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생명

서류전형 내일마감! 한화생명 직무별 입사 노하우



한화그룹 서류전형 마감 D-1, 2013년 한화생명 상반기 채용 서류전형이 내일 마감됩니다. 신의를 바탕으로 도전, 창의, 열정이 빛나는 구직자분들의 열기가 후끈한데요. 어떤 분들이 한화생명의 미래를 함께할 지 기대가 큽니다. 준비된 인재인 여러분의 지난 노력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지원서 제출 전, 합격을 위한 서류전형 마지막 점검이 필요한 순간인데요. 라이프앤톡이 서류전형 제출 버튼을 클릭하기 전, 필수적으로 체크해야할 점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더불어 한화생명 인사담당자와 현직에서 근무하는 선배가 직접 전하는 생생한 입사 노하우도 주목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합격을 위해 포스트 고정! 


<출처: 영화 내 깡패같은 애인>



인사 담당자가 말하는, 불합격하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한화그룹은 이번 공채에서 인적성검사를 전격폐지 했습니다. 10대 그룹과 공기업 중 공채에서 인 • 적성검사를 폐지하는 것은 한화그룹이 처음인데요. 구직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신속하게 인재를 발굴하기 위한 한화의 결단이죠. ^^ 

올해부터 한화그룹 대졸공채는 기존 원서접수, 서류전형, 인 • 적성검사, 1,2차 면접, 합격자 발표 등 6단계에서 원서접수, 서류전형, 계열사별 평가, 합격자 발표로 단순화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원서접수부터 최종합격까지 약 2.5개월의 시간이 걸렸다면, 올해부터는 약 1.5개월로 단축되었는데요. 이제,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은 인 • 적성검사의 부담을 덜고, 한화그룹에 지원하시면 되겠습니다. 


전형이 단순화된 만큼 더욱 중요해진 서류전형!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지원서란 무엇일까요? 먼저 기본부터 설명드립니다. 이력서와 자소서는 지원자를 비추는 거울인데요. 서류전형을 통과하기 위한 필승전략! 취업포털의 설문조사를 토대로 ‘입사서류 작성시 주의사항 5가지’를 알려드립니다. 한국경제신문에 나온 한화생명 인사팀 조민차장님의 주옥 같은 Tip도 놓치지 마세요. 



<출처: KBS 아이리스2>



1. 서류심사의 첫 관문! ‘입사지원서 제목’은 어떻게 작성할까?





인사담당자들은 빼곡히 쌓인 지원자들의 서류들을 검토하게 되는데요. 제일 먼저 눈에 띄는 입사지원서 부분은 바로 ‘제목’입니다. 따라서, 누구나 작성할 수 있는 평범하고 무난한 제목보단 남들과는 차별화된 특이한 제목을 쓰면서 인사담당자의 눈길을 사로잡아야 해요. 하지만 허무맹랑한 말장난 같은 제목은 오히려 마이너스가 된다는 점! 


2. 제한 글자수를 채우려는 생각은 NO! 알찬 내용으로 채우세요! 





기업별로 자기소개서 양식마다 글자수 제한이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 여백이 생기면 성의가 없어 보일까 걱정하셨나요? 생각 외로 인사담당자들은 제한 글자수를 꼭 채울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어요. 하지만 그만큼 설득력 있고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스토리로 채워진 자기소개서를 필요로 하는 것이죠. 


또한, 인사담당자가 입사지원서 한 통을 검토하는데 들이는 시간은 평균 2분 내외라고 하는데요. 한 문단으로 지루하게 연결된 답안보단 주제별로 문단을 나눠서 작성하는 것이 인사담당자들의 눈에 띄기 좋습니다.


3. 내용에 오탈자가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세요.





간혹 여러 회사에 지원하다 보면 오탈자가 있거나 지원한 회사의 이름이 틀리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또한, 비슷한 내용의 자기소개서를 복사해서 중복접수 하거나 합격한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베껴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매일 지원서를 읽는 인사담당자의 82%는 복사하거나 베낀 자기소개서를 구분할 수 있다고 밝힌 만큼, 기업명과 맞춤법을 체크하는 습관과 더불어 지원하는 회사에 맞춘 본인만의 자소서를 작성하도록 해야 합니다.


