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사상 최대규모 매각, 배달의 민족 인수합병, 기업 간 인수합병이 가진 의미는 무엇일까?


최근, 세간의 최고 이슈가 된 뉴스는 아무래도 배달의 민족을 서비스하는 우아한 형제들의 매각 소식을 꼽을 수 있는데요. 인수합병 규모는 40억 달러, 우리 돈으로 무려 5조 원에 가까운 규모였기 때문입니다. 천문학적인 거래금액도 관심이 쏠렸지만, 배달의 민족이 배달 앱에서 차지하고 있던 입지 때문에 관심이 더 컸는데요. 2019년 3분기까지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는 ‘국민 배달 앱’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세간의 이슈가 된 인수합병이란 무엇인지, 기업 간의 인수합병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 배달의 민족이 쏘아 올린 공, 인수합병


세기의 거래가 된 이번 우아한 형제들의 인수합병은, 2019년 3분기까지 무려 3,500만 건의 주문을 처리하며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한 국민 앱이 외국계 기업에 매각되는 흔치 않은 일이 벌어져 더욱더 큰 관심을 받은 것인데요. 우아한 형제들은 2018년 매출의 약 14배, 감가상각 전 영업이익의 약 75배에 해당하는 수준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아, 5조 원에 달하는 규모로 인수합병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인수합병’이 무엇인지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수합병이란, 다른 말로 M&A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M&A는 Merger & Acquisition의 약어로, merger는 복수의 기업이 하나로 합쳐져서 단일한 기업이 되는 합병을 의미하고, Acquisition이란, 기업의 경영권 또는 영업을 취득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즉, 인수합병은 특정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인수할 목적으로 소유한 자본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수합병의 목적은 기존 기업의 내적 성장한계를 극복하고 신규 사업참여에 드는 기간과 투자 비용을 절감하고 경영상의 노하우, 숙련된 전문인력 및 기업의 대외적 신용 확보, 경쟁사 인수를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 경쟁 기업의 주식 매입을 통한 인수합병 대비, 자산가치가 높은 기업을 인수한 뒤 매각해 차익을 획득하는 등 여러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 합병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


합병에는 흡수합병, 신설합병, 수직적 합병, 수평적 합병, 다각적 합병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흡수합병은, 한 쪽이 다른 한쪽을 빨아들인다는 의미로 보통 더 큰 규모의 기업이 다른 기업을 흡수하여 흡수한 기업은 존속하고 흡수당한 기업은 청산 절차 없이 해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로 신설합병은 합병하는 둘 이상의 회사들이 모두 소멸하고 새로운 하나의 회사가 설립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신설합병은 경영적 안정성을 고려하고 신규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등 다각화된 합병 방법입니다. 

세 번째는 수직적 합병입니다. 이는 생산과정이나 판매경로에 앞과 뒤 단계의 기업과 합병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정과정이 단계별로 나뉘어 있을 때 관리를 용이하게 하고 협력성을 높이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 번째로 수평적 합병은 말 그대로 수평적 관계에 있는 동일 제품 유사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합병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게 규모를 키우고 생산량을 늘려 생산 원가를 줄이는 효과를 얻을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다각적 합병입니다. 회사의 특성과 관련이 없는 다른 회사를 합병하는 것으로 신규 제품의 런칭 및 빠른 성장을 위해 노하우 있는 기업을 합병하여 유통, 생산, 서비스에 우위를 점하기 위한 방법이죠. 

성격에 따라 기업의 인수와 합병을 상대 기업의 동의를 얻는 우호적 인수합병과 상대 기업의 동의 없이 행하는 적대적 인수합병이 있습니다.



▶ 인수합병,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


왜 기업들은 이렇게 복잡하고 다양한 인수합병을 하려고 시도할까요? 바로, 인수합병이 가져오는 다양한 장점 때문입니다. 

 



기업이 하나의 사업에 착수하기까지 장소, 인력, 기술 등을 준비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한데요. 이와 관련된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함으로써 새로운 사업에 착수하는 데 들어가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이에 포함된 인력과 기술 등을 활용할 수 있어 실패 확률이 낮아지는 이유에서입니다. 인수 대상자의 입장에서는 더 좋은 환경을 가진 기업에 자신들의 기업을 팔아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게 하고, 인수 업체는 인수 대상 기업의 안정된 영업과 기술력을 구입해 더욱 큰 성장의 밑거름을 만들고 안정적 시장경제를 만들 수 있기도 합니다. 




법인 인수합병에는 물론 단점도 존재합니다. 기업을 인수하기 위해 큰 자금이 필요하고, 인수하는 기업과 합병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도 감수해야 합니다. 또한, 복잡한 인수합병 과정을 처리하는 것도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인수합병 전에는 확실한 진단이 필요하며, 어떤 방법이 유리하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 배달의 민족 인수합병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


배달의 민족 인수합병은 앞으로 어떤 효과를 불러일으킬까요? 이번 인수합병이 주목받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바로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결합 신고를 수리할지 여부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 간의 인수합병 계약에는 선행조건으로 해당 신고의 수리 여부가 포함되는데요. 이번 거래의 경우, 우아한 형제들을 인수하는 독일계 기업 딜리버리히어로가 요기요와 배달통을 이미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두 서비스에 배달의 민족을 합하면 시장점유율이 무려 90%를 넘어서 사실상 독과점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지난 2019년 12월 30일, 기업결합 관련 신고서를 공정위에 접수 후 심사 중인데요. 이로 인해 음식점 업계와 소비자들의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어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를 면밀히 검토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딜리버리히어로에 들어가는 우아한형제들 경영진의 역할 또한 명확하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김봉진 대표가 딜리버리히어로 본사의 경영진이나 이사로 참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김봉진 대표의 우아한형제들 매각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무마하기 위해 만들어진 일종의 명분 쌓기용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배달의 민족 인수합병을 통해 인수합병의 의미와 종류,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딜리버리히어로의 우아한 형제들 인수는 천문학적인 거래금액과 두 회사의 국내시장 내에서의 막대한 영향력으로 인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독과점에 대한 우려가 커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거래를 승인할 것인지, 우아한형제들 경영진의 향후 딜리버리히어로 아시아 사업에서의 역할,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고젝이나 그랩과 같은 슈퍼 앱이 탄생할지 여부가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







김민지