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이국적이고 멋진 풍경을 자랑하는 가장 큰 섬은 어디일까요? 맞습니다! 바로 세가지 매력을 가진 섬으로써 삼다도(돌, 바다, 미녀)라 불리는 제주도입니다. 바다와 바람 그리고 아름다운 자연경관! 게다가 풍성한 먹거리까지~ 우리나라의 매력을 흠뻑 느낄 수 있는 장소이지요.
그렇기에 제주도는 가면 갈수록 또 가고 싶은 매력적인 관광지인 것 같습니다. 특히 제주도 여행에선 자연경관과 더불어 즐길 수 있는 묘미 중 하나가 바로 ‘맛집 여행’ 이라고 생각해요.
<출처: KBS 개그콘서트>
제주도를 여행하면서 허기진 배를 행복하게 채워줄 맛집을 찾는 것도 고민이고, 제주도 물가가 또 비싼 편인지라 가격 면에서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도 저렴하고 푸짐하며 맛도 좋은 맛집들이 제주도 곳곳에서 우리 모두를 기다리고 있는데요. 낭만을 찾기 위해 떠난 제주도에 방문하지 않으면 무척이나 섭섭할 것만 같은 맛집 3곳을 추천합니다~!
▶ 맛도 좋고~ 인심도 좋고! 가격까지 저렴한 식당 ‘돌하르방 식당’
‘돌하르방 식당’과의 첫 만남은 지난 2011년 6월이었어요. 그때 저는 우리나라의 명산에 꼽히는 한라산의 절경을 보기 위해 제주도를 방문했었죠. 한라산을 등반하면서 펼쳐지는 절경에 감동하고 있을 즈음, 갑자기 허기가 지기 시작했습니다. 어쩔 수 없이 급한 대로 가까운 식당을 찾게 됐는데요. 그 때 발견한 돌하르방 식당이 가장 가까운 식당이라 별 다른 기대 없이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찾아가게 됐습니다. 하지만 맛본 음식들은 저에게 그야말로 감동, 또 감동~! 작년에 느꼈던 그 감동을 찾아서 이번에도 제주도에 도착하자마자 제일 먼저 돌하르방 식당을 방문했답니다.
식당에 도착하니, 이미 많은 사람들이 입구에서부터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사뭇 놀랐습니다. 의아한 마음에 시계를 보니 시각은 오후 2시! 이미 점심시간은 지난 시간이었죠. 이후 약 20분을 기다린 뒤에 자리에 앉을 수 있었습니다. 이쯤 되면 돌하르방 식당엔 어떤 메뉴가 있을지, 어떤 음식이 맛있을지 궁금하실 텐데요. 메뉴는 단 3가지! 전갱이와 배추를 넣고 끓인 ‘각재기국’, 얼큰한 해물이 곁들여진 ‘해물뚝배기’, 주류로 판매하고 있는 ‘제주막걸리’까지 총 3가지가 있어요. 참 쉽죠~! 맛있는 각재기국과 해물뚝배기를 7000원에 먹을 수 있어서 저렴하기까지 하답니다.
<각재기국(좌), 해물뚝배기(우)>
각 뚝배기마다 직접 조리를 해서 제공되는데 양도 많고 해물과 각재기도 푸짐~하게 들어가 있었어요. 각재기국은 다소 접하기 힘든 메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처음 보는 맛임에도 불구하고 부담 없이 맛볼 수 있었죠. 또한 밑반찬으로 나오는 ‘제주갈치젓’과 ‘멜국’, 그리고 서비스로 주는 생선조림과 고등어구이 등 푸짐한 밑반찬에 공기밥까지 무한리필! 푸짐한 음식들은 물론이며 음식에 담긴 푸근한 인심까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맛있는 음식과 함께 돌하르방 식당의 매력포인트가 또 있어요. 식당의 메인 주방장은 언제나 빨간 티셔츠를 즐겨 입는 할아버지라는 점! 지금까지 2번 방문했는데 그 때마다 빨간색 티셔츠를 입고 계셨습니다. 보조주방장은 아주머니들이고 메인 주방장이 조리과정을 지휘하는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알고 보니 주방장이자 사장님이신 할아버지는 6.25참전용사셨어요. 다소 지긋하신 나이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으로 식당을 운영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이젠 제주도로 여행을 가는 지인들에게 매번 강력추천하고 있는 돌하르방 식당!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오전 10시부터 오후3시까지 불과 5시간만 영업을 한다는 점과, 식당의 규모가 작아서 단체로 제주여행을 할 경우에 식사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4-8명 정도 여행을 떠난다면 꼭 한번 방문해보세요! 먼 길을 찾아간 보람을 제대로 느낄 수 있을 거에요~ ^^
▶ 돌하르방 식당
주소: 제주시 일도2동 320-14
문의: 064-752-7580
▶ 토종닭 전문점에서 맛보는 푸짐한 닭요리! ‘도리골 토종닭’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아하는 닭요리! 여러분도 좋아하시죠? 저는 그 중에서도 일반 닭보다 토종닭을, 치킨보다는 백숙을 즐겨먹는 편이랍니다. 그래서인지 닭요리가 생각나면 평소에도 토종닭 맛집을 찾아다니곤 하는데요. 제주도에도 토종닭 맛집이 있다는 소식에 허기진 배를 부여잡고 부리나케 식당으로 향했습니다. 목적지는 바로 ‘도리골 토종닭’ 식당! 이전부터 닭 샤브샤브로 유명한 맛집이라고 잘 알려져 있었는데요. 이곳에서 맛본 닭요리들, 궁금하지 않으세요~?
