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아빠 어디가? 설맞이 체험학습, '통인시장'



요즘 일밤 아빠 어디가~ 프로그램을 즐겨 보고 있어요. 이 프로그램은 엄마 없이 여행을 떠난 아빠와 아이의 1박2일 여행기를 담은 프로그램인데요. 특히, 윤후와 지후의 러브라인에 주목해서 보고 있지요. 그런데, 볼 때마다 두 딸 아이가 내심 부러워하는 눈치를 주더라고요. 그래서 빅맘! 가만 있을 수 있나요. 아빠랑 산에서 뛰놀기보다 배는 재밌는 체험 프로그램이 있다고 장담했습니다.





장도 보고 아이와 함께 추억도 쌓을 수 있는 일석이조 명승지! 그 중 도시락 카페와 기름 떡볶이로 유명한 '통인시장'에 다녀왔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방학, 아이를 데리고 체험학습을 가긴 가야 하는데, 어디로 갈지 모르겠다 하면, 시장체험학습! 강력 추천합니다.


 

입이 즐거운 통인시장! 기름 떡볶이와 도시락 뷔페


시장하면, 그 시장만의 독특한 먹거리들이 있죠. 광장시장의 마약떡볶이, 남대문 시장 호떡, 자갈치 시장 찐빵 등이요. 통인시장에도 유명한 먹거리 두 가지가 있어요. 

 

  

 

그 첫번째 바로 기름 떡볶이에요. 기름떡볶이 판매점 앞에서 외국인 한 분을 만났는데 대만에서 온 주부라고 하시더군요. 가수 이승기씨 팬인데 1박2일에서 이승기 씨가 기름 떡볶이를 먹었던 그 자리에 앉아 먹으니 넘 좋다고 하시더라고요. 

 




빨간 기름떢복이가 먹음직스러워 보이죠? 통인시장은 한류열풍을 타고 세계에도 알려진 곳이니 꼭 한 번 방문을 해 보심이 좋을 듯 하네요. 


통인시장 두번째 맛은, 도시락 뷔페입니다. 

통인시장 도시락뷔페는 돈으로 엽전을 사고 식판 모양의 도시락 용기에 먹고 싶은 반찬이나 음식을 돌아다니며 담으면 된답니다. 아이들도 엽전을 신기해 하며 사용하니 재미가 더해져 즐거워 하더라구요. 웬지 시장놀이 했던 추억이 새록새록 생각납니다.






Step1. 도시락 카페 고객센터에서 엽전을 사고 식판을 받아요.

시장 골목 중간에 도시락카페 고객센터에서 엽전을 구매하면 됩니다. 보통 5,000원 정도 교환하시면 한 끼 식사로 충분해요. 엽전을 구매하고, 식판을 받습니다.  

   




Step2. 시장에서 통가맹점을 찾아 마음껏 담아주세요. 

사진에 보시다시피 ‘통’가맹점이라는 펫말이 있는 곳에서 엽전을 내고 구매를 할 수 있어요.하지만 통인 시장의 대부분 상점이 통가맹점이랍니다. 가맹점마다 반찬 하나의 가격은 500원~2,000원으로 다양해요. 엽전은 500원이 기본~! 알뜰하게 사용하세요~

   




Step3. 도시락 카페 ‘통’에서 도시락 뷔페를 즐깁니다.

반찬을 담은 식판을 들고 ‘도시락카페 통’으로 갑니다. 도시락 카페 ‘통’은 고객센터 2층에 위치해 있는데요. 카페에서는 따듯한 밥과 국을 제공하고 있어요. 디저트로 차와 커피도 제공됩니다. ^^ 도시락 뷔페 ‘통’은 월요일부터 토요일 11시부터 17시까지 운영됩니다. 



눈과 손이 즐거운 통인시장! 체험학습법!


