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사고를 당하거나, 아프게 되면 병원을 찾게 됩니다. 그리고 병원에 가면 수납창구에서 꼭 하는 말이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할 건데, 관련해서 자료 좀 주세요.’
이처럼 질병, 사고를 겪는 것은 가급적이면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슬픈 일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챙겨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보험금 청구인데요. 일반적으로 병원에 가서 보험금 청구를 위한 자료를 달라고 하면, 각 보험사마다 필요로 하는 자료가 다르기 때문에 필요사항을 확인해보고 다시 요청을 하라는 답변을 받습니다. 때문에 두 번 발걸음 하지 않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자료가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늘은 그런 의미에서, ‘알잘딱깔센’하게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 한화생명에 가입된 보험상품의 보험금 청구는 어떻게 진행하면 되는지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 보험금을 청구하는 여섯 가지 방법
보험금을 청구하는 방법은 크게 대면/비대면 방식으로 나뉩니다. FP를 통해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여 대리청구 하는 방법과 고객센터에 방문하여 보험금을 청구하는 방법이 대면하여 보험금을 청구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의 팬데믹 사태에 따라, 비대면 접수를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등기나 콜센터 (1588-6363)을 통한 Fax청구도 가능하고, 한화생명 공식홈페이지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청구가 가능합니다. (단, 팩스를 통한 사고보험금 신청은 100만원 이하의 경우만 가능합니다)
먼저, 인터넷 청구 시에는 [한화생명 홈페이지] > [사고보험금 신청/조회] 메뉴에서 로그인 후 접수가 가능합니다. 단, 피보험자와 수익자가 동일한 경우 및 계약자/수익자가 동일한 부모이고 피보험자가 미성년자인 경우에만 인터넷 청구가 가능하다는 점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단, 인터넷 청구는 보험금 300만원 이하의 보험금 지급처리만 가능하니 이 부분도 꼭 유념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모바일 청구 역시 인터넷 청구와 마찬가지의 조건에서 처리가 가능한데요. 간단한 이미지를 통해 모바일 청구 방법을 배워볼까요?
앱스토어에서 ‘한화생명’을 검색,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후 앱을 실행시킵니다. 앱 실행 후, 회원가입 과정을 거쳐 메인페이지(나의계약 화면)의 ‘사고보험금 청구’ 또는, 전체메뉴 내 [나의계약] > [사고보험금] > [사고보험금 신청] 페이지에서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 보험금 청구 시 작성해야 하는 서류
그렇다면 보험금을 청구할 때는 어떤 서류들이 필요할까요? 기본적으로는 보험금을 청구하는 청구인이 자필로 작성한 보험금청구서와 주민등록증 등의 실명 확인서류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청구인 본인이 보험금청구서를 제출하기 어려울 경우, 위임서류 및 가족관계증명서 등의 기타 추가 제출서류를 확인하여 제출하셔야 합니다.
재해사고의 경우는, 사고의 종류에 따라서 제출해야 할 서류가 다릅니다. 교통사고 시에는 교통사고 사실확인서, 산업재해 시에는 산업재해 처리내역서, 의료사고 등 법원 분쟁 시에는 법원 판결문 등 재해사고 종류에 따라 제출해야 할 서류가 달라지니, 공식 홈페이지를 꼭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보험금 청구 시 주의할 점
보험금 청구금액이 30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원본이 아닌 복사본을 제출하여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단, 보험금 처리가 끝난 이후에 계약이 소멸되거나 납입면제가 되는 등 계약상태에 변화가 있을 경우에는 자료를 원본으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만약 실손의료비를 청구할 경우에는, 상해 및 질병으로 인한 의료비 실비를 보상하는 다른 상품에 중복으로 가입되어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만약 실손 의료보험에 중복으로 가입되어있을 경우, 약관에 따라 비례보상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계약된 보험별로 보험금을 나누어 지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보험자가 한화생명의 A 실손보험과 B보험사의 C 실손보험 두 가지 실손보험에 가입한 후 보험금을 청구할 경우를 가정해봅시다. 한화생명의 A 실손보험에 청구한 보험금은 비례보상의 원칙에 따라 B사의 C 실손보험 보험금과 나누어 지급됩니다.
위에서 다루었듯, 실손 의료보험에 중복으로 가입되어있을 경우 접수대행 신청서 작성 및 (타 보험사에 관련 자료 제공을 위한)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하시면 한화생명에서 청구인 대신 보험금 청구 접수를 대행합니다. 단, 한화생명의 보험금 심사 과정과 타사의 보험금 심사 과정은 다를 수 있어 접수대행이 거절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가입하신 보험사에 각각 보험금 청구서류를 접수하셔야 합니다.
또한, 보험사고 발생 이후 보험금을 일정 기간 동안 청구하지 않으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보험금 청구권)가 소멸됩니다. 보험금 청구권은 3년동안 행사하지 않았을 경우 소멸시효가 끝나기 때문에, 꼭 기간 내에 보험금을 청구하여 본인의 권리를 챙겨야 합니다.
▶ 그런데, 한화생명은 보험금을 제때에 잘 지급해주나요?
한화생명은 사고보험금 접수 이후 3영업일 이내에 보험금 지급을 처리하는 비율(처리율)이 99.7%에 달합니다. (2021년 6월 기준) 또한 1일 평균 지급 보험금 총액만 하더라도 164억을 넘어설 만큼 상당한 금액의 보험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보험금 지급은 고객과의 약속이기 때문에, 보험사기 혹은 계약조건에 합치되지 않는 부당 보험금 청구 등의 사례를 제외하고, 일반적인 경우에는 보험금 처리도 빠른 시일 내에 처리되는 편입니다.
보험 가입 후, 보험료 납입은 계속하면서 계약자/피보험자의 권리인 보험금 청구를 놓치고 있었던 고객님이라면, 그 동안 내가 청구하지 않았던 보험금들의 소멸시효를 잘 따져보고 보험금을 청구해보세요.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그래도 잘 모르시겠다면? 친절한 상담원님들이 안내해주시는 1588-6363으로 주저말고 문의주세요!
※ 본 원고는 필진의 주관적인 견해로 기술된 원고로서, 당사의 공식의견이 아님을 밝힙니다.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