스펙보다도 신중하게 보는 건 입사지원서와 자소서의 진정성입니다. 특기•취미란에 ‘취미는 야구, 특기는 2루타’라고 쓴 지원자가 있었는데요. 이게 장난인지 창의적인지는 자소서를 보면 알 수 있죠. 만약 자소서에 운동에 관한 내용이 없다면 진정성이 없는 것입니다.


‘ctrl+c’ 해서 ‘ctrl+v’ 한 입사지원서는 딱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원서를 넣을 때 기업명 체크에도 주의하세요.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4. 원서 접수는 최대한 빠르게! 





접수 마감 당일날, 지원자들이 몰려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현상도 자주 발생하는데요. 입사지원서는 마감일보다 빨리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가 마비되면 인사담당자들의 지원서 검토가 어렵기 때문이죠. 중소기업의 경우엔 마음에 드는 지원자가 있다면 접수가 마감되기 전에 채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보통의 스펙(SPEC)보단 맞춤형 스토리(STORY)로! 

최근 기업들은 스펙과 학벌 위주의 입사지원서보단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자세를 지닌 인재를 선호합니다. 그럴싸한 이력들 위주로 작성한 자기소개서는 자기자랑만 될 뿐, 인사담당자들에겐 낙제점을 받을 수 있어요.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에 맞춰서 본인의 장점을 설명하고, 지원한 업무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나의 스토리로 만들어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같은 말이라도 ‘어떤 단어를 써서 스토리를 만들 것인가’에 중점을 두고 작성하세요.


정형화된 자기소개서는 대충 읽게 됩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땐 직종, 직군에 대해 꼭 우리 회사가 아니더라도 얼마나 열심히 살았고 이뤄냈나를 드러내야 합니다. 



현직에 종사하는 선배들이 전하는 서류전형 Tip! 


많은 지원자들이 지금 이력서와 자소서를 꼼꼼히 검토하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현재 한화생명에 종사하고 있는 선배사원들의 입사노하우를 업무직종별로 모아봤습니다. 이력서와 자소서 제출 전, 꼭 확인하세요! 


1. 도전정신과 자기개발의지가 필요한 ‘영업관리’

어떤 회사든지 수익과 연결되는 ‘영업’에 대해선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죠. 한화생명도 마찬가지입니다. 고객과 회사의 가운데 위치에서 회사의 발전을 위해 분주하게 노력하는데요. 영업관리자의 역량이 회사의 발전과 직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영업관리자는 영업현장의 상황에 맞는 구체적인 계획과 목표 설정, 활동관리 등 성과창출 방법을 연구하고 추진하는 모든 권한을 갖고 영업 지점을 관리하는 업무를 맡습니다.본인이 직접 영업활동을 하지는 않지만 운영 및 관리에 따른 별도의 보상이 있다는 것이 본 업무의 매력이지요. 한화생명에선 HFA(Hanwha Financial Advisor)과정이 대표적인데요. 대학졸업 예정자 및 졸업생들이 모여서 현장을 경험하고 후에 지점장으로까지 커리어패스를 쌓을 수 있습니다. 향후 영업지역단장, 보험영업부문 임원을 거쳐 최고경영자로 나아갈 수 있죠.



열정이 담긴 ‘내 모습’을 솔직하게 담아라! - 홍제지점 이영일 지점장 

준비한 것은 ‘저 자신’ 밖에 없습니다. 저는 이전에 매니저를 했던 경험 덕분에 새로운 사람 만나서 얘기하는게 익숙하고 편하거든요. 꾸며낼 것 없이 있는 그대로 얘기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준비된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어요 – 퇴직연금사업부 이재훈 사원

취업할시기에 즉흥적으로 준비하기보단, 일찌감치 하고 싶은 직무나 직군을 선택해야 합니다. 임기응변으로 대처하는 사람이 준비된 사람을 이기기는 쉽지 않잖아요. 자기 자신에 대한, 그리고 앞으로의 인생설계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했으면 합니다.


2. 내부가 튼튼해야 바깥도 튼튼한 법! ‘경영일반’

‘외유내강’, 겉은 부드러우나 속은 꿋꿋하고 굳세다는 뜻입니다. 한화생명에선 ‘경영일반’ 업무에 딱 어울리는 말이기도 하죠. 안팎으로는 사내 커뮤니케이션으로 조직을 뭉치게 하고, 대외적으론 변화하는 금융환경에 발맞춰 유연한 순발력을 필요로 합니다. 