통인시장은 먹는 재미만큼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시장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아이와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시장의 유래와 발달, 전통시장의 특징, 경제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거에요. 또, 아이에게 시장 내에 반찬가게 수는? 대추 한 되의 가격이 얼마일까? 등의 미션을 주어서 아이에게 시장 상인에게 말걸 수 있도록 유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출처: KBS MC대격돌> 



통인 시장은 점포마다의 개성과 이야기를 담은 예술작품들을 꾸며두고 있는데요. 작품들을 보며, 가게와 관련한 사연을 짐작해 보는 것도 재미있는 시간이 될 겁니다. 전통시장답게 통인시장은 없는 것 빼곤 다 있어요. 정육점도 있고, 반찬가게 있고, 옷가게도 있고, 목공소도 있고, 생선가게도 있고, 가방가게도 있고, 신발가게도 있고, 목욕탕까지 모두 있습니다. 


가게마다 다른 재미있는 인테리어를 보는 것과 더불어 통인시장 속 역사, 경제, 예술 이야기를 아이에게 전해준다면 알찬 체험학습장이 될 수 있어요. 시장을 모두 둘러 볼 즈음에는 대형마트에 친숙해진 어린이들에게 전통시장의 색다른 매력을 찾을거에요. 





역사와 경제 그리고 미술을 배우는 통인시장 체험학습


1. 72년 된 통인시장 속 이야기로 역사를 배워요. 

통인시장은 1941년 6월 일제 강덤기에 효자동 인근 일본인을 위해 만들어진 공설시장이 그 모태라고 해요. 6.25 전쟁이후 이 주변으로 노점과 상점이 형성되면서 요즘의 모습을 갖추게 된거죠. 75개 점포를 지키는 상인 분들 중에는 30년 넘도록 자리를 지켜온 사람들이 많아요. 시장을 오랫동안 지켜오신 상인 분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 아이에게는 생생한 체험이 될 거에요. 


2. 엽전으로 배우는 ‘경제’ 체험학습 어때요? 

통인시장 도시락 뷔페의 화폐는 ‘엽전’이에요. 엽전을 가지고 직접 설명을 해주면,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고 화폐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거에요. 또 각 상점마다 생산에서 소비자에게 오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해주면 아이에게 맞는 ‘경제’공부가 됩니다. 


3. 한달에 한 번, 내 맘대로 공방에서 D.I.Y 만들기 해요. 

통인시장에는 ‘내 맘대로 공방’이 있는데요. 공방 내 장비를 이용해서 소품, 가구의 제작 및 리폼을 해 볼 수 있어요. 제작 비용 및 공방사용일지는 공방장과 협의하면 가능합니다. 초중등부를 위한 행사가 매달 1회 진행하오니, 맞춰서 참여하면 아이들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 (월~금) 오전 10시~오후 7시 

문의전화: 02-722-0911

위치: 통인시장 내 주출입구(필운대길방면)에서 우측 6번째 점포



엄마는 장보고 아이는 공부하는, 1석 2조 통인시장 설 나들이


체험학습이 고민이시라면, 장보는 엄마도 좋고 공부하는 아이도 좋은 1석 2조 통인시장으로 오세요~~! 가시기 전에 통인시장 내에 있는 상점을 파악하고 가시면 좋겠죠? 

시장체험학습 예습을 위한 친절한 안내~! 통인시장 전체 도면을 소개합니다. 도면보기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 통인시장 전체도면 (바로가기)

 


통인시장 근처에 가 볼만한 곳이 가까운 곳에 참 많아요. 특히, 경복궁이 가까워서 설을 맞아 아이와 함께 하기에는 더욱 좋죠. 통인시장을 둘러보시고 길 건너 대림미술관 길 건너 국립고궁 박물관과 경복궁을 둘러 보세요. 그럼 설맞이 나들이지 정하지 않으셨다면, 경복궁과 통인시장 추천합니다~! 


▶ 통인시장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휴무: 매월 셋째주 일요일

연락처:  02-722-0911

위치: 서울시 종로구 통인동 44번지

지하철로 간다면 : 3호선 경복궁역 2번 출구에서 도보 10분 

자동차로 간다면 : 전용 주차장 없음. 주변 공터 이용해 주차 






빅맘(이나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