보험료가 적당한 것인지, 계약에 대한 대출금은 정당한 것인지 확인작업을 거쳐 각종 보험상품을 만드는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험회사의 재무적인 성과나 지표를 측정하고 평가하며, 회사 전체의 손익을 추정하는 역할도 하고 있어요. 라이프앤톡에서도 소개드린 적 있죠?

▶ 우리나라에선 아직 ‘아는 사람만 안다’는 직업, 보험계리사 (바로가기)



계리사, 계리사 공부, 계리사 노하우, 계리사 스터디, 계리사 시험, 계리사 시험일정, 계리사 업무, 계리사 연봉, 계리사 자격증, 계리사 접수, 계리사 카페, 계리사 합격, 대한생명, 대한생명 블로그, 라이프앤톡, 보험개발원, 보험계리사, 보험계리사 홈페이지, 유망직종 계리사, 한화생명, 한화생명 계리사, 한화생명 블로그

<출처 : KBS 최고다 이순신>



보험업계의 브레인이라 불리는 계리사, 복지 제도가 발달한 북미와 유럽권에서 2009년 최고의 직종으로 뽑힐 만큼 전도 유망한 직종이죠.  바로 오늘 22일,  계리사 1차시험접수 마감일입니다. 매년 단 120명이 합격하는 어려운 시험인데요.회사에 다니면서 계리사 자격증을 획득한  한화생명 직원이 있습니다! 시간이 없다는 핑계는 잠시 접어두고, 회사 다니면서 계리사 합격증을 따낸 이민규 매니저 인터뷰에서 자기계발 노하우를 찾아보세요. ^^



 계리사 합격비결? 내 손 안에 있소이다~!


얼마 전, 한화생명 퇴직연금지원팀 이민규 매니저를 만나봤습니다. 시원시원한 외모에 재치 있는 입담까지! 인터뷰를 하면서도 시간가는 줄 몰랐답니다. 이민규 매니저는 재직 중에 2012년 보험계리사 자격증을 취득했는데요. 이민규 매니저와의 솔직담백한 인터뷰, 회사를 다니며 보험계리사에 합격한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Q. 보험계리사를 준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대학교에 다닐 때부터 통계학 전공을 살리고자 보험계리사를 생각하고 준비했어요. 하지만 본격적으로 자격증을 준비한 것은 2008년 한화생명 입사 후입니다.


Q. 보험계리사 시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은 어디인가요?

A. 보통 인터넷 카페를 통해 정보를 얻기도 하고 학원을 다니기도 하죠. 학원은 학생 위주로 진행되다 보니 회사를 다니는 제 입장에선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주로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같이 공부했던 분들에게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저는 다음 카페 '보험계리사 준비하기'(바로가기)를 이용했어요.


Q. 보험계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A. 상표개발 부서나 계리부서에서 근무할 경우, 계리사는 꼭 필요한 자격증이죠. 저는 퇴직연금지원팀에서 근무하고 있었기 때문에 큰 변화는 없어요. 하지만, 회계사와 함께 일하거나 다른 부서와 함께 일할 경우 저의 능력에 대해 신뢰를 줄 수 있는 부분으로 작용합니다. 학생일 경우 취업에 유리하고 자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하고요.


Q. 회사 다니면서 보험계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노하우가 있다면?

A. 내년부터 시험 내용이 많이 바뀐다는 소식 때문에 자세히 말하긴 어렵겠네요. 그렇지만 회사 다니면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은 모두 같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시간 배분 잘하기입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준비하다 보니 기본적으로 공부하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시간 배분을 잘해야 해요. 물론 부서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회식이 많은 부서라 시간 배분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예를 들어, 업무 시작 전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을 활용하여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확보하는 방법 등으로 말이죠.

둘째, 강의 활용으로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혼자서 공부하다 보면 나태해지기 쉽고, 쳐지는 등 페이스를 유지하기 힘든 부분이 있어요. 학원 강의를 활용하거나 스터디 그룹을 활용하면 서로 협력하면서 페이스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셋째, 효율성에 따라서 과목 배분을 해야 합니다.

스터디 그룹에서도 각각 더 잘하는 분야와 못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공부를 했을 때 열 개를 투자해 하나가 나오는지, 7~8개 투자했는데 때 더 많은 효과가 나오는지를 잘 생각해서 과목배분을 해야 해요.