깔끔하게 정돈된 식당에 들어서서 자리에 앉아 온 가족이 닭 샤브샤브와 닭백숙 두 가지 모두 주문해서 먹었습니다. 가족 4명 모두가 허기진 상태였지만 한가지 메뉴를 다 먹기에도 벅찰 정도로 푸짐했어요. 이렇게 푸짐한 메뉴를 1개에서 하나 더! 두 개를 시켰으니.. 이후 식당에 나와서 2시간가량 제대로 걷기조차 힘들었던 후문이 있는데요. 도리골 토종닭을 방문하기 전까진 이렇게 행복한 고통(?)이 따라올 줄은 상상도 못했었죠. ㅎㅎ
도리골 토종닭은 간판이름 그대로 토종닭으로 요리를 하는 음식점입니다. 샤브샤브를 워낙 좋아해서 집에서도 직접 해먹곤 하는 저로썬 닭 샤브샤브는 한 번도 먹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과연 어떤 맛일까 사뭇 궁금해지더라고요.
<닭 샤브샤브(좌), 닭백숙(우)>
이곳에서 쓰이는 샤브샤브 재료를 보니, 야채는 일반적인 쇠고기샤브샤브 전문식당과 비슷했지만 샤브샤브에 들어가는 닭 부위는 가슴살부위였습니다. 아무래도 닭 가슴살의 특징상 가장 빨리 익고 부위양도 넉넉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샤브샤브에 들어가는 육수는 닭으로 우려낸 육수라서 맛이 깔끔하고 담백했습니다. 추가로 라면사리를 주문하고 육수에 라면을 넣어 먹어보니, 마치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꼬꼬면’ 맛이 났습니다. 물론 직접 우려낸 육수로 먹은 라면사리가 더욱 맛있었죠! 토종닭백숙도 정말 푸짐하고 육질이 쫄깃했어요. 밑반찬도 푸짐하고 간도 적당하여 모두의 입맛에 딱 맞을 것만 같았습니다.
닭을 좋아하는 ‘닭 매니아’라면 제주도를 방문할 때 도리골 토종닭에서 닭 요리를 꼭! 드셔보세요 ^^
▶ 도리골 토종닭
주소: 북제주군 조천읍 교래리 230
문의: 064-782-0966
▶ 제주도의 맑은 바다에서 자란 횟감을 맛볼 수 있는 ‘고미횟집’
바다에 둘러싸인 우리나라의 가장 큰 섬, 제주도에 왔으니 제주도의 에메랄드 빛 바다를 가득 머금은 회를 안 먹으면 서운하겠죠! 입안에서 사르르 녹는 회와 함께 밑반찬(스끼다시)가 가득한 ‘고미횟집’을 찾아갔어요.
고미횟집에서 어떤 메뉴를 고를까 고민한 끝에 모듬회 中자를 주문했습니다. 싱싱한 회를 먹을 생각에 온 가족이 모두 들떠있었는데요. 회가 나오기 전에 밑반찬들이 속속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튀김, 샐러드, 조림 등 너무나도 많은 밑반찬에 놀란 것도 잠시, 쉴새 없이 먹기 시작했습니다. 이곳 고미횟집에선 메인요리인 모듬회보다 부수적인 먹을거리가 풍성하게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회를 기다리는 동안 입은 너무나도 즐거웠죠. 회는 지금까지 먹었던 회보다 더욱 신선했고 예쁜 접시에 디자인도 가지런히 정돈되어 있어서 먹는 즐거움만큼 눈으로 보는 즐거움까지 함께했습니다.
여기서 특별한 노하우 하나! 저희 가족은 제주도를 여행하면서 렌터카를 이용하여 여행을 즐겼는데요. 제주도에서 렌터카를 빌릴 때 받은 쿠폰북에 고미횟집 5%할인쿠폰이 있어서 알뜰하게 사용했답니다. 만약 제주도에서 차를 렌트한다면, 쿠폰북 할인혜택도 있으니 꼭 놓치지 않고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 고미횟집
주소: 서귀포시 서귀동 325-27
문의: 064-732-8501
어떠셨나요? 보기만 해도 군침이 살살 돌지 않으셨나요? ‘금강산에도 식후경’이라는 말이 있듯이, 멋진 경관을 자랑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섬! 제주도에서도 맛있고 풍성한 음식들과 함께 즐긴다면 더할 나위 없는 최고의 제주도여행이 될 것 같습니다. 제주도에서 즐긴 맛집 여행! 여러분도 꼭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