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세금흥신소

중소기업에 취업한 사회 초년생이 놓치면 안 될 연말정산 꿀팁


오늘은 연말정산 특집 두 번째 시간입니다. 두 번째는 중소기업에 취업한 사회 초년생 여러분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연말정산 꿀팁을 알려드릴 예정인데요. 바로, ‘중소기업 취업 청년 등에 대한 소득세 감면제도’입니다. 지금 중소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만 15세~34세의 청년이라면, 주목해주세요!



▶ 중소기업 취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 누가 받을 수 있나요?


지난 2018년 5월, 청년에 대한 세정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청년소득세 감면제도’의 규정이 일부 개정된 바 있습니다.  감면대상 기간이 3년에서 5년으로 연장되었고, 감면율은 70%에서 90%로, 대상 연령 또한 만 29세에서 34세까지 확대된 것이죠. 

 


중소기업 취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는 ①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어야 하고, ②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나이가 만 15세~34세여야 합니다. 다만, 병역을 이행한 경우 그 기간(6년 한도)을 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연령에서 빼고 계산한 연령이 34세 이하인 사람을 포함합니다. 또, ③취업 일로부터 5년 이내 근로소득에 한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④임원, 최대 주주/최대출자자(개인사업자의 경우 대표자)와 그 배우자 및 직계비존속, 친족 등의 경우에는 이 혜택을 받을 수 없답니다. 



▶ 중소기업 취업 청년 소득세 감면, 어떻게 신청할까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모든 중소기업에 취업한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감면 신청도 세무서에 직접 하는 것이 아닌데요. 소득세 감면 대상이라면 감면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아야겠죠? 


 


소득세 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를 근로자가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취업 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제출하면 되고, 병역복무자의 경우, 병역복무 기간을 증명하는 서류 등을 첨부해야 합니다. 감면 신청서는 근로자가 세무서에 직접 제출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는 국세청 누리집의 세무 서식에서 다운로드받아 작성해 주세요! 

근로자만 서류를 신청한다면 소득세 감면을 받지 못하겠죠? 회사는 근로자에게 감면신청을 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대상 명세서’를 원천징수 관할세무서에 제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에 취업했더라도 감면 신청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대상은 전문서비스업(법무, 회계, 세무 관련 서비스업 등), 보건업(병원, 의원 등), 금융 및 보험업, 예술, 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 교육 서비스업(기술 및 직업훈련학원 제외), 기타 개인 서비스 업종입니다. 



 

본인이 취업한 회사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제도를 받을 수 있는 중소기업인지 알아보고 싶다면, 국세청 홈페이지 내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세법개정 안내를 참고해보세요. 



▶ 매달 나가는 아까운 월세도 세액공제 받을 수 있어요


월세를 내면 돈이 안 모이고, 월세를 내지 않으면 먼 거리에서 출퇴근해야 하는 등 월세살이하는 직장인은 이중고에 시달립니다. 더군다나 중소기업에 취업했고 자취하는 청년이라면, 다달이 나가는 ‘월세’ 때문에 고민이 많을 텐데요. 이런 고민을 해결해줄 ‘월세 세액 공제’를 알아볼까 합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우선, 무주택 세대주 근로자로서 총급여 7,000만 원 이하라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액은 최대 750만 원까지이며, 월세로 지내는 주택의 전용면적이 85㎡ 이하, 또는 기준 시가가 3억 원 이하인 주택이어야 합니다. 

또한, 전입신고는 필수입니다. 임대차 계약서와 주민등록표/등본상의 주소가 동일해야 하고, 전입신고 후 기간만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 월세 세액공제, 어렵지 않아요


월세 세액 공제를 받으려 해도 방법을 모른다면 받을 수 없겠죠. 월세 세액공제는 몇 가지 준비서류가 필요합니다. 먼저, ①임대차 계약서 사본, ②신청자 본인의 주민등록표/등본, ③무통장입금증 등 월세 납입 증명서류를 준비해주세요. 




위의 공제 증명서류를 잘 챙겨서 본인이 근무하는 회사의 연말정산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임대차계약증서의 주소지와 주민등록표/등본상 주소지가 같아야 하니, 전입 신고를 미리 해 두는 것 한 번 더 강조해 드릴게요! 또한,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때는 집주인의 동의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득세 감면 혜택과 월세 세액 공제, 놓치지 말고 꼭! 세액공제 받으세요!




오늘은 연말정산이 아직 익숙하지 않은 사회 초년생에게 도움이 될 만한 세액공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 소득세 감면의 경우, 2014년 이후 중소기업에 다녔고, 취업 당시 나이가 자격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내용을 몰랐거나 신청하지 못해 ‘청년소득세 감면제도’를 받지 못했다면 ‘경정청구’를 통해 5년 전까지의 연말정산 내역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2018년 개정된 내용에 대해서는 2018년 이후부터 적용할 수 있고, 과거 내용은 소급 적용이 되지 않는 다는 점을 꼭 알아두세요!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







김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