계리사, 계리사 공부, 계리사 노하우, 계리사 스터디, 계리사 시험, 계리사 시험일정, 계리사 업무, 계리사 연봉, 계리사 자격증, 계리사 접수, 계리사 카페, 계리사 합격, 대한생명, 대한생명 블로그, 라이프앤톡, 보험개발원, 보험계리사, 보험계리사 홈페이지, 유망직종 계리사, 한화생명, 한화생명 계리사, 한화생명 블로그



Q. 1차, 2차 시험별로 효과적인 공부법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1, 2차 과목이 다르지만, 2차 과목 중 1차 과목의 연장선상에 있는 과목도 있고 1차와 무관한 과목도 있어요. 2차 과목 중 1차와 무관한 과목 같은 경우도 ‘1차에 합격한다’ 생각하고 미리 공부해야 합니다. 시험이 가까워지면 일단 1차 시험까지 올인해서 준비하다가 1차 시험이 끝나면 바로 2차 시험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1차 시험 끝나고 2차 시험을 준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생각해요.

 

 

2차 시험은 과목별로 다르지만, 유형별로 정리하여 준비하면 좋습니다. 회계학과 보험, 수리처럼 계산하는 과목은 1차를 준비하면서 틀을 갖춰 놓는 것이 좋아요.  보험이론 및 실무는 어디서 나올지 광범위하기 때문에 주요 이슈 단위로 나올 것 같은 내용을 미리 준비하도록 해야 좋습니다. 가능하면 스터디 그룹과 함께 시간을 정해서 풀어보고 써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또 다른 키 포인트에요. 현장감도 키울 수 있고 모르는 부분은 서로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보험계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부분이 있었나요?

A. 공식적으로 지원해주는 정책은 따로 없습니다. 합격했을 경우 시험비를 지원해주지만, 사후 지원이지요. 무엇보다도 가장 큰 지원은 같이 근무하는 부서 상사와 동료들의 배려였어요. 시험을 준비하는데 같이 일하는 부서원들의 분위기도 큰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해요. 주어진 업무는 확실하게 진행하지만, 회식이나 추가 업무 발생 시 배려해주시는 등 부서원들에게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이 글을 통해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


Q. 보험계리사 자격증취득 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A. 합격 발표 후 얼마 되지 않아서 아직 다음 목표를  준비하는 단계는 아니랍니다. 시험 공부하는 동안 자유롭게 여행도 가지 못했는데 그동안 참고 인내해줬던 아내를 위해 여가 시간을 함께 싶어요. 또한, 시험 준비기간동안 배려해주신 부서원들에게 보답해야죠! 부서에 시험준비를 하고 계시는 다른 분들도 계신데 그분들이 편한 마음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배려해드리고 싶습니다.


회사와 공부, 두 가지 토끼를 잡은 이민규 매니저와의 인터뷰를 마쳤는데요. 그 성실함과 긍정적인 마음에 응원을 보내고 싶어요.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보험계리사가 더욱 매력있게 다가오더군요~. 좀 더 자세한 사항 알려드립니다.


 

 22일 오후 6시까지 접수마감! 2013년 보험계리사 시험일정은?

여기서 끝이 아니죠~ 보험개발원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선 보험계리사 시험정보뿐만 아니라 보험상품 및 기초상식들도 정리되어 있어요. 계리사를 준비하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될 정보들로 가득하답니다. 보험계리사에 대해서 자세한 일정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2013년 제36회 보험계리사 시험 일정을 체크하세요. 오늘이 보험계리사 시험 원서접수 마지막! 지금 도전하세요~^^



계리사, 계리사 공부, 계리사 노하우, 계리사 스터디, 계리사 시험, 계리사 시험일정, 계리사 업무, 계리사 연봉, 계리사 자격증, 계리사 접수, 계리사 카페, 계리사 합격, 대한생명, 대한생명 블로그, 라이프앤톡, 보험개발원, 보험계리사, 보험계리사 홈페이지, 유망직종 계리사, 한화생명, 한화생명 계리사, 한화생명 블로그

<출처: 보험개발원>



요즘처럼 취업난이 심할 때, 구직자는 물론이고 제2의 꿈을 향해 노력하는 재직자들 모두에게 꿈을 이루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어요. 하지만 무언가를 노력하면서 얻어낸다면 그만큼 값진 경험도 없을 텐데요. 계리사도 마찬가지입니다. 도전하는 사람이 쟁취하는 법! 계리사를 통해서 여러분의 꿈에 날개를 달아주세요~^^ 



직장인과 공부! 연재 다시 보기

1) 직장인 자기계발, 통계로 알아볼까? (바로가기)

2) 출퇴근 20분, 바쁜 직장인을 위한 자투리 공부법 (바로가기)

 




박미연,최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