경영일반 분야는 주로 인사와 법무로 나눠지는데요. 인사업무는 인재채용, 인력운영, 평가보상, 노사관계관리 등 각 부문에 대한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업무분야입니다. 법무부문은 전문적인 법률지식 및 노하우를 토대로, 회사 각 부서 및 기관과 연결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지식 및 현장경험의 습득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죠.


먼저 폭 넓은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조직을 이끄는 리더십, 문제분석 및 해결능력이 필요합니다.또한 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 탁월한 외국어 능력과 열려있는 마인드로 다양한 국가의 문화 및 특성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글로벌 마인드가 필요한 직종입니다.



‘삶과 함께하는 보험’을 명심하세요 - 서영 코칭매니저

보험은 항상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금융이라는 것이 어렵긴 해도 우리의 삶과 절대 떼놓을 수 없는 부분인 만큼 보람된 직업이죠. 스펙 위주로 나열된 입사지원서보다 보험과 삶을 함께 풀어나간다면 눈에 띌 거예요.


서류전형에 합격해도 자기소개서는 수 차례 복습하세요 - 대체투자사업부 탁성환 사원

스펙이 그 사람을 다 말해주진 않습니다. ‘어줍지 않게 아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된다’라는 말이 있듯이, 없던 일을 작성한 허위 자소서는 분명 면접에서 탄로나기 마련입니다. 자기소개서의 세세한 부분까지 답변을 준비하고 2, 3차 답변까지 생각해보세요. 


3. 꼼꼼하고 치밀한 계산작업이 요구되는 ‘상품계리'

상품개발업무는고객에겐 최대한의 혜택을 보장하며 기업에겐 이윤을 추구하는 보험상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보험상품 개발시의 가격산정부터 시작하여, 생산에 관한 통계ᆞ향후 예측된 전망들을 기반으로 각종 금융기법들을 도입해서 보험상품의 적정 가격을 산정하는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보험회사의 재무적인 성과나 지표를 측정하고 평가하며, 회사 전체의 손익을 추정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상품계리 직종의 경우, 업무에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상당히 높은 편이죠. ‘보험계리사’와 더불어 금융자격증 3종(증권투자상담사•펀드투자상담사•파생상품투자상담사)에 금융투자회사의 재무위험도를 측정하여 관리하는 ‘국제FRM’(자산위험관리사)를 거쳐 CFA까지! 다양한 자격증과 함께 입사의 꿈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 보세요.



관련된 전공과 자격증은 플러스! - 보험계리사 이현우 매니저

학부 때 수학을 전공하고 석사과정이나 학사 때 추가 전공(다양한 전공; 통계학, 경제학 등)이 적합하죠. 그리고 보험계리사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취업에 더욱 유리하겠죠.


열정이 담긴 ‘내 모습’을 솔직하게 담아라! – 상품개발팀 지의선 사원

대학 2학년때부터 보험사만 목표로 삼고 한국계리사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이것저것 숫자만 많은 자격증보다는 업무에 필요한 확실한 자격증 하나가 낫다고 생각해요. 자기소개서는 소제목을 달았고요. 광고 카피를 쓰듯 재미있는 문장을 넣었습니다. 한 문장은 절대 두줄 이상 넘기지 마세요.



서류접수 마감을 앞두고 답답했던 마음이 어느 정도 풀리셨나요? 참! 한가지 팁을 더 알려드릴게요. 한화생명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라이프앤톡블로그에 다룬 포스트들을 쭈~욱 읽어보세요. 한화생명 이야기부터 보험이야기, 현직 사원들의 이야기 등이 골고루 실려있으니까요.여러분의 내일, 그리고 꿈을 위해 한화생명과 라이프앤톡이 열심히 응원할게요! 아자아자~! ^^


▶ 한화생명 직원들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이제는 말 할 수 있다! 현직 선배들이 알려주는 서류전형 노하우 (바로가기)

2PM 매니저와 가수지망생이었던 두 남자, 그들의 신입사원 입사기 (바로가기)

입사 2년차 사원이 지점장으로 승진한 사연 (바로가기)

[1탄] 보험사엔 별별 전문직이 다 모여있다? (바로가기)

[2탄] 보험사엔 별별 전문직이 다 모여있다? (바로가기)

[1탄] 2030 드림워커가 전하는 꿈을 이루는 성공전략 (바로가기)

[2탄] 2030 드림워커가 전하는 꿈을 이루는 성공전략 (바로가기)


▶ 한화그룹(한화생명)채용 넷크루트(바로가기)





이동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