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생명

중국에서도 한화생명을 만날 수 있다고?





올 한 해를 되돌아보면 전세계가 우리나라를 주목하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뜨거웠던 여름, 세계 5위라는 자랑스런 성적을 남긴 런던올림픽과 해외 외신들로부터 집중 조명을 받았던 여수세계박람회도 있었고요. 그리고 현재! 전 세계인이 말춤을 추고 ‘강남스타일’을 외치며 열광하고 있지요.


<출처 : 싸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제로 캐나다의 유력 격주간지인 경제 잡지 ‘캐내디언비즈니스(Canadian Business)’가 ‘올해의 승자와 패자(Winners & Losers 2012)’라는 랭킹 기사에서 ‘한국이 올해의 승자’라고 밝혔는데요. 삼성전자는 애플을,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저스틴 비버를, 현대자동차는 혼다에 비유하며, 한국이 글로벌 슈퍼파워로 등장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처럼 세계는 한국이라는 나라와 더불어 한국의 문화, 기술, 제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한화생명도 글로벌 보험사로 도약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 이야기, 한번 들어보실래요? ^^




 ▶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살고 있는 나라! 


가까운 이웃나라 ‘중국’은 무려 13억 4천만의 인구가 살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2011년 수입보험료 1,345달러의 세계 5위 보험시장이며, 경제성장에 따른 개인소득 증가, 노령화 가속 등으로 매년 20%대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시장이기도 하지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는 중국, 세계 최대의 보험 잠재시장으로 평가 받는 이웃나라 중국에 한화생명이 자랑스런 첫 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난 12월 20일, 중국 저장성 국제무역그룹과 합작으로 설립한 중한인수보험유한공사(中韓人壽保險公司, 이하 ‘중한인수’)의 개업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영업을 개시했는데요. (짝짝짝!) 합작사의 명칭인 ‘중한인수’는 중국의 한화생명을 의미한답니다. 우리나라에선 한화생명! 중국에선 중한인수! 꼭 기억해 주세요~

 

중한인수의 중국 본사는 저장성 항주시에 자리잡게 되는데요. 한화생명은 저장성 시장에 최초로 합작사 본사를 설립하는 외국 보험사가 되었습니다. 최초! 최초! 저장성은 중국 4위의 경제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곳으로, 두터운 중산층이 형성되어 있어서 생명보험 사업에 적합한 시장으로 평가 받는 곳이기도 하지요.





▶ 중국 진출 비하인드 스토리!


중한인수의 자본금은 5억 위안(무려 900억원!)으로 한화생명과 저장성 국제무역그룹이 50:50으로 출자했는데요. 영업 등 일상 경영은 보험업의 전문성을 고려해 한화생명이 맡기로 했습니다. 한화생명의 파트너사인 저장성 국제무역그룹은 저장성 정부 산하 국유기업으로 중국 500대 기업 중 231위에 올라 있는 대형사입니다. 국유자산 관리, 무역업, 투자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 생명보험사를 비롯해 투자신탁, 선물 등 금융업으로 진출을 확대하고 있지요.


한화생명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지난 2003년 북경주재사무소를 두고, 도약의 기회를 모색해 왔어요. 그 결과, 지난해 10월 중국 보험감독위원회로부터 설립 인가를 받고, 1년여에 걸쳐 현지인력 채용, 제도와 인프라 구축, 상품개발 등 영업개시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해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앞으로 중한인수는 개인, 방카슈랑스, 단체 영업 등 멀티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2015년 수입보험료 2.4억 위안(약 440억원)으로 저장성 외자사 Top3에 진입하는 것을 1차 목표로 하고 있답니다.





현재 한화생명은 중국 이외에도 지난 2008년 진출한 베트남(보험영업)은 물론, 미국(금융투자), 영국(사무소), 일본(사무소) 등에 법인과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중국 합작 생보사가 영업을 개시하면서 5개국에 7개 해외거점을 확보하게 되었답니다. 



▶ 한화생명 응원해주실거죠? 


앞으로 한화생명이 중국에서 보여줄 활약! 정말 기대되지 않나요? 글로벌 보험사로 도약하는 한화생명의 도전! 이러한 도전이 쭉~ 이어질 수 있도록, 여러분의 응원이 너무나도 필요한 때입니다. 앞으로 전세계인이 보험! 하면 한화생명을 떠올릴 그날까지~ 한화생명의 도전은 끝이 없습니다!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화생명의 발자취. 당당하게 걸을 수 있도록 여러분의 무한한 관심과 응원을 부탁 드릴게요^^





박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